『사용자를 끌어들이는 UX/UI의 비밀』 북리더

“네이버지도 UX 디자이너의 비밀, ‘한달한권’에서 들려드릴게요”

북리더 인터뷰

사진= 제로베이스 한달한권 <인스파이어드> 북리더 박미선 님

사진= 제로베이스 한달한권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UX/UI의 비밀』 북리더 신지혜 님

  • UX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부터, 현업 서비스 기획자·UX 디자이너까지. 공통적인 고민은 두 가지입니다. ‘머릿속 아이디어를 어떻게 표현해낼까’,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는데 기본기는 어떻게 다져야할까’. 이때, IT 대기업에서 UX 디자인 경력을 쌓은 선배 디자이너가 길잡이가 되어주면 어떨까요? UX 디자인 바이블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최근 트렌드와 실무 사례를 더한다면 더욱 좋겠죠. UX/UI 디자인의 든든한 가이드가 되어줄 신지혜 북리더님을 만나봤습니다.

Q. 신지혜 북리더님,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함께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UX/UI의 비밀’을 읽고 이야기를 나눌 한달한권의 북리더, UX 디자이너 신지혜입니다.

저는 네이버 지도 서비스기획·UX 디자인, 모빌리티 서비스기획·UX 디자인 경험이 있습니다. 모바일부터 PC, 태블릿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설계를 진행해왔고, 대규모 서비스 오픈 및 다수의 배포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문제 정의, UX 설계를 위한 사용자조사, 사용자경험, 인터페이스 설계 디자인에 특화된 경험을 갖추고 있어요.

| 한달한권으로 UX의 본질부터 짚어나가요!🤗

Q. ‘한달한권 -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UX/UI의 비밀’ 강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UX의 본질적인 12가지 원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단순히 책을 읽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각 강의마다 실무에서 겪었던 에피소드와 예시를 통해 설명드릴 거예요.

UX에 관심이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던 초심자 분들은 UX를 시작할 수 있는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 같고, UX를 경험해보신 적 있던 분들은 사용하던 여러가지 UX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잘 정리하고, 다음 단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이 과정을 통하여, UX/UI를 생각하는 과정이 사람에 대해 생각하는 과정과 동일하다는 것에 함께 공감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함께 생각하게 되길 기대합니다.

Q. 강사님께서 해설해주실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UX/UI의 비밀』은 어떤 책인가요?


UX/UI의 본질을 패턴화하여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기초가 되는 원리를 기술한 책입니다.

‘본질'이라 함은 세상의 새로운 것을 설명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이미 잘 통용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모두가 알고 있다고 해서 모두가 본질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질을 공식화하고 정리하여 UX/UI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실제로 쓰일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책입니다.

| 한달한권 해설은 기본!
최신 사례와 200여개의 레퍼런스, 북리더의 실제 에피소드까지 더했죠🧐

Q.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UX/UI의 비밀』을 어떻게 읽어나갈 예정이신가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이야기하는 챕터가 추가되고 최신 사례가 업데이트되었지만, 워낙 IT 업계의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가장 최신 사례가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이해를 돕고자 200가지 넘는 레퍼런스를 강의자료에 추가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실무에서 겪었던 에피소드를 풀어내며 읽어내려갈 예정입니다.

Q. 한달한권을 추천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떤 분들일까요?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 모든 사람,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우리는 이제 IT 서비스가 없는 일상을 상상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일상에서 함께할 인터페이스와 디바이스의 수는 점점 늘어날 것인데요. 점점 복잡해지는 세상에 발맞춰 인터페이스의 원리를 알고 설계할 수 있다면, 서비스를 설계하는 사람으로서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예비/현직 UX 디자이너의 길잡이가 될 한달한권 강의 📒

Q. 마지막으로 예비 수강생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UX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를 때,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인터페이스에 어떻게 풀어내야 할지 막막할 때, 머릿속에만 있는 UX 설계론의 체계적인 이론 정리와 그 이론의 다른 벤치마킹 사례가 궁금할 때.

어렴풋이 알고 있는 것과, 머릿속에 정리된 것은 다릅니다. UX의 바이블인 이 책을 함께 읽으며, UX의 본질을 최신 사례와 함께 정리한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IT트렌드 속에서 UX설계의 토대를 탄탄하게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강의가 UX의 기초를 다지고, 방향성을 잡아주는 가이드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