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 면접 질문
무조건 물어보는 콘텐츠 마케터 면접 질문 30선!
콘텐츠 마케터 면접 질문 30선 보면서 취업률을 높이자! I zero-base
Chapter. 1
콘텐츠 마케터 면접 질문 대답이 중요한 이유.
콘텐츠 마케터는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알리고 고객을 유치하는 일을 담당하므로, 회사의 미래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원하는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선별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그중 마케터 면접은 최종 선발하는 단계이므로 채용에 제일 중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인재 채용을 담당하는 인사 담당자는 콘텐츠 마케터 면접을 통해 심도 있는 창의성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최적의 인재를 선발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터 면접에서 어떤 질문들이 나올까요?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기업에서 실무 면접을 봤던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생분들의 면접 질문들을 발췌해
유형별 출제 빈도가 높은 면접 질문 30선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Chapter. 2
콘텐츠 마케터 유형별 면접 질문
[ 기본 질문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01. 자기소개
02. 왜 마케터로 지원했는지?
03. 마케팅의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꼈는지
04.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의 강점은 어떤 부분인가
위 4가지 질문은 면접을 처음으로 시작할 때 물어보는 기본 질문입니다.
기본적인 질문을 통해 지원자는 면접관에게 간단한 인성과 개인적인 경험, 역량, 업무 등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말하는 사이 면접관은 서류를 읽으면서 취준생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며 추가 질문을 생각합니다.
‘지원자가 하는 말이 얼마나 진실되는가?’
‘지원자가 하는 말에 자신감이 있는가?’
‘지원자는 이런 부분들을 준비를 해 왔는데 내용이 맞는가?’
이렇게 기본 질문 답변이 끝나면 면접관에게 바로 좋은 인상을 남길 수도 있고, 반대로 기본 질문의 답변들이 어필이 안됐다면 면접관은 질문을 다시 재구성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특히 면접관이 질문을 재구성하는 상황이 나온다면 면접 시작부터 지원자의 인상이 안 좋아지기 때문에 기본 질문의 대답을 자신의 소구점을 어필하면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업 심층 면접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05. 왜 우리 회사 지원했는지?
06. 우리 회사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고 계신지?
07. 우리 회사 와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08. 어쩌다 해당 전공을 하게 되었는지?
09. 우리 서비스에 장점은 무엇이며 단점은 무엇인지?
10. 우리 회사 광고를 봤다면 광고에서 좋은 부분과 나쁜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11. 고객의 니즈는 어떻게 파악을 할 것인지?
12. 우린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쳐 나가야 할지? 자유롭게 설명해 보시오
13. N년 후 우리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있을지?
14. 콘텐츠 마케터는 타 부서와의 협업이 중요한데 타 유관 부서와 협업해 본 경험이 있는지
위 질문들은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 진정성을 가지고 지원했는지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왜 면접관은 기업 관련 질문들을 많이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회사에 관심이 많은 지원자는 회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비전과 미션에 대한 이해도 높기 때문입니다. 회사는 성장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조직이기 때문에 매년 성장 목표를 세워놓고 직원들에게 비전을 공유합니다. 이런 조직 문화 속에서 회사를 이해하는 사람이 열심히 일하고 성장과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행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원하는 기업에 관심이 많은지 알아보는 질문들을 지원자에게 많이 물어보고 있습니다.
[ 콘텐츠 마케터 논리 증명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15. 본인이 생각하기에 잘 만든 콘텐츠는 무엇인지? 이유는?
16. 본인이 못 만든 콘텐츠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현업에서 사소한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그냥 만드는 법이 없습니다.
전부 논리적인 분석과 가설을 통해 콘텐츠를 만듭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나 그로스 마케터처럼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활용해 논리를 펼치는 정도까진 아니지만 어느 정도 콘텐츠 마케터에게도 논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논리적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면 고객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포인트를 의도적으로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이런 역량을 가진 콘텐츠 마케터를 채용하고 싶어 위와 같은 질문들을 하는데요. 지원자는 질문의 의도를 알고 콘텐츠 제작의 논리를 더한 답을 한다면 면접관에게 전문성과 신뢰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 자기 객관화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17. 자기의 장점은 어떻게 더 극대화 시킬 수 있는지?
18. 자기의 단점은 어떻게 더 보완할 수 있는지?
19. 본인이 직장동료/대학교 학우에게 들은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는 무엇이었는지?
20. 스트레스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면접관이 위와 같은 질문을 하는 이유는 지원자가 자신을 얼마나 정확하게 보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평소에도 자기 자신을 분석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은 외부의 문제도 찾을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자기 자신을 평가하는 사람을 면접관이 선호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자기 객관화를 잘 하는 사람은 자기개발과 성장에 많은 관심을 두고, 스스로를 개선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나 발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면접관이 확인하기 위해 질문을 합니다.
[ 인성 질문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21. 같이 일하기 싫은 사람은 누구인지?
22.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은지?
23. 살면서 가장 어려웠던 과제 또는 어떤 상황이 있었는지 설명
24.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려웠고, 어떻게 해결했으며, 결론적으로 성공 or 실패를 했는지
25. 선호하는 회사 분위기가 있는지?
26. 이 기업에서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 콘텐츠 마케터 면접의 변수. 어려운 면접 질문은 뭐가 있을까?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27. 우리 사이트에 하루에 몇 명이 들어올 거 같은지?
28. 광고를 라이브 하는 소재가 3개 다 좋은 거 같다면 상사에게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29. 마케팅 스쿨이 매출 두 배를 올리려면 어떤 콘텐츠를 발행해야 하는지
30. 브랜드 운영 중 상세페이지를 기획할 때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지
25가지 질문은 콘텐츠 마케터가 실무에서 물어보는 보편적인 질문들을 가지고 왔습니다.
하지만 지원자가 많아 회사에서 변별력을 갖추거나 지원자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실무 역량과 섞어 어려운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예측 가능한 질문들은 지원자들이 준비를 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 면접관이 얻고 싶은 정보는 지원자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콘텐츠 마케터가 창의적으로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와 같은 대처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전문성 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 면접관 55%가 뽑고 싶은 지원자에게 가장 많이 하는 질문 ]
면접에서 가장 뽑고 싶은 지원자에게 하는 질문은 무엇이 있을까요?
면접관 55%가 뽑고 싶은 질문 1위는 바로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우리 회사 선택 이유가 무엇입니까?” 였습니다.
회사 입장에선 지원자가 아무 이유 없이 지원한 것이 아니라,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한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관은 이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회사에서 하고자 하는 일, 회사의 비전과 가치관, 그리고 업계의 동향 등을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면접에서 지원자의 대답을 통해, 지원자가 회사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합니다.
Chapter. 3
면접 준비부터 마케터 역량까지 키울 수 있는 곳은 어디?
사실 콘텐츠 마케터 취준생 분들은 면접 질문들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면서 준비를 하지만
회사마다 콘텐츠 마케터가 일하는 업무 방식도 다르고 어필해야 하는 소구점도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을 분석하면서 취업 준비하는 것이 힘듭니다. 그렇다면 현직 마케터와 함께 취업 준비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지금 무배야 취업 준비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배야는 무신사, 배달의민족, 야놀자 현직 마케터 강사님과 함께 5인 소수정예로 구성된 취업 준비반으로
4주동안 오직 취업에만 몰두하는 커리큘럼입니다.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또한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는 요즘 기업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들을 만들고 있는데요.
IT 기업에서 필수로 사용하는 피그마 사용 방법부터, 조회 수 500만을 만드는 대박 나는 브랜드 영상 제작방법, 팬을 만드는 뉴스레터 제작, 좋아요가 폭발하는 인스타그램 콘텐츠 제작, 숏츠 등 현업에서 요구하는 실무로 수강생들은 8개월 연속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무 경험과 면접 준비까지 다 해도 걸리는 시간은 단 3개월.
빠르게 밀도 있는 취업 성과를 만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
마케터 취업 준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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