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2023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분석하기

요즘 뜨고 있는 2023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알아보자! I zero-base


유튜브 마케팅 성공 사례

Chapter. 0
콘텐츠 작성 필자인 멘토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멘토로 참여 중인 콘텐츠 마케터 장혜주입니다.
오늘 2023 콘텐츠 트렌드를 소개하기 앞서 간단하게 제 소개를 하려고 하는데요.
저는 디지털 광고대행사 AE를 시작으로 외국계 생명보험사, 국내 은행사의 광고 콘텐츠와 브랜딩 콘텐츠, 프로모션 페이지 등을 기획/운영한 경험이 있으며 이후 오피스 플랫폼 패스트파이브에서 공유오피스 브랜드인 패스트파이브의 콘텐츠 마케팅과 종합 IT 컨설팅 서비스 파이브클라우드의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오늘 이 게시물에서는 제가 마케터 생활을 하며 느낀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공유 드리고
2022년 ~ 2023년엔 마케팅 콘텐츠 사이에 어떤 트렌드가 있었는지 함께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Chapter. 1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이유는?

현업 마케터이든 아니든,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최근 트렌드와 입소문이 난 콘텐츠들에 대해 본능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될텐데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과정이라 그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 오히려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마케팅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자면 아래 두 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레퍼런스의 측면]

최근 인기 많은 콘텐츠를 잘 들여다 보면 잠재 고객들의 니즈가 모여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반응하고 있다는 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최근 우리 브랜드의 타겟이 어떤 것들에 반응하는지 알고 싶을 때 혹은 꼭 우리 브랜드의 타겟이 아니더라도, 어떤 세대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향유하는지 알고 싶을 때 트렌디한 콘텐츠를 분석하는 것 만큼 좋은 경험은 없을 것입니다.

[브랜딩의 측면]

상대적으로 젊은 세대를 타겟하는 브랜드라면 트렌드에 발빠르게 움직이는, 말 그대로 ‘트렌디'한 이미지를 전달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 (*꼭 젊은 세대를 타겟하지 않더라도, 타겟군이 향유하는 트렌드에 빠르게 올라타 시류에 반응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음)

마케팅의 중요성을 높이고, 또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트렌드 팔로워 보다는 트렌드 리더가 되고 싶지 않을까 예상되는데요. 물론 새로운 트렌드를 우리가 만들어갈 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 어디선가 발생된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기민하게 반응하는 것도 새로운 트렌드를 만드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죠.

이를 통해 ‘뒤쳐지는 기업'이 아닌 ‘앞선 기업'의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이렇듯 마케팅에 있어 다방면으로 중요한 ‘트렌드 분석' 이제 그 중요도를 분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로 지난 2022년과 올해 2023년엔 어떤 콘텐츠가 트렌드였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2
2022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분석

[숏폼 영상 - 챌린지]

지구방위대 챌린지, 지글지글 챌린지 등 이제는 조금은 추억이 되어버린 다양한 숏폼 챌린지, 기억나시나요?

야놀자해 챌린지 캠페인 조회수 1억 돌파

출처 : 야놀자

작년 한 해 숏폼 영상이 크게 떠오르며 챌린지성 콘텐츠들이 굉장히 많이 제작, 소비되었는데요.
SKT AI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에이닷'의 ‘에이닷 댄스 챌린지', 야놀자의 ‘야놀자해 챌린지' 등 MZ세대의 챌린지 트렌드에 맞추어,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혹은 프로모션 홍보 목적으로 챌린지를 주최하기도 하였습니다.

[팝업 스토어]

달라스튜디오의 유튜브 콘텐츠 ‘네고왕’은 장기화되면서 비슷한 내용의 반복, 소재 고갈, MC 교체 이슈 등이 발생하며 위기 상황을 맞이했는데요. 이에 따라 크고 작은 변화들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MC ‘홍현희’ 씨 영입으로 좀 더 컨셉을 강화하였고, 유입을 좌우하는 썸네일도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뉴진스 팝업 스토어 현장 / 출처 : 빙빙이와 도아미

떴다가 사라진다’는 의미의 ‘팝업(Pop up)’을 활용한 단어로, 짧은 기간동안 일시적으로 운영하는 상점을 의미하는 팝업 스토어. 2022년 성수동을 기점으로 굉장히 다양한 팝업 스토어가 열렸는데요. 여러가지 팝업 스토어가 진행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아이돌 그룹 뉴진스와 관련해 열렸던 두 개의 팝업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뉴진스의 데뷔를 맞아 더현대서울에서 진행되었던 ‘Ador’ 팝업의 경우 뉴진스의 컨셉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 구성과 다양한 굿즈 판매가 진행되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팝업 스토어가 제 기억에 많이 남았던 이유는 팝업 장소에서 뉴진스 멤버들이 데뷔곡 어텐션을 추는 숏폼 영상이 활발히 노출되었기 때문입니다. 뉴진스라는 그룹의 존재, 팝업 스토어의 특별한 공간, 숏폼 콘텐츠의 역할 삼박자가 잘 어우러진 경험이었죠.

뉴진스 팝업 스토어 어텐션 / 출처 : nwjns tokki

데뷔 이후 신곡 발매에 맞추어 누데이트 도산과 함께 진행된 ‘OMG! NU+JEANS’ 팝업도 온오프라인 상에서 활발한 입소문을 탔는데요.

해당 팝업스토어에서는 뉴진스의 캐릭터인 ‘토끼'를 활용한 누데이크의 디저트까지 만나볼 수 있어 기존 누데이크의 특장점과도 같았던 유니크한 디저트, 뉴진스가 가진 톡톡 튀는 아이돌 이미지를 더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오픈 전 미리 만나본 뉴진스 X 누대이크 팝업 / 출처 : 아이즈매거진

팝업스토어의 경우, 디지털 환경에 맞추어진 콘텐츠라기 보다는 오감을 만족시키는 ‘체험형 마케팅'에 가깝지만, 팝업 경험을 통한 숏폼 영상이나 브이로그 등이 활발하게 제작된 만큼 2022 콘텐츠 트렌드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매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드러내는 ‘가치’ 소비를 하며 SNS를 활발하게 사용한다는 특성을 가진 MZ 세대를 제대로 저격한 만큼 2022 콘텐츠 트렌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2023 트렌드에도 지속해서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 예상됩니다.

Chapter. 3
2022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분석

2022 콘텐츠 트렌드를 간단하게 살펴 보았으니, 올해는 어떤 콘텐츠가 트렌드일지도 함께 살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2023년 4월 현재 시점까지 활발하게 눈에 띄고 있는 콘텐츠 몇 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세어라, 청춘아 ! / 출처 : 유튜브 사내뷰공업 채널

앞서 2022 콘텐츠 트렌드에서도 말씀 드렸다 시피, 숏폼 콘텐츠는 앞으로도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실제로 올해 상반기 드라마 ‘더글로리'의 인기에 맞추어 ‘더글로리'를 패러디한 각종 콘텐츠가 쏟아지는 등 다른 분야에서의 트렌드가 숏폼 콘텐츠 내에서 재치있게 소비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죠.

짧은 길이와 다소 임팩트 있는 혹은 재치 있는 내용들로 이미 사람들의 일상에 크게 자리 잡아버린 숏폼! 2022년 트렌드였던 챌린지 콘텐츠는 물론, 90년대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사내뷰공업의 콘텐츠 등 2022년에 이어 2023년까지 숏폼 콘텐츠는 순항 중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i 관련 콘텐츠]

PLAVE (플레이브) '기다릴게' M/V | (Wait For You) / 출처 : 유튜브 플레이브 채널

유튜브를 자주 시청하는 분들이라면, Ai 그룹 ‘메이브'의 노래 ‘판도라'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판도라' 노래에 맞춘 안무를 실제 사람이 추는 숏폼 영상이 챌린지처럼 유행하기도 했죠. 마치 Ai와 실제 사람의 대결 구도같은 콘텐츠로 Ai 멤버들과 챌린지에 참여한 사람들의 춤선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해둔 영상도 많습니다.

메이브 뿐 아니라, 최근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가 유튜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버추얼 캐릭터를 활용하여 실제 사람인 것 처럼 숏폼 영상을 만든다거나 라이브 영상, 팬들과 소통하는 영상 등을 직접 촬영하여 게시하는 등의 방식을 통해 구독자 22만 명을 모으며 커뮤니티 등 소소한 바이럴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 등 가상 세계와 버추얼 캐릭터에 대한 논의 및 시도는 2022년부터 이어왔는데요. 다소 어색하게 느껴지기도 했던 Ai 키워드가 점점 더 사람들의 생활 속에 녹아들고 있는 만큼 2023년에는 위 나열한 사례들처럼 관련한 콘텐츠들이 더 다양하게 펼쳐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스타툰]

인스타그램 망그러진곰 채널

출처 : 인스타그램 @yurang_official, @luv_nan2

남들과는 조금 다르지만 행복한 곰 ‘망그러진 곰' 고양이 친구들의 귀엽고도 현실적인 일상을 담은 ‘틴틴팅클' 등 2023년에는 인스타툰을 통해 만들어진 캐릭터와 그 세계관이 굉장히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스파오와 콜라보한 캐릭터 잠옷, 카카오와 콜라보한 이모티콘 및 캐릭터 스티커, 식료품 업계와 콜라보한 다양한 간식거리까지. 캐릭터가 인기를 얻는 만큼 다른 분야와의 협업 또한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간 인스타툰을 통해 여러 기업이나 브랜드에서 홍보를 진행한 사례들도 많았는데요. 그간의 프로세스와는 살짝 다르게, 2023년에는 인스타툰의 캐릭터 자체가 유망하게 떠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IP 그 자체의 인기는 물론 이미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단단한 세계관도 있으니 현재 어떤 캐릭터의 어떤 세계관이 SNS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지, 그 캐릭터와 우리 기업간 협업해볼 수 있는 분야는 없을지 고민해 보는 것도 마케터의 몫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친환경, ESG 마케팅 콘텐츠]

풀무원 지구식단 인스타그램 피드

출처 : ‘풀무원 지구식단' 인스타그램 피드

각종 쓰레기 배출 문제, 지구 온난화, 기후 이상 등의 문제로 2023년에는 친환경, ESG 경영 등의 키워드가 더욱 중요하게 떠올랐는데요. 식품 기업 풀무원은 비건 상품인 ‘지구 식단' 시리즈를 릴리즈하며 관련한 팝업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콘칩'이 환경을 위해 패키징에서 과자 사진을 제거한 것이 각종 커뮤니티의 소소한 바이럴을 일으키기도 했는데요.

꼭 위와 같은 사례가 아니더라도, 여러 브랜드들이 자신들의 친환경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제품 상세 페이지나 브랜드 홈페이지, SNS 콘텐츠에 관련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케이테스트 콘텐츠 검사

출처 : 케이테스트

최근 유행했던 MBTI 라벨 스티커 테스트를 알고 계시나요? 본인의 MBTI 성향에 맞는 여러 가지 키워드가 라벨 형태로 제시되는 테스트인데요. 넷플릭스의 더글로리 중간고사와 같은 형태의 참여형 콘텐츠, 월말만 되면 인스타 스토리에 공유되는 트리 메시지 - 온라인 롤링 페이퍼 콘텐츠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모든 종류의 쌍방향 형식 콘텐츠를 ‘인터랙티브 콘텐츠'라고 일컫습니다. 해당 콘텐츠들은 사실 2023년 뿐 아니라 2022년, 그 이전부터 소소하게 인기를 끌고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인기가 살짝 잠잠해지지 않을까? 했던 2023년까지도 각종 커뮤니티에서 바이럴이 일어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들이 많은 것을 보며, 저는 아직 이 콘텐츠의 수명이 더 많이 남아있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자신이 궁금한 내용에 대해 직접 ‘참여'할 수 있을 뿐더러, 손쉽게 SNS에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의 결과를 구경하는 재미까지, 브랜드 노출 제고나 인지도 제고를 위한 간접 수단으로 쓴다면 아주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지금까지 2022, 2023 콘텐츠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와 콘텐츠 시장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또 올해 어떤 키워드가 핫하게 떠오를지 어떤 콘텐츠들이 바이럴을 일으킬지 저 또한 크게 기대가 됩니다.

Chapter. 4
글을 마치며

여러분은 지난 2022 콘텐츠 트렌드에 어떤 것들이 있었다고 생각하시나요?
2023년에 유행할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라고 보고 계시나요? 제 생각과 더불어, 여러분의 개인적인 분석 또한 진행해 보신다면 지난 해를 회고하고 2023년 트렌드에 발빠르게 반응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혹시 위 콘텐츠 트렌드 글을 읽고 보니 나도 저런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역시 난 마케팅이 재미있는 것 같아! 하는 생각이 드신다고요?

그렇다면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추천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는 요즘 기업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들을 만들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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