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클릭을 부르는 콘텐츠 마케팅이란?

클릭을 부르는 콘텐츠 마케팅에는 어떤 장치들이 숨어 있을까?
정의, 콘텐츠 마케팅 예시,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콘텐츠 마케터 채용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Chapter. 1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콘텐츠 마케팅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함으로써 브랜드가 타게팅한 고객을 모으고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유치하고 고객과의 견고한 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Hubspot 마케팅 2021년 보고서 를 보면 마케터 82%가 콘텐츠 마케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실제 활용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많은 마케터들이 이미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많이 제작을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중요할까요?

인터넷 보급과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사람들은 궁금한 점이 생기면 곧장 스마트폰을 꺼내 들어 정보를 검색하고 원하는 정보를 가집니다. 이후 콘텐츠를 소비하며 고객들은 의사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빠르게 브랜드를 검색하고 이동하는 고객들과의 인지도를 쌓기 위해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마케팅은 필수적인 상황으로 변했습니다. 이제 광고를 한다고 사람들이 좋은 콘텐츠로 인식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스스로 유익하다고 판단되면 사람들과 공유하는 트렌드로 새로운 콘텐츠 마케팅을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Chapter. 2
‘콘텐츠 마케팅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에는 블로그, 영상, 사진, 이메일 마케팅 그리고 고객의 리뷰 등이 있습니다.

2-1.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는 당근마켓, 토스, 쏘카 등 이미 많은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처럼 짧은 글보다는 많은 양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 블로그 장점은 제품 또는 서비스와 연관이 된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 관련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잠재 고객들에게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출처 : 창업오빠 강호동>

예를 들어, 영상 편집을 배우고 싶어 하는 사용자가 관련 프로그램을 다루는 블로그 포스팅을 보게 된다면 해당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는 주제가 반드시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와 연관성이 있어야 검색 결과에 상위권에 들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콘텐츠 마케팅의 한 종류이니 사용하는데 매우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2-2.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마케팅은 말 그대로 영상을 만들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입니다. HubSpot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이미지 콘텐츠보다 비디오 콘텐츠를 보는 것을 54%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나 틱톡, 쇼츠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영상 위주 콘텐츠가 알고리즘적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많이 노출되며 빠르게 관심을 가질 수 있어, 콘텐츠 마케팅 수단으로 쓰기 매우 좋은 종류입니다. 특히 모바일로 영상 콘텐츠를 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마케터들 또한 많이 사용합니다.

<출처 : 유튜브 랩 2.0>

2-3.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이란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활용하여 뉴스레터, 이벤트 공지, 기업의 소식 등을 전하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특히 요즘 뉴스레터를 활용한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사람들이 관심 있는 브랜드의 뉴스레터 알림을 구독하게 되면 구독한 사람들에게 이메일 콘텐츠를 보냅니다. 리서치 기업 Econsultancy 에 따르면, '이메일은 앞으로도 마케팅 믹스의 핵심 구성요소일 것이며, 대다수의 기업들이(72%) 이메일을 ROI 측면에서 '좋은' 또는 '탁월한' 전략으로 평가했습니다.'

<출처 : 도매토피아-도토 TV>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중 어떤 형태의 콘텐츠가 가장 효과가 있었으며 앞으로 가장 많이 소비될 콘텐츠의 유형은 무엇일까요? 이렇게 크게 3가지 플랫폼에는 각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가 존재하며, 해당 콘텐츠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방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도 무궁무진하고, 사례도 무궁무진합니다. 이번에는 3가지 콘텐츠 마케팅 중 성공적인 사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 1
프라이탁- FOR ALL BAG INSIGHTS WATCH THE FULL CLIP

콘텐츠 마케팅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 중 하나로 브랜드의 신뢰도와 인지도가 상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프라이탁의 FOR ALL BAG INSIGHTS WATCH THE FULL CLIP은 해외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소개됩니다.

콘텐츠 마케팅 사례 첫 번째 프라이탁 상세페이지 입니다.

프라이탁은 1993년 마커스 프라이탁, 다니엘 프라이탁 형제에 의해 설립된 스위스의 대표적인 업사이클 가방 브랜드입니다. 프라이탁 형제는 취리히라는 지역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었다. 이들은 스케치북을 배낭에 넣어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다니고 했는데, 여기서 두 가지 불편함을 발견하게 됩니다.

첫째, 배낭을 뒤로 매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면서 무언가를 꺼내기 불편했다.
둘째, 비가 매우 자주 오는 지역 특성상 가방과 스케치북이 쉽게 젖곤 했다.

이러한 아이디어와 재활용 천을 사용해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제품 요소 하나하나 사람의 손으로 직접 만들어야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핸드메이드 특징을 잘 살린 콘텐츠 마케팅을 했는데요. 프라이탁 제품 상세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스톱모션으로 만들어진 프라이탁 가방 소개 콘텐츠가 상단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톱모션은 일일이 사람이 직접 사진을 찍어서 하나의 영상으로 연결하는 촬영 기법입니다. 헨드메이드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프라이탁의 제작 원칙과 프라이탁만의 유니크한 브랜딩을 보여주는 콘텐츠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 2
고프로 GO Pro 콘텐츠

고프로는 일반 카메라와 전혀 다른 포커스로 제작된 오프로드 카메라입니다. 고프로도 익스트림 스포츠처럼 짜릿한 도전 콘셉트로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사례 두 번째 고프로 상세페이지 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 3
지그재그 – “니 마음대로 사세요”

지그재그는 초창기 한예슬 광고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광고도 긍정적인 반응도 있었지만, 윤여정 배우가 진행한 캠페인만큼은 열광적이지 않았습니다. 10대 30대가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 지그재그는 70대의 윤여정 배우를 모델로 캐스팅하여 패션 업계의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이 차이는 모델과 메시지의 차이에 있습니다.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했다는 점이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사례 세 번째 지그재그 영상 입니다.

먼저 지그재그가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삶의 주인공은 자기 자신이니까 남 눈치 보지 말고 마음대로 하자”였습니다. "너 마음대로 사세요”라는 카피는 이러한 명확한 목적 아래 나온 거죠. 특히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타겟 고객인 MZ 세대의 특성에 적합한 메시지입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게 잘 어울리는지는 직접 시도해 보아야 알 수 있다는 인생의 메시지를 항상 도전을 이어온 윤여정 배우가 전달함으로써 메시지의 진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지그재그는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도 형식적인 카피라이팅을 사용한 것이 아니 윤여정 배우의 친근한 말투로 접근하는 방식을 시도했니다. 이러한 파급적인 카피라이팅은 사람들의 뇌리에 박혀 앱 버그 같은 안 좋은 상황이 생겨도 ’어우 정말 고쳐도 고쳐도 자꾸 째깐한 버그가 생긴단다.’ 라고 유쾌하게 남기거나 ‘누가 생각한 건지 모르겠지만 진짜 대박이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너무 잘 어울리고 저세상 힙합', 윤여정 선생님 섭외하신 분 월급 올려드려라, 진짜 등 지그재그 사용자 이외에도 지그재그를 모르는 사람들에게까지 바이럴이 일어나면서 이틀 만에 조회 수 100만을 돌파하고, 수백 개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아쉽게도 현재의 앱 업데이트 공지는 다시 일반적인 문구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캠페인이 진행했던 동안 지그재그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를 고객들에게 명확하게 각인시킬 수 있었던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였습니다.

Chapter. 3
합격하는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이렇게 콘텐츠 정의와 콘텐츠를 활용하는 마케팅을 보면서 나도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할 겁니다. 하지만 콘텐츠 마케터 준비를 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이력서? 자소서? 콘텐츠 마케터를 준비하고 회사의 취업하기 위해선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도대체 디자이너도 아닌데 콘텐츠 마케터는 왜 포트폴리오가 필요할까요?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 역량을 회사에 보여주면서 어필해야 합니다. 카피 라이팅, 카드 뉴스, 상세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등등 여러 가지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나의 여러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들이 필요한 거죠.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가 무조건 필요합니다. 그럼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는 어떤 요소들이 필요할까요?

3-1)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 후킹할 수 있는 텍스트와 이미지

포트폴리오도 하나의 콘텐츠 마케팅이라 생각하면 좋습니다. 포트폴리오가 콘텐츠라면 보는 사람은 면접관이라 생각하세요. 면접관을 타겟이라 생각하고 면접관이 알고 싶어 하는 우리의 정보를 담는 정보를 보여주면 합격 확률이 올라갑니다.

포트폴리오도 하나의 콘텐츠 마케팅이라 생각하면 좋습니다. 포트폴리오가 콘텐츠라면 보는 사람은 면접관이라 생각하세요. 면접관을 타겟이라 생각하고 면접관이 알고 싶어 하는 우리의 정보를 담는 정보를 보여주면 합격 확률이 올라갑니다.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첫 번째 후킹입니다.

<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첫 장 예시>

3-2)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 컨셉

포트폴리오의 컨셉은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메시지입니다. 보통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가장 실수를 많이 하는 경우가 나에 대해 여러 가지를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나는 카피라이팅도 잘 쓰고 포토샵도 잘하고 피그마도 잘 다루고 이것저것 많이 했다고 포트폴리오에 정리되지 않은 채 우겨 넣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넣는다고 할지라도 결국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하나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마지막엔 부록으로 추가해 어울리지 못하더라도 무조건 처음은 하나의 컨셉과 처음부터 끝까지 보여줘야 면접관 입장에서는 우리가 기억속에 남고 지원자가 궁금해 면접으로 부릅니다.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두 번째 컨셉입니다.

<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요소 : 컨셉>

3-3)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 개인 프로젝트 소개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에서는 내가 제작했던 나만의 프로젝트를 보여주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기업에서는 내가 한 프로젝트를 보고 성장 가능성과 회사에 들어와서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또한 기업마다 활용하고 있는 콘텐츠 형식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만들어 보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원하는 콘텐츠 마케터 역량 5개는 카드뉴스, 상세페이지, 뉴스레터, 쇼츠, FBIG 광고 소재입니다. 하나의 콘텐츠 형식을 적어도 2개 이상 작업해 보시면 좋습니다. 다양하게 광고 소재를 만들다 보면 자신의 스타일이 생기며, 나만의 광고 소재를 만들 수 있는 콘텐츠 마케터는 다른 마케터들과 경쟁력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며 되도록 미연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세 번째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요소 : 개인 프로젝트 소개>

3-4)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 기획의도

콘텐츠를 만들 때 단순히 그냥 만들지 않습니다. 콘텐츠는 나를 위한개 아닌 상대방, 즉 고객들에게 보여주고 고객들이 콘텐츠를 보고 유용함이나 재미와 같은 감정을 느껴야 하는 마케팅입니다. 그렇기 위해 첫 장에 타겟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미지나 카피라이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리고 사로잡는 카피 라이팅과 이미지가 있기 위해선 타깃을 기획하고 콘텐츠의 기획 의도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네 번째 의도입니다.

<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요소 : 기획의도>

3-5)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 가설, 기대효과

콘텐츠 마케팅은 타겟과 기획의도만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설입니다. 가설은 쉽게 말해서 광고 후 다음 마케팅 세우는 것인데요. 아무리 포트폴리오에 콘텐츠를 잘 만들고 타겟, 기획의도를 잘 만든다고 할지라도 포트폴리오에 가설과 기대효과가 없으면 콘텐츠 마케터로서 말짱 꽝입니다. 다음 액션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는다고 면접관들이 생각할 테니까요. 그렇다면 가설, 기대효과는 마케터에게 왜 중요할까요?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필요 요소 다섯 번째 가설 기대효과입니다.

<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요소 : 가설 기대효과>

마케터는 단순히 광고를 만드는 사람이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마케터는 우리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알려진 서비스로 매출을 만드는 사람들 중에 한 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만드는 걸 넘어서 광고 다음 마케팅을 위해 액션을 취해야 합니다. 광고가 안 좋아진다면 광고를 삭제를 하던지 광고 성과가 좋다면 전환형 광고로 바꿔서 매출을 일으키던지 어떠한 형식으로 개선을 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가설과, 기대효과는 마케터로서 중요한 자격 요건입니다.

3-6) 포트폴리오 만들 때 좋은 사이트 노션(Notion)

노션(Notion)은 프로젝트 관리 및 기록 소프트웨어입니다. 회사의 구성원을 돕고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마감일, 목표 및 과제를 조정하도록 설계되었지만 그 외에 의도 나의 작업물들을 모아서 한 번의 볼 수 있는 아카이브 역할도 합니다. 노션의 가장 큰 장점은 수정과 공유가 쉽다는 것인데요. 인터넷 기반으로 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바로바로 수정할 수 있고 용량의 부담도 없습니다. 덕분에 사람들은 내 컴퓨터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폰이나 다른 사람의 컴퓨터로 로그인만 한다면 자유롭게 수정을 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링크 한 줄로 공유할 수 방법이라 편하고 가볍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로 만들기 좋은 노션 사이트입니다

노션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서 자소서나 이력서를 파일 형식으로 업로드할 수도 있고 노션 자체에서 페이지를 만들어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프로젝트를 이미지로 한번 업로드를 해 놓으면 링크를 활 요해서 회사에 지원하기도 쉽습니다. 요즘 원티드나 잡코리아 등 이력서를 만들 때 포트폴리오를 링크로 넣는 경우도 있는데 노션으로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Chapter. 4
콘텐츠 마케팅 채용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4-1) 콘텐츠 마케팅 채용공고 상승

콘텐츠 마케터는 실제로 채용 증가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채용 사이트 2곳의 콘텐츠 채용공고를 검색해 본 결과 14,963 개라는 채용 공고수가 나왔습니다. 또한 21년 대비 22년도는 9.4% 상승을 했습니다. 그리고 23년도에도 콘텐츠 마케터 채용은 점점 늘어날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늘어날 수 있는 이유는 82%의 마케터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보급과 스마트폰이 등장으로 이제 소셜미디어에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찾습니다. 시장이 10년 전과는 다르게 많이 변했습니다. 그에 발맞춰 마케터들도 변해야 겠죠. 콘텐츠 마케터라는 새로운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채용 공고수 입니다.

<채용 공고수>

4-2) 콘텐츠 마케팅 채용 준비

그러면 콘텐츠 마케팅 채용 준비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 제작 역량 하나로 승부를 보는 마케팅 직군입니다. 다른 퍼포먼스, CRM, 그로스 마케팅 같은 경우는 해당 직군을 준비하기 위해 관련된 학과를 나오고 관련된 자격증을 따야 하는 반면에 콘텐츠 마케팅 직업은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전공과 상관없이 비전공자도 배워서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다고 결코 만만히 보면 안 되는 직업이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고객과 콘텐츠로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반응을 확인하는 직업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카피라이팅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소구점을 발견하고 만듭니다. 그리고 그런 메시지를 기반으로 카드뉴스, 블로그, 뉴스레터, 상세페이지, 광고 들을 제작하기 때문에 취업 전부터 이러한 콘텐츠를 만드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공부 열심히 해야 해요

콘텐츠 제작 역량 하나를 보지만 개인이 스스로 트레이닝 하기앤 역부족이고 평소 취준생들은 취업을 위해 콘텐츠 마케팅에 알아보지만 정보가 부족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로베이스는 야놀자, 당근마켓, 29CM등 전·현직 강사진들이 구성한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강의를 구성하고 있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5대 콘텐츠 실습( 카드뉴스, 쇼츠, 뉴스레터, 상세페이지, 광고 )을 진행하고 있으며 10명의 현직 멘토님께서 콘텐츠,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피드백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리큘럼과 콘텐츠 실습으로 1기부터 시작해 수료한 수강생들은 6개월 내에 취업률 93.3%를 달성한 이력이 있습니다. 실제로 위 포트폴리오 사례들은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비 전공자 수강생분들이며 아래 하단 취업 후기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콘텐츠 마케팅 취업자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Chapter. 5
글을 마치며

이렇게 해서 오늘 콘텐츠 마케팅 - 정의, 콘텐츠 마케팅 예시, 콘텐츠 마케팅 포트폴리오, 콘텐츠 마케터 채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기업마다 하는 액션이 다르기 때문에 굉장히 방대하고 활요하는 플랫폼도 다르지만 가장 공통적인 부분은 바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는 메시지 작성법 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매일같이 카톡등과 같은 메신저로 글을 작성하고 있지만 사람들의 마음을 사는 메세지 작성법은 전혀 다른대요. 제로베이스 마케팅 스쿨에서는 전 29CM 카피라이터 이유미 강사님이 직접 카피라이팅을 강의하고 계십니다. 콘텐츠 제작 경험이 전혀 없어도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수강하시면 3개월 내에 콘텐츠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취업은
제로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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