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UIUX 디자인 : ui ux cx>

기초부터 탄탄히! ui ux cx 헷갈리는 용어 정확히 알고 가기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 오늘은 지난 시간 ui ux 차이에 대해 알아본 것에 이어 헷갈리는 개념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ui ux 디자이너에 대해 찾다 보면 cx 디자인, bx 디자인에 대한 내용도 종종 등장하는데요. ui ux cx, 다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차이가 있답니다. 기초가 탄탄한 디자이너가 되려면 헷갈리는 개념부터 확실히 짚고 넘어가는 게 필요하겠죠? 오늘 그 개념에 대해 완벽히 알아보고 일잘러 디자이너로 거듭나 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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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ux 뜻과 차이 복습하기

우선 cx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기 전에 지난 시간 정리한 ui ux 뜻과 차이를 먼저 간단하게 복습해 볼까요?

ui ux 디자인 예시

ui ux / ⓒ Unsplash의 Hal Gatewood

UI 디자인(ui design)

UI 디자인(ui design)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User Interface Design)의 약자로, 웹 사이트나 앱과 같은 디지털 화면의 시각적 요소와 레이아웃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화이트 톤의 가구를 배치해 인테리어한 거실을 보면, 깨끗하고 세련된 인상을 받는 것처럼 실제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접하게 되는 부분을 UI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죠.

UX 디자인(UX Design)

UX 디자인(UX Design)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의 약자로, 디지털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사용자가 경험하는 전반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는 디자인을 말합니다. UX 디자인은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제품을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며, 나아가 즐길 수 있도록 솔루션을 만드는 것까지 포함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주방을 인테리어할 때 사용자의 동선, 눈높이, 손이 닿는 위치 등 사용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처럼, 사용자 관점으로 구성하고 설계하는 것을 UX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즉, UI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에 관한 것이라면, UX 디자인은 원활하고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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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x (Customer Experience) 알아보기

cx (Customer Experience)이란?

cx 예시 이미지

그럼, 본격적으로 cx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cx는 Customer Experience(고객 경험)의 줄임말로 구매하기 전부터 구매 이후까지 포함해, 고객과 기업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접점과 상호 작용을 의미합니다. cx는 고객에게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 충성도 및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좋은 cx에서는 고객의 요구, 기대 및 선호도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고객과 기업 간 상호 작용의 모든 측면에서 원활하고 개인화된 경험을 구축하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에는 웹 사이트 사용성, 고객 서비스 품질, 제품 성능, 배송 프로세스 및 애프터서비스 지원과 같은 요소가 포함됩니다.

cx (Customer Experience)의 중요성

cx를 우선시하는 기업들은 고객 만족이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제품이 상품화됨에 따라 특정 제품의 기능이나 특징보다는 해당 제품이 제공해 줄 수 있는 경험에 차이를 두기 때문이죠. 긍정적인 경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입소문 및 고객 충성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성공하는 기업은 cx를 반드시 신경 써야 합니다.

cx (Customer Experience)의 우수 사례

대표적인 cx 우수 사례인 ‘아마존’를 통해 cx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알아보도록 해요!

cx 우수사례 아마존 이미지

아마존 / ⓒ Unsplash의 Marques Thomas

아마존은 cx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혁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클릭 주문이나 알렉사를 통한 음성 쇼핑, 그리고 계산원이 없는 쇼핑과 같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고객의 구매 경험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이죠!

또한 아마존은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제품을 추천해 줍니다. 검색 기록, 구매 행동 및 인구 통계 정보를 분석하여 관련 제품을 제안하며, 각 고객에게 맞는 쇼핑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런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또한 cx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bx (Brand Experience) 알아보기

bx (Brand Experience)란?

bx의 브랜드 이미지

더 나아가 bx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bx는 Brand Experience의 줄임말로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가지는 집단적인 인식과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가지는 모든 접촉점과 만남을 포함하며,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개발하는 전반적인 인상, 감정 및 연관성을 포함하는데요.

bx는 단순한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를 넘어 고객의 마음속에서 브랜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모든 상호 작용, 메시지, 시각 및 경험을 포괄합니다. 로고부터 웹사이트, 광고 캠페인, 포장, 고객 서비스 등 브랜드의 모든 측면이 bx에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bx (Brand Experience)의 중요성

bx는 브랜드의 가치에 대해 고객이 일관되고 긍정적이며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특별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고객과의 연결을 굳건히 하여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브랜드 충성도와 차별화를 만들어 내기 위함인데요.

강력한 브랜드 경험을 만들기 위해 기업은 로고나 색상 같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하기도 하고, 브랜드 역사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진행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합니다.

좋은 bx는 기업을 브랜드 이미지의 호감도뿐만 아니라 충성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장과 성공을 이루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로 여겨집니다.

bx (Brand Experience)의 우수 사례

그렇다면 bx의 우수 사례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과, ‘애플(Apple)’입니다.

bx 우수사례 애플 이미지

애플(Apple) / ⓒ Unsplash의 Laurenz Heymann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높은 확률로 아이패드, 맥북, 애플워치 등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고객 충성도가 굉장히 높은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애플은 운영 체제(iOS, macOS)를 사용해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iCloud를 통해 기기 간의 원활한 통합이 가능합니다. 고객이 애플 제품을 사용할 수록 더 쉽고 편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고객 만족과 충성도를 높인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 애플하면 ‘감성’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는데요. 디테일하지만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을 로고와 패키지, 모든 제품에서 일관성 있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관적인 애플의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에 기여해 지금의 ‘감성’의 대명사인 애플이 될 수 있던 것이죠.

ui ux cx bx의 차이

여기까지 개념들을 살펴보았지만, ui ux cx bx에 대해 아직도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하여 그 차이를 요약 정리해 보았습니다.

ui ux cx bx를 한 장에 요약한 표 이미지

ui ux cx bx 한 장 요약

ui ux가 디지털 제품의 디자인과 상호 작용에 더 구체적인 개념이라면, cx와 bx는 전반적인 고객 여정과 브랜드 인식을 포괄하는 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또한 ui ux는 긍정적인 cx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cx와 bx는 협력하여 전반적인 브랜드 인식과 고객 경험을 형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ui ux cx bx를 한 눈에 정리한 그래프 이미지

표로 나타내면, 이런 그림이 되겠네요! bx가 가장 큰 개념이고 그 속에 ui ux cx가 있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관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느 하나만 중요한 것이 아닌 ui ux cx bx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가능한 것이죠!

ui ux cx bx가 중요한 이유

무신사 입점 브랜드 팝업 스토어 이미지

ⓒ 무신사 입점 브랜드 팝업 스토어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 무신사가 고객 경험을 위해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여는 것처럼,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도 이제는 ‘경험’에 대한 내용을 빼놓을 수 없는 시대입니다. 기존 기업들이 자사의 구체적인 기능과 특징을 중점으로 두고 이를 경쟁사와 비교해 차별화를 진행해 왔다면, 이제는 사용자 및 고객을 위주로 이들의 경험에 초점을 두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과의 관계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이죠.

그러한 맥락에서 ux (사용자 경험), cx (고객 경험), bx (브랜드 경험)은 앞으로도 기업과 브랜드의 주요 과제가 될 것입니다.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브랜드 인식 및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ui ux cx bx의 개념을 잘 알고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겠죠?

탄탄한 기초 지식이 탄탄한 ui ux 디자이너를 만든다!

uiux 디자이너 예시 이미지

ⓒ Unsplash의 Zyro

‘공든 탑이 무너지랴’라는 우리 옛 속담처럼 기초부터 단단한 ui 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할 기본적인 ui ux bx cx에 대한 개념과 차이, 그리고 사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더 기초를 다지고, 나아가 심층적인 부분까지 마스터하고 싶다면? UIUX 디자인 스쿨을 추천드려요. 기본 이론은 물론, 실무 프로세스까지 배울 수 있기 때문이죠. 비전공자도 실력있는 ui ux 디자이너로 취업할 수 있게 도와주는 UIUX 디자인 스쿨,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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