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 포트폴리오 수준

‘신입’ 백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수준, 어디까지 준비해야 하나요?|백엔드 스쿨

백엔드 포트폴리오에 꼭 들어가야 하는 항목부터 Github 포트폴리오 예시까지 모두 확인하세요!


 - 이 글은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백엔드 포트폴리오 수준

지원서를 쓰고, 면접을 준비하는 등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은 열심히 개발 공부하는 것과는 또 다른 벽이죠! 백엔드 개발 공부는 로드맵이 정해져있어 조금만 구글링을 하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트폴리오나 지원서는 ‘본인만의 지원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검색할 곳이 없어 막막함을 느끼는 취준생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에서 준비한 글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 면접관들이 신입 개발자 포트폴리오에서 궁금해하는 것은 ?

아래 이미지는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 취업자의 실제 면접을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백엔드 개발자 면접 질문
백엔드 개발자 면접 질문

▲ 백엔드 스쿨 수강생 취업자 윤00님의 실제 면접 내용 중 일부

포트폴리오에서 면접관들이 확인하고 싶어 하는 것은 바로 “왜?"입니다. 백엔드의 기술적인 부분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백엔드 로드맵에 따라 모두가 같은 내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지원서, 그중에서도 기술적인 역량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백엔드 포트폴리오입니다. 따라서 면접관들은 아래의 질문들로 지원자를 가려내려고 합니다.

“왜" 해당 주제를 선택했는지
• “왜" 그 기술을 사용했는지
• "왜" 이슈를 해당 방식으로 해결했는지

이 질문들은 프로젝트를 실제로 진행하지 않고 지원서를 작성한 사람들을 걸러낼 수 있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모든 분야가 그렇지만 개발자 역시 선택과 결정의 연속인 회사에서 코드를 구현할 때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재정의해 보고, 해결 방법을 고민하는 것은 신입에게 아주아주 중요한 역량입니다. 회사 생활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회사에서 어떤 방식으로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엿볼 수 있는 최소한의 증거인 셈이죠. 따라서 지원자들은 면접관들이 궁금해하는 “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주제, 어떤 기술을 썼냐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왜"라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포트폴리오에 꼭 들어가야 하는 항목

내가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간략하고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보통 아래의 항목에 맞춰 작성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위에서 설명한 것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5번 항목이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번이 “지원자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니까요!

  • 1) 프로젝트 소개
    2) 프로젝트 기간 / 인원
    3) 프로젝트 핵심 기능
    4) 프로젝트 팀 성과
    5) 개인이 기여한 부분 (기술/인성)

실제 합격 이력서를 예시로 들자면, 위의 다섯 가지 항목과 더불어 본인이 프로젝트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명시했습니다. 또한 [역할 요약]에서 언급한 리팩토링을 어떻게 진행했는지에 대해서 [세부 내용]에서 알려주고 있죠.

백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또한, 이후 장표에서는 본인이 스스로 생각했을 때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서 제시했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포트폴리오의 아주 일부만 발췌하였습니다.)

백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백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 백엔드 스쿨 수강생 취업자 실제 포트폴리오 중 일부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짧고 굵게 보여준다면 평가자들은 지원자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마주했던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나가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기술적인 역량까지 같이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에서 할 수 있는 질문들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됩니다. 이 역시 본인의 포트폴리오에서만 쓸 수 있는 내용입니다.

| Github 포트폴리오 예시

지원서/포트폴리오는 노션을 많이 이용해서 작성하시는 데요. 요새는 github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추세라고 합니다.
개발자라면 Github를 이용해 코드를 관리하고, 협업을 진행하는 만큼 “코드”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지원 시에 github 링크를 첨부하라는 회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Github Readme.md라고 해서 대표적인 페이지를 꾸밀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깃허브 링크를 확인했는데, 아래와 같이 지원자에 대해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 적혀 있다면 훨씬 신뢰도가 늘어나겠죠?

1) 기술 스택 : 지원자가 평소 어떤 언어에 익숙하고, 어떤 기술 스택을 많이 쓰는지 확인 가능

백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예시

▲ 백엔드 스쿨 수강생 취업자 강OO님 Github 중 일부

2) 진행한 프로젝트 :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서로의 코드를 리뷰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풀 리퀘스트 중 “My” 가 “내 코드 봐주세요!”라고 요청한 수이며, “전체"는 “다른 팀원들이 본인의 코드를 봐주세요!”라고 요청한 수입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과 서로의 코드를 얼마나 활발하게 공유하고, 리뷰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예시

▲ 백엔드 스쿨 취업자 수강생 박00님의 Github 중 일부

3) 현재 공부 중 : 미래 지향적인 공부 계획은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지원자들에게 플러스가 되는 요인입니다. 다만 아래의 예시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훨씬 더 좋은 섹션이 된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백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예시

백엔드 포트폴리오 수준을 알아봤다면 백엔드 포트폴리오 예시도 많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통해 백엔드 개발자로 합격한 수강생의 실제 포트폴리오를 공개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 실제 백엔드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세요. (*수강생의 개인 정보를 위해 민감한 부분은 공개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무단 복제 및 배포 금지)

마치며,

백엔드 포트폴리오 수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 잘 살펴보셨나요? 아무리 읽어도 시작하기 어렵다면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에서 시작해 보세요.
진짜 현업에서 사용하는 최신 기술부터 개인 프로젝트, 그리고 프론트엔드 팀 협업 프로젝트까지!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에서는 백엔드 개발자 취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6개월 과정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네카라쿠배 현직자의 멘토링까지 더해 취업을 완성하세요.

제로베이스에서는 취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해 볼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해 보세요.

취업은 제로베이스
>> 백엔드 스쿨 바로가기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