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터 하는 일

브랜드 마케터 하는 일은 무엇일까?
브랜드 마케터 채용과 브랜드 마케터 역량에 대해 알아보자!

마케팅 직무 종류 비교와 브랜드 마케터 채용을 통해 브랜드 마케터 역량을 알아보자! I zero-base


퍼포먼스 마케터란?

Chapter. 1
브랜드 마케터 하는 일은 무엇일까?

브랜드 마케터는 기업이나 브랜드를 관리하고 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기술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합니다.

Chapter. 2
브랜드 마케터 채용에 필요한 5가지 역량

브랜드 마케터 채용에 필요한 역량들은 무엇일까요?
채용 사이트 원티드의 브랜드 마케터 직군을 분석해 보며
실제 브랜드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을 정리해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특징 7가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 브랜드 톤앤매너 ]

브랜드 마케터는 브랜드들 사이에서 우리 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하는 직업입니다.
그중 가장 보편화된 방법은 브랜드에게 지속적인 톤 앤 매너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톤 앤 매너 뜻은 조직이나 브랜드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사용하는 언어와 태도를 나타내는 개념인데요.

일관성 있는 특정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통해 사람들에게 브랜드 인식을 강하게 만드는 업무로, 사람으로 치면 말투나 행동으로 성향을 보여주는 것 입니다. 브랜드 마케터의 기본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기 때문에 브랜드 마케터 취업에 관심이 많다면 알아두면 좋은 개념입니다.

[ 브랜드 목소리 정교화 ]

브랜드에게 일정하고 정교한 목소리는 왜 중요할까요? 일정한 브랜드 목소리는 고객들이 느꼈을 때 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교하고 일관된 목소리를 가진 브랜드는 소비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목소리는 브랜드의 성향, 가치, 태도를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러한 목소리는 고객과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고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마케팅 작업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 목소리 정교화하는 작업은 보통 브랜드 마케터 직무에 있는 사람들이 많이 하기 때문에 이러한 역량을 키우면 취업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및 계획 수립, 운영 ]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광고만 보고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지 않고 다양한 방면에서 관심 있는 브랜드를 경험하고 싶어 합니다. 온라인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지만 팝업 스토어 같은 오프라인 마케팅 행사도 위와 같은 이유로 트렌디한 마케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여 요즘 브랜드 마케터는 고객들에게 온/오프라인에서 동일한 마케팅 경험을 주기 위해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때문에 브랜드 마케터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 광고 캠페인 ]

광고 캠페인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 액션입니다. 이는 단순히 광고만 만들면 되는 거라 생각하지만, 캠페인의 목표를 소비자가 실행하기 위해선 많은 인과관계를 생각하고 마케팅을 설계해야 하며 설계를 잘 하기 위해선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전략적인 사고는 타사와 차별화된 가치와 메시지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목표 설정, 타겟 분석, 경쟁 분석 등 다양한 관점을 생각하고 진행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그 외에도 브랜드 마케터로서 광고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면 여러 가지 소재로 먼저 테스트를 해본 후 데이터를 보고 어떤 메시지가 효과적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이성적인 사고방식과 브랜드 마케터가 몸담고 있는 업계 동향을 이해하며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작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 타사와 커뮤니케이션 ]

캠페인이나 행사와 같은 여러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브랜드 마케터 혼자만의 역량으론 부족합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선 타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선택이 아니고 필수인데요. 타 부서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역량을 넓히면서 브랜드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만큼 브랜드 마케터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Chapter. 3
브랜드 마케터 역량 키우기 좋은 SNS 계정 3가지 추천

Chapter.2에서 브랜드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배웠다면 이제 취준생 분들도 자신만의 브랜드 마케팅 역량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필요한 역량을 아는 것과 역량을 어떻게 채워나갈지에 대한 방법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특히 기업에서도 신입 마케터를 뽑을 때 실무 역량을 많이 보곤 합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 타사와 커뮤니케이션 ]

혼자서도 신입 브랜드 마케터의 역량을 키우거나 연습하고 싶다면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딩을 SNS로 운영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SNS로 운영하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퍼스널 브랜딩은 말 그래도 자기 자신을 브랜딩 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하나의 제품을 판매해 본 적 없는 마케터 취준생은 자신을 상품으로 생각하고 판매하는 연습을 해보면서 마케팅과 세일즈의 인사이트를 얻어보면 좋습니다. 돈을 주고 거래하는 것만이 구매가 아닙니다. SNS에서 올리는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반응하고 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일종의 구매 같은 긍정적인 신호를 나타냅니다.

두 번째. SNS 채널 운영은 개인도 많이 하지만 기업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기업에선 고객과 친밀하게 다가가고 싶기 때문에 현시점에는 TV 광고보다 SNS 광고를 많이 활용하고 있고 자사의 SNS 운영하며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개인이 SNS를 잘 운영한다는 것은 기업의 엄청난 플러스 요인이며 개인의 SNS 잘 운영한다는 의미는 기업의 SNS도 잘 운영할 수 있다는 뜻으로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고 브랜드 마케터의 역량을 키우고 싶다면 SNS 채널에서 퍼스널 브랜딩을 시도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SNS 채널은 어떻게 운영을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3가지 분야의 SNS 계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니 하나씩 보며 자신과 맞는 계정을 찾아보고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대만의 집 꾸미기 계정 @hausbyg ]

데이터 그리고 최적화

출처 : @hausbyg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집 꾸미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퍼스널 브랜에 관심이 있고 집 꾸미는 것을 좋아하면 인스타그램 계정 @hausbyg처럼 집 꾸미는 계정을 운영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인스타그램 @hausbyg 계정의 레퍼런스를 들고 온 이유는 영상미가 훌륭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많은 팔로워를 보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비싼 가구를 사거나 소개하지 않아도 화분을 가꾸거나 집에서 편하게 쉬는 장면들로 부담 없이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여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여러분도 얼마든지 시도해 볼 수 있는 SNS 채널형식입니다. 집과 관련된 콘텐츠나 집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을 콘텐츠로 담으면서 좋아요 수나 공유, 저장 수를 비교해 보면서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만들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직장인툰 김퇴사 @kimtoesa ]

데이터 그리고 최적화

출처 : @kimtoesa

평소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는 분이라면 거기에 플러스로 사람들이 공감히는 만화를 그려 SNS 채널에 올려보면 어떨까요? 이번에 소개하는 계정은 김퇴사의 직장인툰 입니다. 회사에 취업을 하고 직장을 다니다 보면 퇴사하고 싶은 순간들이 충동적으로 오곤 합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김퇴사는 회사를 풍자하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요즘에 실력 있는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치만 스킬적인 요소보단 자신을 알리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여 그림을 못 그리더라도 사람들의 공감을 부르는 요소가 더 중요합니다. 이처럼 자신만의 특징이 묻어 나오는 그림체를 개발해 김퇴사처럼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유도하는 그림을 차곡차곡 피드를 쌓는다면. 자신만의 독보적인 SNS 계정 운영으로 브랜드 마케팅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카페, 공간으로 떠나는 여행 @spot_editor ]

데이터 그리고 최적화

출처 : @spot_editor

요즘 우리나라만큼 재미있고 맛있는 카페가 많은 나라는 없을 겁니다. 이렇게 많은 카페가 생겨나고 있는 만큼 이제 카페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러 곳이 아닌 또 하나의 핫플레이스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마케터를 준비하는 취준생 분들 중에서도 카페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을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spot_editor 처럼 카페 공간을 소개해 보는 건 어떨까요?

spot_editor는 전국에 특색 있는 카페를 소개하는 sns 채널입니다. @spot_editor의 가장 큰 특징은 매력적인 건물과 공간을 고화질의 사진으로 담아내는 것인데요.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옆으로 피드를 넘기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을 대다수의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듯, 계정의 팔로워는 20.1만 명을 달성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평소 카페 가는 것을 좋아하고 취미를 기록하면서 자신만의 브랜딩을 보여주고 싶다면 @spot_editor 처럼 채널의 특색 있는 포인트를 키워 좋아하는 공간을 기록하면서 브랜드 마케터의 역량을 키워 보시길 바랍니다.

Chapter. 4
브랜드 마케터 연봉은 어떻게 될까?

대표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 5가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브랜드 마케터의 연봉은 얼마나 받을까요?
원티드에서 제공한 직무별 평균 연봉 표에 따르면, 브랜드 마케터의 경우 평균적으로 신입 약 2,853만 원 ~ 3년 차 약 3,608만 원 ~ 10년 차 약 6,277만 원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업에 따라 연봉의 편차가 있고, 브랜드 마케터의 경우 자신의 경험을 살려 스스로를 셀프 브랜딩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떤 방향을 택하고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에 따라 연봉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Chapter. 5
다른 마케팅 직무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브랜드 마케터는 채용공고 수가 많지만 회사마다 필요한 역량이 구체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마케터 취준생 입장에서는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거기다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등 다양한 마케팅 직무에서 브랜드 마케터로 커리어 전환을 하기 때문에 취준생 입장에서는 경력 있는 중고 신입과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마케터 커리어 전환을 위해, 콘텐츠 마케터 직무를 먼저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로 사람들을 모으고 구매를 만드는 마케팅 직무입니다. 브랜드 마케터가 업무로 진행하는 이벤트나 캠페인 같은 마케팅 활동도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개를 하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은 겹치는 업무가 많습니다. 이러한 겹치는 직무들로 대부분 콘텐츠 마케터로 전문적인 역량을 쌓고 브랜드 마케터 커리어로 바꾸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면 콘텐츠 마케팅의 전문적인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곳은 어디 없을까요?
해답은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 있습니다.

대표 퍼포먼스 마케팅 역량 5가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전 29CM 카피라이터 이유미 강사님의 카피라이팅 수업을 시작으로 현직 야놀자 마케터 출신의 멘토님의 프로모션 기획 법, 현직 배달의민족 마케터 출신의 카드뉴스 제작하는 방법 등 국내에서 내놓으라 하는 IT기업의 현직 마케터 출신 강사분들이 직접을 강의를 해주시며 콘텐츠 마케팅 실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점점 사라지는 공채 시장 속에서 채용시장은 수시 채용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수시 채용 시장에서 부트캠프 국내 최초로 32주 연속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취업도 전략이 필요한 시대, 압도적인 현직 멘토들에게 수시 채용을 할 수 있는 비법을 전수 받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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