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터

2023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분석하기
[퍼포먼스 마케터 스펙, 퍼포먼스 마케터 하는 일, 포트폴리오]
2023년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트렌드 확인하기 (역량, 스펙, 포트폴리오) I zero-base


2023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분석하기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CRM 마케터, 디지털 마케터 … 마케터를 준비하는 취준생이라면 마케터 직무가 너무 많기 때문에 내가 어떤 마케터를 해야할지 감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수 많은 마케터 중 대표적인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은 무엇이고, 2023년에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를 채용하고 있는 두 기업의 공고를 뜯어보며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1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

퍼포먼스 마케터는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마케팅(SEM),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등의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는 마케터입니다.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에서 어떤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것인지 기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일을 합니다.

Chapter. 2

퍼포먼스 마케터, 어떤 사람들에게 맞을까?

퍼포먼스 마케터는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데이터 분석 능력과 논리적 사고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데이터 분석 및 통계분석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소통능력과 창의성이 뛰어나야 하며, 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이 좋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있으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배우는 것에 적극적인 사람이라면 퍼포먼스 마케터라는 직무를 도전하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hapter. 3

2023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살펴보기

이제부터는 2023년(3월 30일 기준) 퍼포먼스 마케터를 채용하고 있는 회사 중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유명한 두 기업의 채용공고를 살펴보며 2023년 퍼포먼스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하고,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NHN AD

NHN AD 로고

<사진 = NHN AD>

NHN AD는 네이버와 한게임이 합쳐서 만들어진 NHN의 광고 전문 자회사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사입니다. NHN은 매년 상/하반기 퍼포먼스 마케터를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는만큼 퍼포먼스 마케터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매 분기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를 채용하고 있는 NHN AD

<사진 = 매 분기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를 채용하고 있는 NHN AD>

그럼 지금부터 2023년 NHN AD의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HN AD의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사진 = NHN AD의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 공고 바로가기>

▶ 주요 업무

❇️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 캠페인 운영 및 관리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는 인터넷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서 검색할 때 나타나는 광고입니다. 우리가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할 때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이나 우측에 표시되는 광고가 바로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만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의 타겟팅이 매우 정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 캠페인에 사용할 키워드를 분석하여 선별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를 노출할 대상을 정하고, 효과적인 검색 광고 캠페인과 광고 그룹을 설정합니다. 이후에는 캠페인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설정 값을 조정하며 최적의 광고 효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액션을 수행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구글, 네이버 같은 각각의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 관리자를 운영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 관리자

<사진 = 네이버 검색 광고 관리자>

❇️ 미디어 플래닝 광고 소재 기획

'미디어 플래닝 광고'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어떤 매체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고, 해당 매체에서 광고를 노출시키는 전략적인 과정을 말합니다.

미디어 플래닝 광고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광고의 목표와 타겟, 광고 예산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광고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광고 매체의 선택, 광고 스케줄, 광고 크리에이티브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미디어 플래닝 광고 소재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보게 될 타겟의 특성과 선호도, 구매 패턴 등을 이해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장 조사와 데이터 분석 기술 역량을 키워 키워드 분석과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 캠페인 결과 분석 및 제안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캠페인 결과 분석 및 제안'은 캠페인에서 실행되고 있는 광고의 광고 클릭률,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캠페인의 결과를 분석하고 문제가 있는 지표가 있다면 문제가 발생한 이유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제안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광고의 클릭률이 낮다면 클릭률의 낮은 이유를 파악하여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 자격 요건

❇️ 온라인 광고에 대한 높은 이해

구글 애드, 네이버 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의 광고 플랫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해야 합니다. 광고 플랫폼에 대해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구글 애드센스나 네이버 광고, 메타 등의 플랫폼에서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고, 광고 캠페인의 기획과 실행, 결과 분석 등을 경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온라인 광고 분석 도구에 대한 학습도 온라인 광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마케팅 자동화 도구를 활용하여 온라인 광고 분석 도구에 대한 이해, 광고 효과 분석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 엑셀, PPT 사용 능력

퍼포먼스 마케터에게는 PPT와 엑셀 사용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성과를 파악하고 이를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정리하는 업무를 많이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PPT를 사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면, 시각적으로 잘 구성된 자료를 만들어 관련자에게 전달할 수 있고, 엑셀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이기 때문에 엑셀을 사용하여 광고 성과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면, 광고 캠페인 성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퍼포먼스 마케터는 다양한 부서, 상사, 클라이언트와 소통해야 하는 일이 많기 떄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클라이언트와 소통할 때 광고 캠페인의 목표와 성과를 명확하게 전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2. 매드업

매드업 로고

<사진 = 매드업>

매드업은 애드테크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 회사인데요. 구글, 메타, 카카오, 네이버 등의 대기업의 파트너사인만큼 퍼포먼스 마케팅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드업의 주요 파트너사 리스트

<사진 = 매드업의 주요 파트너사 리스트>

퍼포먼스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인만큼 매드업도 현재 퍼포먼스 마케터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는데요. 매드업 퍼포먼스 마케터 중 전환형 인턴(신입)의 채용 공고 중 NHN AD의 공고와 특별히 다른 부분 두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드업의 전환형 인턴(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사진 = 매드업의 전환형 인턴(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 공고 바로가기>

▶ 주요 업무

❇️ 광고 리포트 작성 업무

광고 리포트는 KPI, 분석 결과, 개선점 등과 같은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고 추가 가설을 제안하는 내용을 담은 리포트 입니다. 리포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광고 플랫폼에서 생성한 클릭 수, 노출 수, 총 비용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고 유입 경로, 광고 클릭율, 전환율 등의 캠페인 성과를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리포트를 작성할 때는 PPT, 엑셀 등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비딩 제안서 작업 서포트

비딩은 광고주가 설정한 예산 내에서 광고 노출을 최적화하기 위해 광고 플랫폼에서 입찰을 진행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예산 내에서 최적의 입찰가를 설정하고, 입찰가에 따른 예상 광고 성과를 예측하여 광고주의 광고 노출 및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Chapter. 4

2023년,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2023년 퍼포먼스 마케터는 어떤 업무를 하고,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두 기업의 채용 공고를 살펴보며 알아보았는데요. 내가 가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위에서 채용 공고를 살펴본 것 처럼 해당 기업의 퍼포먼스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을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Chapter. 5

다른 마케터 직무도 궁금하다면?

지금까지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과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이외에도 콘텐츠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등 마케팅 직무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이렇게 다양한 마케팅 직무 중 데이터를 많이 보는 퍼포먼스 마케터와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콘텐츠 마케터를 비교한 글도 아래 링크에 걸어두었습니다. 내가 어떤 마케터 직무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 나에게 어떤 마케터가 맞을지 살펴보세요!

콘텐츠 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 어떻게 다를까?

<사진 = 콘텐츠 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 어떻게 다를까? : 콘텐츠 바로가기>

*자료 출처 : NHN AD 채용 공고 페이지, 매드업 채용 공고 페이지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을 하고 싶을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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