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합격을 부르는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feat.신입 포트폴리오 공개!)
무조건 취업 성공하는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를 분석해 보자! I zero-base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

Chapter. 1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이유.

콘텐츠 마케팅은 인터넷 시대에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요즘 많은 회사들은 콘텐츠 마케터를 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람인에서 콘텐츠 마케터 채용 수는 5,679건입니다. 그만큼 작은 브랜드부터 큰 기업까지 가리지 않고 실력 있는 콘텐츠 마케터를 찾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채용공고수만큼 콘텐츠 마케터를 희망하는 분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수많은 경쟁자들 중 각자 눈에 띌 수 있는 무기가 하나씩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무기는 콘텐츠 마케터의 포트폴리오입니다.

  • 포트폴리오 [Portfolio]
    심사 등 목적으로 작품이나 성과 등의 경력을 정리한 자료집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는 실력 있는 마케터를 찾는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의도는 무엇인지, 제작은 어떤 식으로 했는지, 성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한눈에 볼 수 있고 시각적인 비주얼로 인해 다른 지원자와 비교하기도 쉽습니다. 그만큼 포트폴리오는 콘텐츠 마케터 채용에 없어선 안될 중요한 기준입니다.

올해는 무조건 콘텐츠 마케터로 합격하고 싶은 사람 주목! 이번 글에서 실제 신입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를 자세히 뜯어보면 신입 취업 혹은 경력 이직에 많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Chapter. 2
무조건 취업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전략

[무조건 취업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전략]

최근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가 수준이 상향 평준화가 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수많은 포트폴리오 중에서 내가 취업시장에 선택을 받기 위해 남들과 다른 전략 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남들과 다른 전략 방법은 지원자의 포트폴리오를 봤을 때 지원자의 정체성이 분명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정체성을 분명하게 내기 위해선 포트폴리오도 콘텐츠라 생각하고 제작해야 합니다.

왜 포트폴리오를 콘텐츠라 생각해야 할까요? 콘텐츠를 기획할 때 의도하고 싶은 메세지가 분명하게 나타나면 좋은 콘텐츠라 생각하는 것처럼 포트폴리오를 만들때도 우리가 의도하고 싶은 메세지가 분명하게 나타나야 좋은 포트폴리오가 말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순히 콘텐츠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이쁘게 제작하는 것을 넘어 하나의 컨셉을 잡고 내용을 풀어야 포트폴리오에 캐릭터가 잡혀 면접관들의 기억에 더 오래 남습니다. 이제는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은 콘텐츠 마케터의 기본 능력이며 포트폴리오를 잘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 기획 구성도 필요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수강생 포트폴리오 첫 페이지>

실제로 마케팅과 전혀 관련 없는 일을 하고 계셨지만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수료하시고 한 달도 안 지나서 취업을 하신 수강분이 계십니다. 이 분은 과연 어떤 컨셉을 잡았을까요?
두 번째 페이지, 자기소개를 보시면 ‘이탈률을 줄이는 콘텐츠 마케터’라고 자신을 정의했는데요. 이 메세지는 수많은 작업물을 하나로 관통시키는 포트폴리오 컨셉이자 지속적으로 면접관들 기억의 남기고 싶은 수강생님의 원 메세지 입니다. 이런 식으로 나를 표현하는 메세지가 포트폴리오를 시작할 때 소개가 돼야 합니다.

  • 원 메세지 [One Message]
    상세페이지나 카드뉴스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관통하는 하나의 메세지.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_수강생_목차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수강생 목차>

그렇다면 ‘이탈률을 줄이는 콘텐츠 마케터’로 정의를 어떻게 설득시키고 있을까요?
다음 3번째, 목차 페이지로 넘어가면 ‘USP를 도출하여 기획에 맞는 카피라이팅과 이미지 제작’이라고 쓰여 있는 문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강생님은 ‘이탈률를 줄이는 콘텐츠 마케터’ 컨셉을 증명하기 위해 목차에 이탈률을 줄일 수 있는 자신만의 경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페이지와 다른 메세지를 던지는 것 같지만 결국 통일화된 원메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신입 포트폴리오를 면접관들이 볼 때 첫 페이지, 목차, 프로젝트 1개로 지원자의 실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초반 구성을 기획할 때 나를 소개할 수 있는 키 메시지를 하나 설정해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합니다.

앞으로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크게 3가지 흐름을 기억하세요. 컨셉, 키메세지, 원메세지 .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에 넣으면 안되는 것]

간혹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때 취업하고 싶은 회사의 콘텐츠를 너무 깊게 분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를 들면 취업하고 싶은 회사의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채널들의 콘텐츠와 디자인을 분석하고 정리해서 제작안까지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그런 분들이 계신다면 포트폴리오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나의 경력(경험)이나 콘텐츠를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하지만 제작안은 입사 후 제안서에 가까워 포트폴리오의 목적에 맞지 않습니다. 만약 입사하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제작안을 만드는 것보다 회사가 속해 있는 산업을 공략해 콘텐츠를 만들어 포트폴리오로 녹이는 게 추후 면접을 볼 때도 유리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신입을 뽑는 이유는 노련한 업무 방식보다 기존의 경력자들이 생각하지도 못한 재미있고 통통 튀는 콘텐츠를 보고 싶어 신입을 뽑습니다. 제안서 콘텐츠 보다 나만의 통통튀는 콘텐츠가 오히려 눈의 띄고 신선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채널 종나무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만들 때 꼭 들어가야 할 두 가지 >

[신입 콘텐츠 기획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까?]

  • 기획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

콘텐츠를 제작할 때 기획이 필요한 이유는 내가 목적을 세우고 그 목적을 효율적으로 도달하거나 사람들을 설득시키기 위한 것도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기획을 보고 해당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논리력이나 설득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수강생 포트폴리오 예시를 보며 콘텐츠 기획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_ 제작 기획 의도

< 제작 기획 의도 >

이 페이지는 실제 수강생이 제작했으며 카드뉴스와 기획 의도만 보여주면서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혹시 콘텐츠 제작이 자신의 강점이 아니라면 카드뉴스 이미지 대신 다음장으로 넘기고 싶은 키메세지를 상단에 크게 타이틀로 넣어보세요.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건 첫 페이지에 알기 쉽게 제작 기획을 보여줌으로써 면접관들이 우리가 어떤 의도로 제작했는지 알수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음 페이지는 어떻게 구성했을까요? 다음 페이지 구성을 보기 전 포트폴리오에 구성해야 하는 필수 내용들이 있습니다. 필수 내용은 제작한 사람이 어떤 의도로 만들었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위 카드뉴스를 제작한 수강생님은 8단계로 포트폴리오 전개를 구성했습니다.

8단계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전개

1) 문제점 파악.
2) 문제점 파악 후 기획 전 가설 제시.
3) 실제로 가설이 타당한지 데이터를 통해서 확인.
4) 실제 데이터를 보면서 타겟의 수요가 있을 거라 생각하고 콘텐츠 주제로 선정.
5) 실제 데이터를 확인해 보며 콘텐츠가 남녀노소 중 누구에게 적중할지 분석.
6) 타겟이 정해졌으면 타겟에 맞춘 이미지 리서치와 컨셉 고민.
7) 어떤 카드뉴스의 포맷이 사람들에게 편안 인상을 줄지 고민.
8) 고민 후 생각이 정해졌다면 제작 후 의도에 대해 설명.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_제작 과정

<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 >

8가지를 1-2페이지씩 자세히 적으면 좋지만 콘텐츠 특성상 자주 변화하고 트렌드가 중요해지고 있어 다른 기획보다 간단하게 작성해도 좋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1-3 번의 내용을 1페이지로 정리해 보여줘도 좋습니다.
처음은 콘텐츠 제작자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사회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사람들은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콘텐츠로 풀어볼 수 있는 주제를 고민합니다. 기획전 가설에서는 WHY에서 던졌던 질문들을 콘텐츠를 통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제시합니다. 문제 해결이 거창해 보일 수 있지만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거나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해 주는 것도 해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포트폴리오에 적힌 WHY는 ‘코로나가 풀리면서 예식장 예약 등 결혼 준비가 힘들다는 기사를 봤는데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없을까?’로 질문을 던집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풀리면서 에비 초혼제들은 결혼 준비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을 것이다.’처럼 기획 전 가설 내용에 콘텐츠를 통해 해결 방안을 적습니다. 이런 식으로 1번부터 8까지 작성하면 생각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경력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까?]

지금까지 신입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럼 반대로 콘텐츠 마케터 경력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경력 마케터 포트폴리오에 필요한 것은 딱 하나입니다. 경력 관리.

경력직 마케터는 추후 이직을 위해서 성과 관리를 그때그때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년 성과도 찾기가 힘든데 2-3년 차의 업무를 되돌아보면 유실된 자료도 있고 성과를 다시 파악하는 데 애를 먹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가장 이상적으로 정리하는 기간은 3개월, 길어도 6개월마다 한 번씩 성과를 정리하고 회고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포트폴리오 제작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마케팅 포트폴리오 PPT로 잘 만들 수 있는 3가지 인사이트]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가 전하고 싶은 목적과 구성을 잘 이해하고 디자인과 레이아웃에도 신경 써야 합니니다. 효과적인 PPT 제작을 위해선 많이 만들어 보는 연습 시간이 필요한데요.
연습 시간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실력이 상승하는 3가지 인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페이퍼로지 PPT

< 유튜브 채널 페이퍼로지의 파워포인트 디자인, 이거 하나면 고민 해결 영상 >

2. 피도리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핀터레스트

< 피도리 인스타그램 계정 >

3. 핀터레스트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참고할 만한 사이트_1

< 핀터레스트 >

전 세계 레퍼런스 사이트 중 핀터레스트를 빼놓고 얘기를 할 수 없습니다. 핀터레스트는 PPT 외, 카드뉴스, 상세페이지, 배너 등 다양한 디자인 레퍼런스를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또한 회원가입 후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저장할 수도 있고 핀터레스트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원하는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중 핀터레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고퀄리티 이미지가 있어, 이미지만 접하더라도 구성을 짜는 능력이 올라갑니다. 실제 콘텐츠 마케터들은 디자인 역량이 필요해 업무 외 시간에도 핀터레스트나 비핸스 같은 디자인 사이트들을 많이 보며 활용하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처음 준비하는 만큼 뭐부터 준비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최근 디자인 역량을 가지고 있는 콘텐츠 마케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이제 디자인 툴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가고 있는데요. 이렇게 콘텐츠 마케터를 준비하고 싶은데 막막하신 분들에게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대외활동, 스펙 없이도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부트캠프인데요.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주신 수강생분도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하기 전까지 대외활동, 스펙, 인턴 경험도 없지만 당당하게 취업을 했습니다.

이렇게 취업이 가능했던 이유는 당근마켓, 배달의민족, 야놀자, 무신사 등 현재 쟁쟁한 현직 마케터분들이 만드신 강의를 토대로 콘텐츠 실무 역량을 집중적으로 키웠기 때문인데요. 디자인 툴을 사용하여 콘텐츠 제작 방법을 알려주는 것 외에도 포트폴리오, 자소서까지 봐주는 모든 시간이 3개월 안에 끝납니다.

오늘 이렇게 신입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케팅 첫 커리어를 콘텐츠 마케터로 시작하고 싶다면, 10명 중 9명 취업시키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 도움을 받아보세요 :)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을 하고 싶을땐?
제로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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