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터

현직 브랜드 마케터가 말하는 브랜드 마케터,
이렇게 준비하세요

브랜드 마케터가 말하는 브랜드 마케터란 무엇인지,
브랜드 마케터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알아보고 미리 준비하자! I zero-base


현직자가 말하는 브랜드 마케터 준비 방법

Chapter. 0
콘텐츠 작성 필자인 멘토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숙박 플랫폼 야놀자에서 일하고 있는 곽민철이라고합니다.
현재 야놀자에서 운영하는 플랫폼 중 하나인 '데일리호텔'이라는 서비스의 브랜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hapter. 1
브랜드 마케팅이란?

브랜드 마케터는 무엇일까?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브랜드 마케팅은 회사의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업무를 말합니다. 평소 브랜드들을 만나는 채널들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SNS부터 TV CF, 인쇄 광고, 걷거나 운전하면서 보게 되는 오프라인 광고들, 자사의 홈페이지까지, 고객과 접촉하는 모든 채널에 들어가는 콘텐츠들을 기획하고 널리 홍보하는 업무를 브랜드 마케터가 담당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팀’이라고 하면 브랜드 전략 기획서를 쓰고 슬로건을 만드는 거대한 업무를 하는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SNS 포스팅을 업로드하는 작은 업무부터, 회사 전체의 브랜딩을 총괄하는 IMC 업무까지 스펙트럼이 넓은 업무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 신입사원으로 마케팅팀에 입사하게 되면 작은 업무부터 수행하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작은 업무일지라도 빈틈없이 완수하는 능력, 그것이 신입 직원에게 바라는 가장 중요한 소양이 될 것입니다.

Chapter. 2
브랜드 마케터가 필요한 이유.

기업이 존속하는 조건은 '이윤 창출'입니다. 돈을 벌지 못하는 비즈니스는 시장에서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목적이 좋고 도덕적으로 멋지고 옳은 일을 할지라도 기업이 돈을 벌지 못하면 존재 가치가 사라집니다.

같은 선상에서 브랜드 마케팅도 왜 필요한지 생각해 보면 명확하게 답이 나옵니다. 사람들이 많이 알고 많이 사용하기 위해서 마케팅이 필요한 거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티슈를 고객들에게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파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3가지를 뽑아보겠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가정 3 가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가령 ‘반려동물에게도 안전한 순면 100% 재질의 안전 티슈'라는 특별함을 부여해서 판매하면 어떨까요? 그리고 같은 티슈지만 반려동물이 쓸 수 있도록 스토리를 만들고, 홍보하는 거죠. 이렇게 되면 반려동물 시장에서 형성되어 있는 시장가격이 높다 보니 일반 티슈보다도 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을 사랑하시는 분들은 제품이 마음에 들면 충성도 있는 구매도 가능합니다.

같은 티슈임에도 불구하고 흔히 보는 꽃무늬 박스에 넣어서 판매했을 때보다 스토리를 넣는다면 더 많이, 더 오래 사람들에게 기억이 되겠죠? 그게 바로 브랜드의 힘입니다. 소비자의 기억에 남은 브랜드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보다 생존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말인즉슨 브랜드 마케팅 활동도 이윤이 창출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활동입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소비자의 기억 속에만 남고 이윤 창출을 할 수 없다면 그것또한 문제이기 때문에 브랜드 마케터는 항상 기억 속에 남기는 마케팅과 이윤창출을 만드는 마케팅 활동 둘 다 생각해야 합니다. 항상 “가슴은 따뜻하게 머리는 냉철하게!” 저는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하면서 이 문장을을 되뇌어 보면서 업무를 진행하는데 여러분도 이 문장을 되뇌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윤을 생각하는 관점에서 틀을 짜고, 틀 안에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들을 채워 넣는다면 모두에게 필요한 브랜드 마케팅 캠페인이 될 것입니다.

Chapter. 3
브랜드 마케터 채용 분석

[스펙 위주의 채용 공고 분석]

다음은 기업별로 요구될 수 있는 필요 역량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 별로 필요한 인재의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준비하셔야하는 역량은 다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 채용 공고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제일제당 마케팅 직무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출처 : CJ 제일제당 브랜드 마케터 채용공고

실제 현재 CJ 제일제당에서 선발하고 있는 마케팅 직무입니다. 대기업/중견기업의 채용 공고를 보면 직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채용 또한 기업의 PR 수단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요즘은 그래도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도 정보가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또한 관련한 자격을 봐도 공모전, 대외활동, 공인영어점수 등이 적혀 있습니다.

해당 채용 내용을 분석해 보면 대기업의 경우 비교적 ‘규격화된 인재’를 선호합니다. 공채 문화와 더불어 채용 프로세스가 정립되어 있기 때문에 지원자의 스펙, 능력들이 항목별로 점수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기업을 지원하시는 분들은 채용 공고에서 요구하는 스펙들은 갖추신 상태에서 타 지원자들이 갖고 있지 않은 포인트로 차별화를 만들어 주시면 좋습니다. 아무리 채용 인터뷰에서 ‘톡톡 튀는 인재’를 원한다지만 화사 내에 체계적인 시스템이 잡혀있는 대기업은 ‘톡톡 튀는 인재’ 보다 현재 기업 문화에 적응하는 인재를 찾고 있기 때문에 보수적인 관점에서 취업을 준비해주시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hapter. 4
브랜드 마케터 준비 방법

신입 브랜드 마케터의 경쟁우위 요소는 '생각의 유연성과 젊음' 입니다.
마케팅 공모전 수상이나 인턴십 경험을 한다면 이러한 경쟁우위 요소를 증명하기도, 발전시켜 나가기도 용이합니다.

하지만 그런 경험이 없으신 분들이라도 좌절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는 우리가 자유롭게 만들 수 없지만, 나라는 브랜드의 스토리는 본인이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나만의 스토리를 잘 만든다면 여느 공모전, 인턴십보다 더 큰 임팩트를 줄 수 있습니다.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4가지 중 3가지만 꾸준하게 해보세요.

나만의 스토리 만드는 4가지 방법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실행하면 할수록 사고의 확장성, 유연성은 커지고 타인과 내가 차별화되는 것을 스스로 느낄 수 있습니다.
해당 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 생각하는 힘이 길러진다면 그다음은 지원한 회사의 맞춤 전략을 제시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원하는 회사에 직접 다녀보지 않는 이상 포털에 검색하는 수준으로는 상황을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링크드인 메신저로 지원 회사에 다니는 직원분들께 이야기를 해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분들이 답장을 해주진 않겠지만 저 역시 많이 활용했던 방법입니다. 정말 쑥스럽고 선뜻하기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적극적인 움직임만이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Chapter. 5
브랜드 마케터 취업에 도움 되는 채널 5가지 추천

먼저 지원하고 싶은 분야의 기업은 모두 리스트 업하셔서 SNS 계정을 팔로우하시기 바랍니다. SNS을 염탐하듯 모조리 습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가 지원하는 회사의 서비스에서 진행되는 배너를 눌러보고 이벤트를 참여해야 합니다. 또한 해외의 유사 산업이 있다면 해당 서비스를 모두 가입하고, 배너와 이벤트들을 한 번 씩 경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벤치마킹 활동은 마케팅의 기본으로 취업 준비할 때 몸에 습관으로 만들면 좋은 행동들입니다. 벤치마킹 활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경쟁자들의 강점, 약점이 보이게 되고 내가 지원하는 회사에서 내가 도움 줄 수 있는 일이 보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자소서나 면접에 녹여내면 되는 거죠. 취업을 위해서라면 브랜드 마케팅 책 1권보다도, 경쟁자들의 벤치마킹이 더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현직 마케터들이 자주 보는 사이트들도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대표적인 미디어렙사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시간 날 때마다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체감하는 ‘날것의 트렌드’와 업계에서 언급하는 ‘정리된 트렌드’는 다소 간극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리된 트렌드’의 틀 속에서 ‘날것의 트렌드’를 재료로 넣어본다면 나만의 트렌드 데이터가 완성될 것입니다.

3가지 트렌드 리포트 사이트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출처 : 메조미디어의 트렌드 리포트, 나스미디어 리포트, DMC미디어의 리포트

3 곳의 리포트를 읽다 보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현재 업계에서 포커싱하고 있는 트렌드이므로 해당 내용을 토대로 자소서나 면접을 준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아이보스]

아이보스 사이트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출처 : 아이보스

다음은 실무적인 마케팅 질문이나 지식을 얻고 싶을 때 사용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이곳은 트렌드보다는 실무적인 지식 나눔의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보통 사수가 갑자기 사라진 신입 마케터라던지 마케팅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 그리고 실제로 마케팅을 혼자서 해야 하는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이용하는 포털 성격의 커뮤니티입니다.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 사이트

출처 : 핀터레스트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시각적으로 빠르게 벤치마킹을 해야 할 때 핀터레스트를 이용합니다.
검색어에 원하는 업계의 이벤트를 검색해 보세요. ‘생활용품 프로모션’ ‘호텔 프로모션’ 등을 입력하시면 그동안 업계에서 했던 프로모션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지원하는 업계의 이벤트들을 여기서 보시고 업계에서 자주 쓰는 이벤트들이나 캠페인들을 익혀보세요. 업계의 현직자들의 갖고 있는 배경지식을 먼저 습득해 본다는 생각으로 임해보시면 추후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겁니다.

[브랜드보이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드보이 페이스북 페이지

출처 : 브랜드보이 페이스북 페이지

출처 : 브랜드보이 유튜브

[브런치]

브런치 사이트

출처 : 브런치

브런치에서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수많은 인사이트들이 튀어나옵니다. 저도 몇 분은 구독을 해두고 보고 있는데 반성도 많이 하고 배움도 많이 얻습니다. 브런치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Chapter. 6
글을 마치며

[브랜드 마케터 취업, 콘텐츠 마케터로 먼저 시작하세요]

브랜드 마케터는 채용공고 수가 많지만 회사마다 필요한 역량이 다르기 때문에 마케터 취준생 입장에서는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거기다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등 다양한 마케팅 직군에서 브랜드 마케터로 커리어 전환을 하기 때문에 취준생 입장에서는 경력 있는 중고 신입과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마케터 커리어 전환을 위해, 콘텐츠 마케터 직무를 먼저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로 사람들을 모으고 구매를 만드는 마케팅 직무입니다. 브랜드 마케터가 업무로 진행하는 이벤트나 캠페인 같은 마케팅 활동도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개를 하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은 겹치는 업무가 많습니다.

그럼 콘텐츠 마케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해답은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전 29CM 카피라이터 이유미 강사님의 카피라이팅 수업을 시작으로 현직 야놀자 마케터 출신의 멘토님의 프로모션 기획법, 현직 배달의민족 마케터 출신의 카드뉴스 제작하는 방법 등 국내에서 내놓으라 하는 IT기업의 현직 마케터 출신 강사분들이 직접을 강의를 해주시며 콘텐츠 마케팅 실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점점 사라지는 공채 시장 속에서 채용시장은 수시 채용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수지채용 시장에서 부트캠프 국내 최초로 23주 연속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취업도 전략이 필요한 시대, 압도적인 현직 멘토들에게 수시 채용을 할 수 있는 비법을 전수받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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