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유형
마케터 무조건 취업 시키는 5가지 콘텐츠 유형
기업이 선호하는 콘텐츠 제작 역량 지금 바로 살펴보자! I zero-base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Chapter. 1
콘텐츠 작성 필자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Goro 라고 합니다 :D
저는 제주항공에서 자사 채널 노선 세일즈를 위한 통합 마케팅 기획 업무 (프로모션 기획, 콘텐츠 마케팅, 제휴/트래픽 영업 등)를 진행하였으며, 현재는 CJ ENM 산하의 국내 대표 미디어렙 메조미디어에서 미디어 플래너로서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메조미디어에서는 국내/글로벌 대표 브랜드들의 브랜딩 광고부터 퍼포먼스 광고까지 운영하며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이제, 오늘의 포스팅 주제인 ‘마케터 무조건 취업시키는 5가지 콘텐츠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터 무조건 취업 시키는 5가지 콘텐츠 유형
Chapter. 2
뉴스레터는 어떤 콘텐츠 유형일까?
뉴스레터란 ‘단체나 기관에서 새로운 소식이나 정보를 알리기 위하여 구성원이나 관련자에게 정기적으로 보내는 유인물’이라고 정의합니다.
다소 딱딱해 보일 수 있지만, 조금 더 쉽게 이해하면 특정 주제 혹은 분야에 관련된 ‘콘텐츠(정보)’를 구독자에게 제공하는 매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뉴스레터는 이메일과 웹사이트를 통해 배포되었으나, 최근에는 디지털 환경의 발전과 함께 뉴스레터도 카카오톡, 노션(Notion) 등 주요 메신저 및 워크스페이스 툴 등을 통해 소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이메일 및 웹사이트에는 없던 드롭 다운 방식 혹은 토글 기능 등 기존 매체보다 더욱 편리한 기능을 활용하여 주목도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D
출처 = 캐럿, 수박레터, 퍼블리, 오픈애즈
- 제품 또는 서비스 소개 콘텐츠
기업 및 브랜드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유형입니다. 제품 비교 및 신제품 런칭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배포하여 구독자들에게 하여금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최신 뉴스 / 기사 콘텐츠
정치/경제/사회/과학 등 특정 분야의 최신 뉴스를 콘텐츠화 하여 배포할 수 있습니다. 각 주제에 관련된 기사 및 이슈를 요약 후 가공하여 구독자들에게 빠르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세일즈&프로모션
가전/패션/여행/식품 등 브랜드에서 주관하는 세일즈 프로모션을 홍보함으로써 구독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합니다. 프로모션 정보 제공 뉴스레터의 경우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Chapter. 3
뉴스레터 마케팅 효과
‘잘하는 뉴스레터 마케팅은 열 명의 마케터 못지않게 큰 효과가 있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뉴스레터 마케팅은 꼭 필요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입니다. 그럼 뉴스레터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어떤 뉴스레터가 잘 만든 뉴스레터일까요?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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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뉴스레터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증가 : 뉴스레터 내 랜딩 링크를 포함시켜 자사 웹사이트의 트래픽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비용 효율성 증대 : 다른 마케팅 활동 대비 비용이 저렴하여 저비용으로 많은 유저에게 동시 도달이 가능하여
고효율의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Chapter. 4
뉴스레터 제작에 필요한 핵심 역량 3가지!
뉴스레터 제작은 다양한 마케팅적 역량이 필요로 합니다. 정기적으로 배포되는 콘텐츠이고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부분인 만큼 브레인스토밍부터 기획, 소재 제작, 스케줄 관리까지 많은 부분을 직접 다뤄야 하는 부분이니까요!
제가 생각하는 뉴스레터 제작에 꼭 필요한 핵심 역량들을 정리해 보았어요.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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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기획 및 큐레이션 : 뉴스레터에 중요한 부분은 콘텐츠를 기획하고 큐레이션 하는 역량입니다. 뉴스레터에 배포할 주제와 트렌드를 미리 찾아내고 큐레이션하여 독자들에게 가치 있는 내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글쓰기 및 편집 능력 : 콘텐츠의 핵심은 '글'입니다. 구독자에게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이 뉴스레터의 핵심입니다. 또한 트렌드에 맞는 스타일을 찾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Chapter. 5
잘 되고 있는 뉴스레터 3가지 사례
출처 = D레터
‘D레터’는 MZ 디지털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콘텐츠/미디어 심층 분석 뉴스레터’입니다.
CJ ENM 대표 유튜브 채널 tvN D ent, 디글, 샾잉 등을 운영하며 집계한 소비자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콘텐츠의 실제 데이터 지표를 가지고 분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기획’의 부분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닌 CJ ENM의 콘텐츠 데이터 지표를 활용하여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를 가져오는 뉴스레터입니다.
디지털 마케터를 꿈꾸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기에 꼭 구독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 뉴닉
‘우리가 시간이 없지, 세상이 안 궁금하냐!’라는 슬로건으로 경제, 문화 등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전달해주는 시사 트렌드 분야의 플랫폼입니다. 평일 오전 8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다루어 평소에 우리가 몰랐던 부분 외에도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주며, 캐릭터 고슴이가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다른 뉴스레터들과 다르게 친근감이 느껴지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출처 = 부딩
초딩, 고딩, 직딩 그리고 ‘부딩’, 부딩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부동산 관련 뉴스레터입니다.
최근 경제와 부동산 시장이 안 좋아지면서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부딩은 어렵고 전문적인 용어들로만 해석하고 풀이하는 다른 부동산 콘텐츠와는 다르게 당장의 세입자와 실수요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부동산 정보를 쏙쏙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혼부부, 1인가구 등 내 집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부알못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뉴스레터입니다.
Chapter. 6
브랜드 숏폼 영상은 어떤 콘텐츠 유형일까
브랜드 숏폼 영상은 ‘짧은 시간 내 브랜드가 소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달’하는 비디오 콘텐츠 유형입니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 따르면 MZ 세대의 44.5%가 매일 숏폼 영상을 소비할 정도로 숏폼 콘텐츠는 젊은 층 사이에서 이미 일상이 되었으며, 숏폼 콘텐츠는 출시된 지 3~4년이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를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으로는 유튜브 ‘쇼츠’, 인스타 ‘릴스’, 틱톡 등이 삼파전을 벌이고 있으며, 소셜미디어의 강점인 ‘양방향 소통’을 활용한 숏폼 콘텐츠가 소비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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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짧은 시간 간결한 스토리텔링 : 30초 사이의 짧은 시간 동안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특성이 있어 스토리의 킬링 포인트가 명확하고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고 정확하게 구성하여 더 큰 흥미와 관심을 유도해야 합니다.
✅ 후킹성 요소 강조 : 브랜드 숏폼 영상은 비주얼 요소들을 매우 중요하게 다룹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는 색상, 디자인, 이미지, 그래픽 등을 활용하여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유저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 콜 투 액션(CTA) 활용 소셜 미디어에서 노출되는 브랜드 숏폼은 유저가 원하는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콜 투 액션 (CTA) 버튼을 활용하여 숏폼 영상을 시청한 유저에게 방문, 구독, 구매 등 특정 액션을 유도합니다.
브랜드 숏폼 영상은 소셜 미디어에 친화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마케팅 채널로 소셜미디어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 유저부터 3040 연령 타겟까지 광범위하게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Chapter. 7
브랜드 숏폼 영상의 마케팅 효과
브랜드 숏폼 영상은 기존 장초 수의 브랜디드 영상 대비 짧은 시간 내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높은 주목도를 이끌 수 있으며, 유저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바이럴 및 브랜드 인지도 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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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인지도 증대 스토리텔링, 정보 전달. 밈 형성 등 짧은 소재 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및 시각적인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럴 효과 소셜미디어의 강점인 ‘양방향 소통’이 가능합니다. 유저가 원하면 콘텐츠를 자유자재로 공유하여 바이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가 시청하고 상호작용한 콘텐츠와 비슷한 유형의 숏폼들은 각 플랫폼의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 관심사를 가진 유저들에게 추가 노출되며 자연스럽게 바이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 주목도 상기 효과 주로 30초 이내의 강한 스토리텔링과 후킹성 영상을 통해 장초 수의 영상 대비 유저에게 강렬한 주목도를 상기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 런칭과 같이 빠른 시기 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이슈가 있다면 숏폼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hapter. 8
브랜드 숏폼 영상에 필요한 핵심 역량 3가지!
브랜드 숏폼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다른 마케팅 활동 대비 조금 더 전문적인 역량이 필요하고 다양한 분야와 협업을 하는 난이도 있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대표적으로는 기획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크리에이티브 및 스토리텔링 능력이 필요로 합니다.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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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력 : 짧은 시간 동안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숏폼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획력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숏폼 영상은 대부분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어떤 메시지를 어떠한 방식으로 전달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및 스토리텔링 능력 : 영상의 크리에이티브와 간결한 스토리텔링 능력은 성공적인 숏폼 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고, 벤치마크 등 지속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 브랜드 숏폼 영상은 기획뿐만 아니라 영상 촬영, 편집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업이 필요한 제작 과정입니다. PM으로서 제작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원만하게 조율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Chapter. 9
잘 되고 있는 브랜드 숏폼 영상 3가지 사례
[편의점 고인물]
출처 = CU 유튜브
CU는 지난 6월 업계 최초로 유튜브 쇼츠(Shorts) 시트콤 ‘편의점 고인물’을 선보였습니다. ‘편의점 고인물’은 9년차 편의점 알바생 ‘하루’가 편의점에서 각종 진상을 겪는 에피소드를 코믹하게 풀어내는 숏폼 브랜디드 콘텐츠 시리즈입니다.
해당 영상은 편의점 업계 최초로 숏폼 브랜디드 콘텐츠 시리즈를 제작한 케이스로 최종적으로 유튜브 누적 조회 수 1억회를 넘기는 대기록을 세웠고 잘 만든 숏폼 콘텐츠 하나로 브랜딩 효과를 크게 누리게 되었습니다.
CU에 따르면 이 드라마가 방영되기 시작한 뒤 CU 공식 유튜브 채널 ‘CU튜브’의 월평균 조회 수는 방영 전보다 28.6배 증가했습니다. 신규 구독자 수도 6만 2,000여 명이 늘었고요. CU는 ‘편의점 고인물’의 순수 광고 효과를 33억 원 이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 contenta M
[오늘의 집]
출처 = 오늘의 집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콕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급등하며, 한때 인테리어 업계는 호황기를 지낼 수 있었는데요. 최근 주춤해진 인테리어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한 국내 대표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은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숏폼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대표 숏폼 미디어인 유튜브 '숏츠'를 활용하여 기존 오늘의집 APP에서 진행하는 고전적인 인테리어 업계의 마케팅 외 ‘알려주집’ 시리즈와 같은 실제 1인 가구들이 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콘텐츠들을 숏폼 영상으로 제작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APP 내에서도 유저가 직접 인테리어, 시공, 가구 등과 관련된 숏폼 영상을 업로드하여 유저끼리 소통을 하며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하는 오늘의집에서 위와 같은 숏폼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유저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자연스럽게 APP으로 집입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구매전환까지 올릴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한 좋은 사례로 운영 중입니다.
[1분요리 뚝딱이형]
출처 = 1분 요리 뚝딱이형 유튜브
22-23년 유튜브 내에서 가장 핫한 숏츠 크리에이터라면 ‘1분요리 뚝딱이형’라는 채널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다른 요리 유튜브와 다르게 모든 영상이 1분 내외로 아주 빠르게 끝나는 숏폼 위주의 채널이며, 짧은 영상 내 음식 레시피를 간결하게 설명해주고 뚝딱이형과 잼민이의 두 출연자의 재미요소를 곁들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구독자들도 이러한 대화에 묘한 중독성을 느끼며 댓글의 반은 요리 관련, 나머지 반은 잼민이와의 대화에 대한 반응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숏폼 영상을 활용한 빠른 전개와 재미적인 요소, 그리고 요리 정보까지 삼박자를 이루어 21년 구독자 10만 수준에서 23년 240만까지 성장한 대형 크리에이터로 성장하였습니다.
아울러, 유튜브 코리아에서 발표한 ‘2022년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TOP 10’에 3위로 수상할 정도로 해당 채널은 숏폼 마케팅을 활용한 대표 성공 사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0
상세페이지는 어떤 콘텐츠 유형일까?
상세페이지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홍보 등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이는 소비자가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접점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제품 및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상세페이지 내용 및 구성이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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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상세페이지 : 제품의 사양, 기능, 사용 방법 등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상세페이지 유형입니다. 온라인 커머스 및 오픈마켓 상세페이지의 경우 제품 디자인, 구매 유도 문구, 동영상뿐만 아니라 제품 후기 및 Q&A 등을 자세히 작성하여 제품을 검색하고 클릭한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주어 구매로까지 전환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서비스 상세페이지 : 서비스의 특징, 이용 방법, 이용 요금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상세페이지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호텔 예약과 워터파크와 같은 시설 예약 및 시설 위치, 가격, 주의사항 등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이벤트 상세페이지 : 특정 기간에 진행되는 할인, 프로모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상세페이지 내 이벤트가 적용되는 제품 품목, 할인 가격, 기간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프로모션 상세페이지는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여정에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디자인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 수 있도록 후킹성이 있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중요합니다.
Chapter. 11
상세페이지의 마케팅 효과
상세페이지는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 있어 최접점으로 제품의 구매에 대한 선택을 내리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점점 ‘똑똑한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상세페이지의 역할은 더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객이 한번 보면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상세페이지의 효과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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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의 의사결정 지원 : 디지털 내에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검색’하고, 여러 제품들을 ‘확인’한 뒤 제품 페이지로 ‘유입’됩니다. 위 과정 속 이미 관여도가 높은 상태에서 상세페이지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어 소비자들에게 하여금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구매 전환율 (CVR) 개선 : 상세페이지는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접점입니다. 상세페이지를 통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도와주어 구매를 유도하고, 추가적으로 상세페이지의 보완 및 개선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 디자인 및 가독성 재고, 고객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신뢰도 구축 등의 개선을 통해 유입 대비 높은 전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 포털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입니다. 유저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특정 키워드에 관련한 정보가 많이 포함될 수 있어, 상세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제작하면 검색 엔진의 상위 노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2
상세페이지에 필요한 핵심 역량 3가지!
위 글에서 상세페이지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 보았는데요. 그만큼 상세페이지 제작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많은 고민이 필요한 작업이 많습니다. 멋진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해 필요한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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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보드(SB) 제작 : 상세페이지 제작의 “꽃” 스토리보드 제작입니다. 스토리보드란 시각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이미지와 설명을 통해 상세페이지의 흐름을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스토리보드는 제작 과정 초기에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흐름을 계획하는 만큼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잘 만든 스토리보드는 디자이너에게 구체적인 디렉션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기획자가 원하는 상세페이지의 구조를 이미지화 할 수 있습니다.
✅ 벤치마크 : 상세페이지는 카테고리별로 상당히 많은 유형이 있습니다. 제작 전 경쟁사의 상세페이지나 유사한 제품 페이지를 벤치마크하고 경쟁사 상세페이지의 부족한 부분, 소비자가 불편하였던 부분(리뷰 등)들을 이용하여 자사 서비스 상세페이지에 보완한다면 만 점짜리 상세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제품에 대한 지식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란 말이 있죠? 상세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신뢰도를 얻기 위해서 상세페이지 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 제공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담당자는 제품에 대한 모든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디자인이 우수하여도 상세페이지 내에 전문적이지 않은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면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전환이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Chapter. 13
잘 되고 있는 상세페이지 3가지 사례
[알토디자인 와디즈 펀딩 사례]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와디즈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출처: 와디즈 홈페이지
‘와디즈 펀딩에 필승전략은 잘 구성된 상세페이지’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와디즈 펀딩 제품의 상세페이지는 수준 높은 구성으로 유명한데요!
알토디자인의 제품 상세페이지는 펀딩 유도를 위해 상세페이지의 초반 영상 및 이미지를 공격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의 USP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와디즈 상세페이지의 경우 일반 쇼핑몰 상세페이지보다 길이가 훨씬 길다는 특징이 있는데 알토디자인은 이 부분을 활용하여 각 요소요소의 내용을 많이 작성하고 제품 사진 및 이미지, 동영상(GIF) 등을 이용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기본적인 제품 스펙 외 제품 개발자의 실제 이름 및 스토리를 상세페이지 내 공유하여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식도 사용하였습니다.
새로운 상품을 꼼꼼하게 알아보고 구매하는 와디즈 이용 유저를 공략한 사례로 와디즈 펀딩 1위 기록 및 펀딩율 3,000% 이상 달성하고 있는 와디즈 우수 사례입니다.
[애플 iPhone 14]
출처 = 애플 홈페이지
Apple의 상세페이지는 브랜드인지도에 걸맞게 제품의 이미지와 설명을 고급스럽고 화려하게 잘 구성하는 대표 사례입니다.
Apple의 경우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의 스펙을 매우 직관적으로 설명하고 타사 대비 친근한 UI/UX를 구성하여 제품에 구매 의사가 있는 유저에게 브랜드 로열티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상세페이지 내 제품의 차별화된 기능과 제품의 가치를 강조하여 타사 대비 매력적인 제품으로 보여질 수 있도록 유도하여 고객의 구매 의사 결정 및 브랜드인지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어때 항공 메가 데이 프로모션]
출처 = 여기어때 앱페이지
국내 대표 숙박 플랫폼인 여기어때는 숙박/항공/액티비티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상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숙박/여행 플랫폼의 특성 상 다양한 상품군을 한 상세페이지에 깔끔하게 노출시켜야 하는데요! 여기어때 항공 메가 데이 프로모션에서는 디자인적인 부분을 깔끔하게 구성하여, 자칫 복잡해 보일 수 있는 항공사/노선/특가 운임 등의 정보를 가독성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특가/노선부터 스크롤 다운 형식으로 정리하고 하단에는 고객이 구매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소구하여 전체 서비스의 퀄리티도 높이는 상세페이지를 구성하였습니다.
Chapter. 14
카드뉴스는 어떤 콘텐츠 유형일까?
카드뉴스는 여러장의 이미지와 텍스트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나 이슈 등을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대게 뉴스레터와 비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이메일과 웹사이트를 자주 활용했던 뉴스레터와는 달리 최근 모바일 환경이 익숙해지며 소셜 미디어 및 메신저 등에서 자주 활용되는 콘텐츠입니다. 뉴스레터보다 조금 더 구독자 친화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 유형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카드뉴스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SNS)에서 많이 노출되며, 소셜미디어 특성상 빠르게 바이럴 되어 큰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마케팅 측면에서 브랜드 메시지를 간결하게 전달하여 구독자들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남길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마케팅은 콘텐츠를 활용하여 구독자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타겟이 원하는 킬러 콘텐츠를 활용하고, SNS 콘텐츠 트렌드에 맞춘 이미지를 제작하여 진행하면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마케팅의 주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Chapter. 15
카드뉴스 마케팅의 효과
카드뉴스 마케팅은 콘텐츠를 활용하여 구독자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타겟이 원하는 킬러 콘텐츠를 활용하고, SNS 콘텐츠 트렌드에 맞춘 이미지를 제작하여 진행하면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마케팅의 주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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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카드뉴스는 소셜미디어에 특화되어 있는 마케팅 활동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가장 중요한 두가지 핵심은 이미지와 콘텐츠입니다. 급변하는 SNS 콘텐츠 트렌드에 맞춰 이미지 소재를 활용하고, 구독자(타겟)에게 맞춤형 정보 콘텐츠를 전달한다면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정보 전달 : 카드뉴스는 다른 마케팅 대비 간결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블로그와 같이 텍스트와 이미지가 따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카드 이미지 내 텍스트가 함께 있는 구조로 빠르고 간결하게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 활용성 높은 포맷 : 카드뉴스는 한번 제작 후 한 곳에만 노출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미디어에 동시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콘텐츠 생산 비용을 낮추며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뉴스는 구독자가 원하는 정보일 경우 자연스럽게 바이럴 확산이 가능하여 더 넓은 타겟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6
카드뉴스에 필요한 핵심 역량 3가지!
카드뉴스의 경우 뉴스레터와 비슷한 마케팅 수단으로 카드뉴스 제작에 필요한 역량 또한 뉴스레터 제작 역량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카드뉴스 마케팅의 경우 소셜미디어&메신저 등에 특화되어 해당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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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도 : 카드뉴스는 소셜미디어에서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소셜미디어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그에 맞춘 카드뉴스 디자인 및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역량 : 카드뉴스는 한 장의 카드 이미지 내 제공되는 정보성 콘텐츠로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역량이 중요합니다. 구독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최신 트렌드에 맞춘 디자인 역량도 중요합니다. 트렌드에 맞춘 디자인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Adobe Photoshop 등 디자인 관련 툴을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 분석 및 개선 : 배포된 카드뉴스에 대해 성과 지표를 분석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역량이 꼭 필요합니다. 카드뉴스의 상호작용 여부(좋아요, 공유, 구독, 클릭 유입 등)을 파악하여 향후 구독자가 원하는 콘텐츠에 맞게 개선하면서 최종적으로 원하는 마케팅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냉철한 분석력과 개선 능력이 필요합니다.
Chapter. 17
잘 되고 있는 카드뉴스 3가지 사례
[폴인 fol:in]
출처 = 폴인 인스타그램
중앙일보에서 운영하는 지식 콘텐츠 서비스 폴인은 ‘성장과 경험을 나누는 아티클을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마케팅 관련 콘텐츠부터 기업 인터뷰, 브랜딩 콘텐츠 등 다양한 주제와 양질의 콘텐츠를 다루고 있으며, 일부는 무료로 제공하고 일부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폴인의 경우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도 인터뷰 및 아티클을 카드뉴스 형식으로 배포하여 빠르게 진성 구독자 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비서 joobiseo]
출처 = 주비서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내 수도권의 모든 부동산 정보를 카드뉴스 형식으로 쉽게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청약 예정지뿐만 아니라, 경매/부동산 용어/알아두면 좋을 지식들을 핵심 키워드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울러 서울/경기도로 계정을 구분하여 팔로워들로 하여금 편리하게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SNS 이외에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연계하여 청약 알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쉽게 보는 마케팅 뉴스 에딕]
출처 = 에딕 인스타그램
쉽게보는 마케팅 뉴스 에딕은 ‘미디어 뉴스’ 및 ‘마케팅 뉴스’ 두 가지의 정기성 콘텐츠를 발행하며, 최근 이슈되는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고 , MZ세대의 트렌드를 카드뉴스 형태로 배포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입니다. 아울러 유명 기업에서 진행하는 주제도 다루고 있어 평소 마케팅에 관심 있어하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되실 수 있는 채널입니다.
Chapter. 18
온라인 광고는 어떤 콘텐츠 유형일까?
온라인 광고는 PC나 모바일에서 제품 혹은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등 목적 달성을 비용을 과금하며 홍보하는 마케팅의 한 유형입니다.
광고 예산을 지불하여 다양한 디지털 매체(웹사이트, 소셜미디어, 검색엔진 등)의 다수의 유저에게 빠르게 도달하고, 더 나아가 매체의 타겟팅 기능을 활용하여 기업의 핵삼 타겟과 맞는 접점을 찾아 노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예산을 직접 집행하기 때문에 광고 단가 및 광고 효율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온라인 광고는 크게 배너 광고, 동영상 광고, 검색 광고 등이 있으며, 이는 광고를 노출하는 소재의 차이로 광고의 목적은 모두 동일합니다. 내가 원하는 목적을 어떠한 소재로 활용하는지의 차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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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너광고 (Display Ads) : 이미지 배너를 활용하여 노출되는 광고의 유형입니다. PC와 모바일에서 다양한 지면 내에 제작하여 노출이 가능하고, 랜딩페이지로 유입되어 제품의 구매, 서비스의 홍보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표 매체 : 네이버 GFA, 카카오 비즈보드, GDN 등
✅ 동영상 광고 (Video Ads) : 동영상을 활용하여 노출하는 광고의 유형입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소재들과 다르게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동영상 소재의 특성상 브랜디드 광고를 많이 진행하는 편이며, 짧은 시간 내 표현하고자 하는 목적을 잘 전달할 수 있어 최근 영상 광고 집행의 비중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 매체 :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검색광고 (Search Ads) : 구글, 네이버 등 유저가 검색하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검색 시 상위에 노출시켜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의 유형입니다. 광고 유형 중 구매 전환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상품으로 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가장 많이 집행합니다. 경쟁사/자사 브랜드 키워드 및 광고 플랫폼 별 키워드 도구를 통해 검색 쿼리가 많이 발생하는 키워드를 선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 매체 : 구글, 네이버
Chapter. 19
온라인 광고의 마케팅 효과
온라인 광고의 집행은 마케팅을 진행하며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온라인 광고의 중요한 부분은 ‘데이터 기반 전략 수립’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마케팅 활동과는 달리 비용을 지불하는 온라인 광고에 있어서 운영하면서 데이터를 얼마나 분석하고 개선하느냐에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가 담겨 있습니다.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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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달(커버리지) 극대화 : 온라인 광고는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과는 다르게 지리적인 제약이 없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다수의 유저에게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업의 새로운 제품을 런칭하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붐업이 필요한 경우에 온라인 광고를 집행한다면 큰 노출 커버리지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타겟팅 활용 : 단순히 많은 사람들한테 노출이 된다고 마케팅 목표 달성에 가까워 지진 않습니다. 온라인 광고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타겟팅’입니다. 매체별로 제공하는 타겟팅 (성/연령, 관심사, 구매의도, 위치 등)을 활용하여, 실제로 기업의 핵심 타겟군과 접점인 모수만 추출하여 노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 광고에 반응한 유저(클릭/구매/장바구니 등)를 별도의 세그먼트를 구성하여 리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어 다양한 목적에 따라 타겟팅 운영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효율 측정 : 온라인 광고는 실시간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효과입니다. 광고 단가 및 클릭율, 전환율, 조회율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기 집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향후 목표 설정이 가능합니다.
Chapter. 20
온라인 광고의 필요한 핵심 역량 3가지!
성공적인 온라인 광고 운영을 하려면 어떠한 역량이 필요할까요? 온라인 광고는 세 가지만 기억해 주세요!
‘기획력’, ‘데이터 분석력’, ‘꼼꼼함’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필요한 역량이 있겠지만 아직 감이 오지 않으시다면 위 세 가지만 터득하셔도 온라인 광고를 통해 원하시는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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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력 : 온라인 광고를 왜 집행해야 하는지 (How)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로 합니다. 브랜드 및 제품에 따른 정확한 마케팅 목표를 수립하고, 수립된 목표에 맞춰 매체 선정부터 타겟팅, 그리고 소제 제작까지 모두 기획할 수 있어야 성공적인 광고 집행에 한 발짝 다가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획을 하며 유관부서와 유연한 커뮤니케이션과 예산 및 매체를 수주할 수 있는 설득력도 필요합니다.
✅ 데이터 분석력 : 온라인 광고를 운영하게 되면, 배너/영상/검색 등 모든 매체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영 중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광고의 성과가 어떤지 냉철하게 판단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및 3rd party tool(애드브릭스, 앱스파이어 등) 데이터 분석 툴을 활용하여 광고 퍼널별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험하며 개선한다면 최고의 효율을 수 있습니다.
✅ 꼼꼼함 : 온라인 광고는 비용을 지불하며 운영되기에 수많은 이슈사항을 겪을 수 있습니다. 광고를 세팅할 때 예산과 일정을 다르게 설정하거나, 타겟팅을 설정에 오류가 생기면 목표하고자 하는 타겟에게 노출이 되지 않고, 가지고 있는 예산보다 훨씬 많은 예산을 집행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천만원에서 0하나 잘못 붙인다면 금액이 어떻게 바뀔까요?^^)
Chapter. 21
바이럴이 일어났던 온라인 광고 3가지 사례
[동원F&B 한숨에한캔]
출처 = 동원 유튜브
동원참치 ‘#한숨에 한 캔’ 챌린지는 22년 8월 진행된 영상 광고 캠페인입니다. 동원F&B는 동원참치 제품에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Z세대 공략을 위해 ‘#한숨에 한 캔’ 챌린지를 기획하여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동원참치의 다양한 제품군인 고추참치, 야채참치 등과 다양한 참치 관련 레시피들을 한 호흡에 빠르게 읽어내는 방식으로 동원참치 한 캔만으로도 식사와 간식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 바이럴 하였고, 대표 영상 매체로 유튜브 트루뷰 인스트림 상품 및 챌린지의 바이럴 확산을 위해 Z세대 대표 매체인 틱톡을 집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캠페인 런칭 일주일 만에 3,000만 회를 돌파하고, 유튜브 조회수 1,400만 회 이상 기록하여 틱톡, 유튜브 모두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종근당건강, 아이커]
출처 =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성공스토리 (https://displayad.naver.com/stories/19)
종근당건강에서 개발한 어린이 키 성장 건강식품 아이커는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 전환까지 유도하는 것이 마케팅 캠페인의 목표였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광고는 별도 기관을 통해 심의를 얻은 광고물만 사용할 수 있어 타 업종 대비 소재 운영에 대한 제약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브랜드인지도가 낮고 소재도 제한적인 상황 속에서 모델을 활용한 TV 광고도 진행하지 않아 광고 집행 시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정확 타겟 세그먼트에게 도달하고 타겟 유저들이 제품 구매 전환까지 유도하는 고도의 운영 전략이 필요하였습니다.
기존 광고주는 브랜드검색, 파워링크 등 퍼포먼스 중심의 광고 상품에만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건강기능식품 제품군의 특성상 높은 게재빈도를 통해 반복적인 접점 마련이 필요했고, 브랜드인지도 상승과 전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네이버의 주요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들 집행 규모를 늘리게 되었습니다. 특히, 네이버 모바일 메인 지면을 활용하여 브랜딩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브랜딩DA, 스페셜DA 등의 상품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년 동기간 대비 브랜드 키워드 검색량 +100.5%, 124.7% / 전체 미디어 평균 대비 DB 획득 당 단가 효율 50% 이상 증대하며 캠페인을 운영하였습니다.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진행을 통해 직접적인 구매전환뿐만 아니라, 제품의 브랜드인지도 및 관련 키워드를 검색 유저의 쿼리 수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제주항공 중대발표 캠페인]
출처 =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성공스토리 (https://displayad.naver.com/stories/11)
코로나 이전 제주항공은 지방 발 노선에 대한 유저 인지도 및 수송객 수 증대를 위해 지방 노선을 알릴 수 있는 이슈가 필요하였습니다.
당시,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과 맞물린 시기와 당시 유행하던 ‘중대발표’ 인터넷 밈(meme)을 접목하여 캠페인을 기획하였습니다. 중대 발표 캠페인 오픈 일 전에 네이버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을 활용하여 핵심 타깃에게 이벤트에 대한 인지도를 확보하였고, 이벤트 시점에는 네이버 메인 상품인 롤링보드와 웹툰 빅배너를 시간 타깃팅하여 해당 시간대의 도달 커버 리지를 극대화하였습니다.
밈을 사용한 소재 크리에이티브 활용과 네이버 광고 솔루션을 활용하여 제주항공은 평시 대비 지방 노선 매출 상승 820% 및 이벤트 전 주 대비 트래픽 증가율 1,300% 이상, 평균 회원가입 1,800%를 달성하였습니다.
Chapter. 22
콘텐츠 유형을 다 배우고 마케터로 취업할 수 있는 곳은 어디?
자, 이렇게 '마케터 무조건 취업시키는 5가지 콘텐츠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마케터분들께서 실무에서 진행하시는 업무와 역할들이 머릿속에 쏙쏙 그려지실까요? :D
다만, 아쉽게도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워진 만큼 채용 시장도 역시 이전 대비 많이 얼어붙은 상황입니다.
그만큼 신입 마케터분들의 취업도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이죠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남들보다 먼저 준비하고 경험하는게 진정한 마케터의 열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실무의 이해나 지식도 물론 중요하지만, 꼭 필요한 부분 중 하나는 실무적인 전문 경험이 담긴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란 내가 경험하고 진행했던 마케팅 프로젝트들을 정리한 요약 문서로서, 신입 마케터를 준비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실무의 경험이 없어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러한 콘텐츠 유형이 담긴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면 취업의 당락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무기가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실제로 패기만 있는 A와 탄탄한 포트폴리오가 준비된 B가 최종 면접에서 만난다면 누구의 손을 들어줄까요?) 이러한 콘텐츠 마케팅의 실무를 경험하면서 마케터로 취업할 수 있는 곳은 어디에 있을까요? 바로 ‘콘텐츠 마케팅 스쿨’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는 비전공자도 마케터로 취업하여 기업에서 요구하는 콘텐츠의 유형을 배우고 경험하고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는 현재 38주 연속으로 취업을 하고 있기에, 어려운 경제 속에서 취업의 문이 좁아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마케터의 취업의 문에서 고전하시거나 실무를 직접 경헙하고 싶으신 분들은 빠르게 준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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