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UIUX 디자인 : 어도비 xd 피그마>
디자인 툴 양대 산맥, 어도비 xd VS 피그마. 이 둘의 차이점과 전망은?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
UIUX 디자인 툴하면 어도비 xd와 피그마가 떠오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실제로 최근에는 스케치보다도 자주 쓰이기도 하고 있죠! 오늘은 UIUX 디자인 툴의 양대 산맥, 어도비 xd 그리고 피그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이 두 가지 툴은 어떤 차이가 있고, 전망은 어떻게 될지! 지금 함께 알아보아요.
잠깐, UIUX 디자인 스쿨이 궁금하다면? 자세히보러가기 >
어도비 xd VS 피그마, 뭐가 다른 걸까?
지난 2022년 9월, 어도비는 200억 달러(한화 약 28조 7,420억 원)의 금액으로 피그마를 인수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업계 인수에서 전무후무한 규모로 한동안 디자인 업계의 뜨거운 감자였는데요. ‘다 같은 UIUX 디자인 툴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도비 xd와 피그마 사이에 사용자가 느끼는 뚜렷한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결정한 인수였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어도비 xd와 피그마 이 두 가지의 툴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 본격적으로 살펴볼까요?
어도비 xd 알아보기
ⓒ Unsplash의Elise Bouet
어도비 xd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만든 어도비 사에서 출시한 디자인 및 프로토타이핑 도구입니다. 주로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위한 대화형 디자인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는데요. 주요 기능으로는 아트보드 기반 디자인, 대화형 프로토타이핑, 벡터 그래픽 지원, 반응형 크기 조정, 음성 프로토타이핑 등이 있습니다.
피그마 알아보기
ⓒ Unsplash의Olaf Val
피그마도 어도비 xd처럼 디자이너가 웹사이트, 모바일 앱 등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프로토타입화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UIUX 디자인 툴입니다. 클라우드에서 작동하여 팀원 간의 실시간 협업을 편리하게 만들어 줍니다. 피그마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공유 작업 공간을 통해, 좀 더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xd VS 피그마 장단점 비교하기
1) 원활한 협업, 기반의 차이
피그마는 UIUX 디자인 툴 중에서도 ‘협업’을 가장 강점으로 두고 있는 툴입니다. 클라우드 웹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하며, 여러 사람이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팀 프로젝트로 이루어지는 UIUX 디자인에서는 필수적인 기능으로서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피그마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전체적으로 작동하여 독립적인 플랫폼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맥OS, 윈도우 및 리눅스에서 작동합니다.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큰 제약 없이 유연성 있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원활한 협업이 가능한 것이죠.
ⓒ Unsplash의Martin Faure
어도비 xd도 피그마처럼 클라우드 기반으로 협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주로 컴퓨터 자체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로컬 기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시간 협업 기능은 피그마가 훨씬 우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도비사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적응하기 쉽고, 어도비 프로그램끼리의 연동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무료 또는 유료, 원하는 가격 선택
다음으로는 가격에서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피그마는 무료 요금제를 제공하여 소규모 팀이나 개별 디자이너가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출처: 피그마 가격 플랜
피그마의 가격 플랜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스타터(무료) 플랜의 경우, 개인 파일은 무제한 생성할 수 있으나 여러 명이 함께 들어올 수 있는 파일은 최대 3개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팀에 필요한 기능이 추가된 유료 버전을 선택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어도비 가격 플랜
다음은 어도비 xd의 가격 플랜인데요. 어도비 xd도 초기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유료로 전환된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플랜을 구독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도비 xd를 간단하게 추가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프로그램을 기존에 많이 사용하는 팀이라면, 어도비 xd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일 수 있겠죠?
어도비 xd와 피그마 외, UIUX 디자인 툴 스케치
어도비 xd와 피그마 외에도 UIUX 디자인 툴의 원조 격인 스케치도 추가로 짚고 넘어가 볼까요?
스케치(sketch) 로고 이미지
스케치(Sketch)는 어도비 xd, 피그마보다 가장 먼저 세상에 등장한 UIUX 디자인 툴입니다. 기존에는 mac OS 플랫폼에 최적화되어 있어, 다른 플랫폼에서 호환이 안 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최근 모든 운영 체제의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어 개발자와의 협업이 용이하며, 라이브러리 기능, 스타일/컴포넌트 관리 등을 통해 디자인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어 아직도 많이 사용되는 툴 중의 하나입니다.
스케치(Sketch)에 대해서는 지난 시간 아티클로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 아티클을 확인해 보세요!
어도비 xd 그리고 피그마 전망은?
피그마의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딜런 필드는 인수 이후에도 피그마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협업 워크플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어도비 프로그램 또한 지원할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피그마의 웹 브라우저 기반 기술이 어도비 프로그램에 적용되어, 어도비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웹 버전으로 생겨날 수 있음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다만, 최근 미 법무부가 어도비의 피그마 인수를 막기 위해 반독점 소송을 준비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제동이 걸린 상황입니다. 어도비가 피그마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반독점 규제 당국의 승인이 필요한데,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에서도 반독점 심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죠. 어도비의 피그마 인수에 대해 규제 당국은 창의적인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옵션을 제한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변화하는 툴에도 흔들림 없는 취업 준비를 이어가고 싶다면? UIUX 디자인 스쿨을 추천드립니다. 트렌드에 맞는 실무 중심 커리큘럼으로 취업까지 빠르게 도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UIUX 디자인 스쿨에서 정확하게 배우고, 제대로 취업해 보세요.
UIUX 디자인 스쿨은 '취업'까지 단 4개월,
새로운 여정을 함께할 분들을 기다립니다.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