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 연봉

콘텐츠 마케터 연봉 얼마나 받을까? 다른 직무와 비교해 보자!
feet. 브랜드 마케터 연봉, 퍼포먼스 마케터 연봉

각 마케터 직무별로 연봉을 비교해 보고 연봉 상승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I zero-base


SNS 마케팅 트렌드

Chapter. 0
콘텐츠 작성 필자인 멘토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콘텐츠 마케터 J입니다.
저는 디지털 광고대행사 AE를 시작으로 외국계 생명보험사, 국내 은행사의 광고 콘텐츠와 브랜딩 콘텐츠, 프로모션 페이지 등을 기획/운영한 경험이 있으며 이후 공유 오피스 브랜드와 종합 IT 컨설팅 서비스의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제 소개는 이쯤으로 간단하게 마무리하고 오늘 포스팅의 주제인 ‘연봉'으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모두가 알고 계시겠지만, 연봉의 사전적 의미는 ‘일 년 동안에 받는 봉급의 총액'으로 결국 일 년 동안 내가 열심히 일해서 받는 내 노동의 대가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오늘 게시물에서는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의 연봉에 대해 알아보고 연봉을 올릴 수 있는 방법까지 함께 고민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1
[마케터 직무 평균 연봉 비교]

[콘텐츠 마케터 연봉 얼마나 받을까?]

코로나 팬대믹 이후로 바뀐 3가지 패턴

출처 : 원티드 직무별 평균 연봉 표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뉴스레터, 카드뉴스, 광고 배너, 상세 페이지 등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콘텐츠를 기획/제작/운영하는 콘텐츠 마케터! 요즘 떠오르는 직무이기도 한데요.

원티드에서 제공한 직무별 평균 연봉표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터의 경우 평균적으로 신입 약 2,796만 원 ~ 3년 차 약 3,570만 원 ~ 10년 차 약 6,105만 원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별로 상이한 연봉 테이블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고, 해당 표의 경우 가장 적게 받는 연봉과 가장 많이 받는 연봉의 중간값을 산출해 낸 수치인만큼 어떤 기업에, 어떤 능력을 제시하여 입사하느냐에 따라 실제 연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를 목표로 취업 준비에 뛰어든 분이거나 콘텐츠 마케터로의 이직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해당 표를 참고하여 자신의 연봉을 산정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브랜드 마케터 연봉 얼마나 받을까?]

코로나 팬대믹 이후로 바뀐 3가지 패턴

출처 : 원티드 직무별 평균 연봉 표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브랜드의 프로모션 전략, 진출 국가 전략 및 고객 전략 등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브랜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관점에서 실직 관리 업무를 진행하는 브랜드 마케터.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강력한 기업들의 경우, 해당 기업의 브랜드 마케터 자체가 하나의 브랜드처럼 작용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원티드에서 제공한 직무별 평균 연봉 표에 따르면, 브랜드 마케터의 경우 평균적으로 신입 약 2,853만 원 ~ 3년 차 약 3,608만 원 ~ 10년 차 약 6,277만 원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세한 차이가 있으나, 같은 ‘마케터' 직무에서 뻗어나간 만큼 콘텐츠 마케터 직무와 크게 차이 나는 모습을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업에 따라 연봉의 편차가 있고, 브랜드 마케터의 경우 자신의 경험을 살려 스스로를 셀프 브랜딩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떤 방향을 택하고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에 따라 연봉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연봉 얼마나 받을까?]

코로나 팬대믹 이후로 바뀐 3가지 패턴

출처 : 원티드 직무별 평균 연봉 표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퍼포먼스 마케터의 경우 앞서 소개해 드린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와 다르게 조금 더 데이터에 집중한 업무를 담당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더 나은 광고 전략을 플래닝하고 잠재 고객을 모객하는데 집중하는 퍼포먼스 마케터, 원티드에서 제공한 직무별 평균 연봉 표에 따르면, 퍼포먼스 마케터의 경우 평균적으로 신입 약 2,903만 원 ~ 3년 차 약 3,789만 원 ~ 10년 차 약 6,292만 원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데이터 분석 관련 전문적인 자격증이나 활용 툴을 요구할 확률이 높은 직무이기에 초봉이 살짝 높게 책정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Chapter. 2
연봉 상승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상기 제시된 연봉 표를 보고, 막연히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앞서 말씀드렸듯 다양한 자기 어필과 기업 선정으로 초봉을 높게 받는 것도 방법이지만 신입의 경우 자기 어필할 방안이 많지 않고, 초봉이 높은 기업의 경우 그만큼 경쟁률도 높을 것을 감안하을 때 현실적으로는 경력을 쌓아가며 연봉을 높이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우리가 마케터로서 경력을 시작했다고 가정했을 때 추가로 연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1. 현 직장에서 연봉 협상하기 👍

우선 직장 생활을 시작했다면, 1년에 한 번 연봉 협상 시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물론 기업에 따라 기본적으로 책정된 상승분이 있겠지만, 그보다 더 높은 연봉 상승률을 확인하고 싶다면

내가 어떤 업무를 했고, 그 업무가 회사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수치화하여 정확히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코로나 팬대믹 이후로 바뀐 3가지 패턴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당연하겠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회사의 이익에 공헌한 구성원에게 더 높은 평가를 줄 수 밖에 없을 텐데요. 따라서 내가 일한 만큼의 보상을 받고 싶다면, 단순히 ‘잘했다'가 아닌 ‘회사에 이만큼의 이익을 냈다'라는 측면에서의 업무 정리가 필요합니다. 그간의 업무에 대한 정리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명확히 제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재직 중인 사람의 연봉을 결정하는 데에는 미래의 업무 능력에 대한 기대도 분명히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따라서 지금까지 어떤 업무를 진행했는지, 해당 업무가 회사에 (수익적으로) 어떤 이익을 가져다 주었는지, 앞으로 이 회사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일할 것인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후 어필한다면, 연봉 협상을 통해 연봉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제가 드리고 싶은 개인적인 팁은 나에 대해 정리하는 것도 좋지만 연봉 협상 당시 회사 분위기도 꼭 고려해야 한다는 점! 시장이나 회사 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무턱대고 연봉 상승을 요구한다면 원하는 결론을 도출해 내기 어려울 수도 있겠죠.

2. 이직과 함께 연봉 상승하기 👍

한 직장에 오래 다닌다면 좋겠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이직을 결정하고 또 이직하는 과정에서의 연봉 상승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이직 시 만족할 만큼의 연봉을 제시할 수 있으려면 1번에서 말씀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이전 직장에서 진행한 업무, 해당 업무의 가치가 먼저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산업 군이 다른 회사라고 할지라도, 직무가 같다면 결국 내가 이 직무에서 얼마나 잘해서 어떤 이익을 가지고 왔는지가 중요할 테니까요.

코로나 팬대믹 이후로 바뀐 3가지 패턴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이제 기본적인 부분이 정리가 되었다면, 그 외 나를 어필할 수 있는 다른 내용들은 없는지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자격증, 직무 외 경험 등도 좋습니다. 기존해왔던 것에 알파로 더 붙일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면 소위 말하는 ‘몸값’이 오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끝이냐?
이제부터 실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이직 시 희망 연봉을 정하려면 나의 히스토리 외에 이직할 회사의 연봉 테이블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의 입장에서 모두 다 알 수는 없지만, 채용 플랫폼에 명시되어 있는 평균 연봉 정도는 인지하고 있어야 내가 정한 희망 연봉이 가능한지 불가능한 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나의 직전 연봉, 이직할 회사의 연봉을 대강 고려하여 희망 연봉을 정했다면 이제 침착할 시간이 왔습니다.

코로나 팬대믹 이후로 바뀐 3가지 패턴

물론 실제 연봉 협상의 경우 인사팀과 서면을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최종 면접 시 구두로 묻는 질문에 당황해서 생각했던 연봉과는 전혀 다른 대답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직을 준비하는 경우 많이 긴장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언제 희망 연봉을 묻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객관적인 데이터에 의거하여 대답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진급 상승과 함께 연봉 상승하기

정기적인 연봉 협상이나 이직 시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진급 상승을 통해 연봉이 상승되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보통 기업마다 직급 별 연봉이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급 상승을 통한 연봉 상승은 ‘협상'의 문제라기보단 결국 ‘진급 기회'를 얻는 것의 문제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코로나 팬대믹 이후로 바뀐 3가지 패턴

출처 : 원티드 직무별 평균 연봉 표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진급을 한다는 것은, 내가 일을 잘 하는 사람이라는 뜻도 있지만 점점 팀원을 관리를 해야 하는 직급으로 올라간다는 뜻이 되기도 할 텐데요. 따라서 1과 2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나의 업무 능력, 회사에 공헌한 이익 등을 잘 정리함과 동시에 이를 회사에서 알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서 잘 어필하는 것이 중요할뿐더러 팀원들과의 관계, 혹은 선후배나 타팀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또한 보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진급 기회를 잘 얻고, 나아가 조금 더 자신을 어필할 수 있다면 진급과 더불어 만족할 만한 연봉 상승도 노려볼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연봉 협상은 직장인과 회사 입장에서도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연봉협상을 많이 해본 사람들의 현명한 조언이 필요합니다. 18.7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퇴사한 이형은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10년 넘게 연봉협상을 진행하신 베테랑 인사담당자였는데요. 아래 콘텐츠는 실제 사연을 통해 연봉협상에 대한 고충과 해결책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Chapter. 3
여러 가지 마케터 직무 중 어떤 직무를 선택하면 좋을까?

자, 오늘은 이렇게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의 평균 연봉과 연봉을 올릴 수 있는 방법들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각 직무별 연봉도 알겠고, 연봉을 올리는 방법도 어느 정도는 알겠는데 내가 어떤 마케터가 되어야 할지를 몰라서 그게 문제라고요? 그렇다면 저는 여러분에게 콘텐츠 마케터 직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타 직무보다 더 많은 취업 기회]

2023년 5월 원티드 채용 공고 기준으로 보았을 때, 콘텐츠 마케터 채용 공고는 약 650건 브랜드 마케터 및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는 약 450건 정도가 올라와 있는 것으로 확인되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더 많은 잠재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에 눈을 돌리고 있는 요즘, 변화에 맞게 실제 콘텐츠 마케터 채용 공고도 더 많이 업로드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현재 마케팅 내의 그 어떤 직무보다 콘텐츠 마케터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콘텐츠 기획에 흥미를 느끼는 분이라면, 그리고 빠른 취업을 원하는 분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콘텐츠 마케터를 노리는 것이 다른 직무에 비해 더 효율적인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문적인 스펙보단, 기획 능력!]

실제로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자격 요건을 맞추기 위해 자격증 공부를 하거나 별도 준비를 하느라 시간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콘텐츠 마케터의 경우 그러한 방식으로 제시되는 전문적 스펙보다는 기획 능력이 가장 중요한 직군이기 때문에 오히려 취업 준비하는 시간을 더욱 효과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마케팅 공부와 더불어, 스스로 다양한 레퍼런스를 분석해 보고 개인적인 기획물까지 만들어볼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확실한 취업 루트는 없습니다. 다소 지루할 수 있는 자격증 공부보다는 취업 준비를 하며 실제 산출물까지 만들어볼 수 있어 더 흥미롭게 느끼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나의 기획 능력을 잘 어필한다면 신입으로 취업도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마케팅을 활용해 콘텐츠를 주로 다루고 싶은 분들이라면 콘텐츠 마케터를 적극 추천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연봉과 더불어 다양한 정보들을 함께 확인해 보았는데요.

오늘 이 포스팅을 읽고 콘텐츠 마케터에 관심이 생겼다면?
이왕 준비하는 거, 누구보다 빠르게 취업에 한 발 가까워지고 싶다면?

지금 바로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확인해 보세요. 현직 마케터로 구성된 강사진과 멘토들의 가이드는 물론 실제 콘텐츠 제작, 광고 운영까지! 여러분의 시작에 든든한 힘이 되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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