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 요소

좋은 사용자 경험의 4요소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사용자 경험 예시 이미지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이란 사람(유저)이 디지털 제품을 사용하거나 사용 상황을 예상하면서 갖게 되는 모든 감정, 지각, 인지적 결과를 의미합니다.

연관 개념으로 HCI(Human-Computer Interaction)를 함께 떠올릴 수 있습니다. 원래 전통적인 HCI(HCI 1.0)는 주로 개인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평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WEB 2.0 환경 안에서 확장된 HCI(HCI 2.0)의 개념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는 단순한 화면을 벗어나 PC, 휴대전화를 포함한 대부분의 디지털 제품을 포괄하며, HCI에서도 이러한 다양한 시스템과 사람들 간의 모든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춥니다.

HCI는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인터렉션으로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UX는 HCI의 목표로, 인터페이스는 구체적인 수단으로, 인터렉션은 이 둘을 연결시키는 행위라는 연결고리가 됩니다.

사용자 경험의 4가지 요소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데는 크게 유용성, 사용성, 즐거움, 공정성이라는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유용성 (Usefulness). 디자인된 제품이나 시스템은 사람들이 하고자 하는 일을 실제로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좋은 UX를 설계하기 위해 배제되어서는 안 되는 요소인데, 사용하기 즐겁고 편리하다고 해도 정작 문제 해결을 돕기 어려우면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둘째, 사용성 (Usability).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이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의 목적을 명확히 이해하고, 또 사용하기 쉽다고 느껴야 합니다. 사용성은 부차적인 조건으로 간주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둘 중에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셋째, 감성 (affect). 디자인은 사용자가 생각하고 느끼는 점을 반영하고 그들과 긍정적인 유대감(positive, and enjoyable connection) 을 형성해야 합니다. 이 때 감성이란 어떤 시스템을 보고 느끼는 미적 인상, 정서, 또는 대상에 대한 개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을 만족하는 제품이라면 적절한 감성은 유용성이나 사용성을 충족시키는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정성 (Equity). UX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배경, 성별, 인종이나 능력에 관계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높은 품질의 경험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한 평균(equality)의 개념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셀프스터디

해당 개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클로바노트를 예시로 셀프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클로바노트는 AI 기술을 활용한 음성 기록 관리 서비스입니다. 회의록을 작성하거나 녹취록을 작성해야 할 때, 중요한 내용을 놓치거나 녹음했던 내용을 몇 번이고 반복해 들어야만 했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로바노트 소개 페이지

출처 : 클로바노트 소개 페이지

1. 유용성 : 클로바노트는 음성기록의 편한 관리라는 사용자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은 AI 음성인식 기술입니다. 클로바노트는 이 기술을 사용해 녹음하거나 업로드한 음성 기록을 자동으로 문자로 변환해 기록합니다. 여러 사람이 나누는 대화 또한 음성을 자동으로 분류해 대화(스크립트) 형식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언제든 내용을 쉽게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직접 사용해봤을 때 매우 정확히 변환되었습니다.

2. 사용성 : 클로바노트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여러 기능을 명확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로바노트 음성노트 상세 페이지

출처 : 클로바노트 음성노트 상세 페이지

음성노트 상세페이지에서는 음성기록 관리라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기능 및 UI를 지원합니다.

- 음성을 바탕으로 참여한 사람 수가 자동으로 인식, 표시됩니다.
- 화면 하단의 바를 통해 음성 크기, 북마크 수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내용을 확인하려는 시간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음성을 기록하거나 관리할 때 특정 시간에 북마크를 설정해 중요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저장된 음성기록에서 특정 시간을 지정해 메모를 남길 수 있습니다.
- 상단의 검색 아이콘을 선택해 직접 내용을 검색할 수 있게 함으로써 빠른 탐색을 돕습니다.
- 재생 속도 변경으로 너무 느리거나 빠른 음성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공유 기능으로 다른 사람에게 메모를 공유하고, 또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3. 감성 :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 클로바노트는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마다 서로 다른 이모티콘을 사용해 사용자가 서비스를 즐겁게 사용할 만한 유인을 제공합니다.

4. 공정성 : 클로바노트는 주요 기능을 아이콘 형태로 제공해 사용자의 배경에 관계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언어 인식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한국어 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도 한국인과 똑같은 수준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설정은 마이페이지 > 이용 설정 > 인식 언어 메뉴나 음성기록 시 우측 상단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도서 : 김진우, 『HCI개론』 , 안그라픽스(2012)

  • *이 콘텐츠의 원문은 현이 님의 브런치입니다. 제로베이스 미디어에서 더욱 다양한 필진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원문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