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 하는 일

콘텐츠 마케터 하는 일은 무엇일까?

콘텐츠 마케터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상세하게 살펴보자! I zero-base


현직자가 말하는 브랜드 마케터 준비 방법

Chapter. 0
콘텐츠 마케터가 정확히 무슨 일을 하지?

‘마케팅은 대충 알겠는데,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은 정확히 뭐지?’

마케터에 대해서 알고 있지만 정확히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은 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현직 콘텐츠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터의 주요 업무, 필요 역량, 연봉, 포트폴리오 등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Chapter. 1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터?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에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콘텐츠 마케팅부터 먼저 알아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브랜드 인지도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거나 개선하기 위해 sns 채널이나 웹 사이트 등의 매체에 이미지, 영상 등을 업로드하고 확산시키는 마케팅입니다. 1~2컷 내외의 글과 이미지로 구성된 콘텐츠뿐만 아니라 카드 뉴스 등의 캐러셀 형태, 다양한 길이의 동영상 등의 콘텐츠가 있고 그에 맞춰 유튜브, 틱톡 등 활용 플랫폼도 다양해졌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란?]
앞서 말한 콘텐츠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이 바로 콘텐츠 마케터에요. 콘텐츠 마케터는 고객 대상으로 효과적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확장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블로그, 온라인 매거진, 소셜 미디어, 이메일, sms 등 다양한 채널과 도구를 활용해서 고객에게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죠.

Chapter. 2
콘텐츠 마케터의 주요 업무 5가지

(패스트뷰 콘텐츠 마케터 채용 공고)

💡콘텐츠 마케터 하는 일 5가지

1. 콘텐츠 전략 개발

콘텐츠 마케터는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맞게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며, 이를 위해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타겟 고객 세분화 등의 방법으로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콘텐츠의 핵심 메시지와 원하는 행동 전환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정합니다. 다양한 콘텐츠 형식(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과 배포 채널(블로그, 소셜 미디어, 이메일 등)을 결정하며, 콘텐츠 일정과 주기도 기획합니다. 콘텐츠 전략 수립 과정에서 협력하는 부서와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명확한 목표와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전달합니다. 성공적인 전략으로 꾸준한 고객 관심을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2. 콘텐츠 제작

전략에 따른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글, 이미지,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의 방식을 활용해 타겟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치를 제공하는 컨텐츠를 만들며, 기존 트렌드와 시장 동향에 발맞춰 신선한 아이디어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상합니다. 콘텐츠 제작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의 관심을 끌고 유도하는 메시지와 핵심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일관된 톤앤매너와 디자인 가이드를 준수해 기업 이미지를 충실히 반영해야 하죠. 편집 및 디자인 전문가와의 협업해 작업 효율을 높이고,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3. 콘텐츠 최적화

제작된 콘텐츠를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및 사용자 경험(UX) 관점에서 최적화합니다. 콘텐츠 최적화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노출을 얻어 전환율과 가시성을 높이는 작업을 이야기합니다. 고객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가장 상단에 노출되기 위한 행동인거죠.

콘텐츠 최적화를 위해서 키워드 분석 및 연구를 토대로 콘텐츠 내 자연스러운 키워드 삽입을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메타 태그 설정과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제공하여 검색 엔진에서 노출 향상을 도모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웹사이트 내의 콘텐츠 배치와 내비게이션을 개선하며, 가독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웹 페이지의 방문자 수와 체류 시간을 늘리고, 전환율 개선에 기여합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이런 최적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검색 엔진의 변경사항과 시장 트렌드에 빠르게 반응해 콘텐츠 가시성을 유지합니다.

4. 콘텐츠 배포 및 홍보

콘텐츠를 목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배포하고 홍보합니다. 소셜 미디어, 블로그, 이메일 뉴스레터 등의 콘텐츠 전용 채널뿐 아니라 기사, 인터뷰, 세미나 등의 부가적인 홍보 채널도 활용합니다. 각 채널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 형식을 고려하여 전달력을 극대화해야 하죠. 그리고 콘텐츠 배포 일정과 타겟층에 맞는 최적화된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실시간 이슈와 연계된 콘텐츠를 추가하여 적시성을 높입니다. 다양한 콘텐츠 협력 및 파트너십을 추진하여 광범위한 홍보를 지원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합니다.

5. 콘텐츠 성과 분석

콘텐츠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지표를 설정하고 추적합니다. 웹 분석 도구(구글 애널리틱스 등)와 소셜 미디어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뷰, 방문자 수,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콘텐츠와 개선 필요한 콘텐츠를 판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 계획을 수립하고 기존 전략을 수정합니다. 결과는 주기적으로 내부 보고서로 정리하며 다양한 부서와 함께 개선 방안을 공유하고 토론해, 마케팅 전반의 성과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타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사례와 성공 사례도 참고하여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프로세스 개선에 기여합니다.

쉽게 말해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로 기업과 상품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 최적화, 배포하며 성과를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맡은 중요한 일들이 많죠?

Chapter. 2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5가지

(오늘의집 콘텐츠 마케터 채용 공고)

💡콘텐츠 마케터 필요 역량 5가지

1. 전략적 사고력

콘텐츠 마케터에게 전략적 사고력은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먼저, 시장 분석과 경쟁사 분석, 타겟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콘텐츠의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콘텐츠 형식과 배포 채널 선택, 컨텐츠 주제와 일정 등을 결정하는 것도 최고의 효율을 위해 전략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통해 성과를 측정한 후,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 전략을 개선하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와 고객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력도 아주 중요하죠.

2. 콘텐츠 제작 능력

콘텐츠 마케터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글쓰기, 이미지 제작, 동영상 촬영 및 편집, 인포그래픽 디자인 등에 능숙해야하며, 필요한 경우 다른 전문가와 협업할 수 있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메시지와 브랜드 가치 전달이 목표이기 때문에 기존 트렌드와 고객 니즈를 고려하여 창의력을 발휘한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어야 해요. 브랜드 가이드라인과 일관된 톤앤매너로 작성되어야 하며, 또 어떤 때는 아예 색다른 시도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3.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성격

콘텐츠 마케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 요구에 적극 대응해야 하는 분야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혁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유행하는 콘텐츠가 내일은 아무런 반응을 못 끌어낼 수도 있죠. 그렇기에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을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적용하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이란 것은 초기 계획과 예상에 맞지 않는 상황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4. 소통 및 협업 능력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를 제작, 배포, 최적화, 홍보하는 과정을 진행하며 다양한 부서와 협력합니다. 마케터는 회의가 주업무라고 농담삼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회의가 끊이지 않죠. 이를 위해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전문가와 팀원들과 협업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타 부서와 목표와 기준, 일정 등을 명확하게 전달할 줄 알아야 하고, 여러 사항을 조율하면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견인해야 합니다.

5. 데이터 분석 능력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데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소셜 미디어 분석 도구 등을 활용하여 페이지뷰, 방문자 수, 전환율, 키워드 순위 등 다양한 지표를 추적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콘텐츠의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할 부분을 찾아내 동적으로 전략을 수정하고 개선해야 해요. 성과지표에 따라 업무 우선순위를 조정하며, 판단력을 발휘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 마케팅의 지속적인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며, 전반적인 마케팅 성과 향상에 기여합니다.



이렇듯 마케터에게는 전략을 짜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여러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Chapter. 3
떠오르는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포트폴리오

출처 : 원티드 직무별 평균 연봉 표 |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이 글을 보는 분들 중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요즘 떠오르는 직무기도 한데요.

원티드에서 제공한 직무별 평균 연봉표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터의 경우 평균적으로 신입 약 2,796만 원 ~ 3년 차 약 3,570만 원 ~ 10년 차 약 6,105만 원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별로 상이한 연봉 테이블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고, 해당 표의 경우 가장 적게 받는 연봉과 가장 많이 받는 연봉의 중간값을 산출해 낸 수치인만큼 어떤 기업에, 어떤 능력을 제시하여 입사하느냐에 따라 실제 연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를 목표로 취업 준비에 뛰어든 분이거나 콘텐츠 마케터로의 이직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해당 표를 참고하여 자신의 연봉을 산정해 볼 수도 있겠죠.

(콘텐츠 마케팅 스쿨 5기 수강생 주서형님 포트폴리오)

그럼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요즘 마케터 채용 공고를 보면 포트폴리오를 필수로 제출 받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콘텐츠 제작 능력과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료거든요. 기업은 콘텐츠 마케터를 채용할 때 포트폴리오를 통해 해당 지원자의 역량과 경험을 파악하고,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 5기 수강생 주서형님 포트폴리오)

Chapter. 4
비전공자가 도전하기 가장 좋은
콘텐츠 마케터

이 중 마케터가 되고 싶은 비전공자라면 가장 집중해야 할 것은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비전공자가 취업하기 가장 유리한 직무이기 때문이에요. 퍼포먼스 마케터나 브랜드 마케터는 마케팅 경력이 있는 경력직만 채용하는 추세에요. 마케팅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마케팅과 데이터를 사용한 마케팅을 잘 할 수 있거든요. 신입 취준생은 경쟁에서 당연히 밀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죠. 그래서 다른 마케터로의 직무 전환을 위해 콘텐츠 마케터로 경력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입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 경험은 어디서 쌓을까요? 비전공자 취준생에게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콘텐츠 마케팅 스쿨'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는 전 29CM 카피라이터 이유미 강사님의 카피라이팅 수업을 시작으로 현직 야놀자 마케터 출신의 멘토님의 프로모션 기획법, 현직 배달의민족 마케터 출신의 카드뉴스 제작하는 방법 등 국내에서 내놓으라 하는 IT 기업의 현직 마케터 출신 강사분들이 직접을 강의를 해주시며 콘텐츠 마케팅 실무를 배울 수 있죠.

(콘텐츠 마케팅 스쿨 5기 수강생 주서형님 포트폴리오)

게다가 이곳에서 딱 3개월동안 진행한 과제들로 알찬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어요.
위 사진은 실제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수강한 비전공생 수강생의 포트폴리오인데, 이 포트폴리오로 바로 취업에 성공했다고 해요.

여러분도 콘텐츠 마케팅 스쿨로 콘텐츠 마케터의 경력을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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