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마케팅

MZ 세대들의 마음을 훔친 요즘 출판 마케팅!

책 홍보도 콘텐츠가 되어야 하는 시대! MZ들이 찾는 요즘 출판 마케팅 비밀 바로 공개! I zero-base


출판 마케팅 표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Chapter. 1
출판 마케팅이란?

출판 마케팅이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1) 출판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출판 마케팅은 출판된 책을 적극적으로 알리며 독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출판사의 업무 프로세스는 기획, 편집, 디자인, 제작, 마케팅으로 구분합니다. 여기서 마케팅은 독자와의 소통을 활발히 하여 독자를 유치하고, 매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출판사 인지도를 알릴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2) 출판 마케팅의 목적과 방법

출판 마케팅은 출간된 책의 홍보와 판매 증진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방법이 사용되는데요. 그 방법으로는 기자간담회나 서포터즈 모집이 있으며,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서평단과 광고를 진행하는 등의 디지털 마케팅이 있습니다.

3) 출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출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객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여 판매가 늘어나도록 유도하는 판촉활동을 해야 하며, 독자들의 관심사와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그래야 독자들이 가장 관심 있는 주제나 스타일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독자들의 참여와 구매 의사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 출판사가 해당 트렌드를 반영하여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면 기존 독자뿐만 아니라 새로운 독자들도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중요한 요소로 꼽힙니다.

이때, 마케터는 편집자와 기획자, 작가 사이에서 책에 담긴 최적의 가치를 찾아 가공하여 전달해야합니다. 또, 기획된 출판 콘텐츠가 표적 시장에 정확하게 포지셔닝되도록 하고, 타깃 독자들에게 책을 알려 고객층을 확보하는 작업을 수행해야하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Chapter. 2
요즘 출판사들의 책 홍보 전략

요즘 출판사들의 책 홍보 전략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1) 과거 출판사 마케팅 전략

과거의 출판 마케팅은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오프라인 출판 마케팅이라고 하면 오프라인 서점에서 매대를 구매해 판매를 하는 것인데요. 오프라인 출판 마케팅의 단점으로는 고객, 즉 독자와 책의 접점을 '오프라인 서점'에서 밖에 만들 수 없다는 점입니다. 서점에 가지 않는 사람은 책 광고를 접할 일이 없고, 출판사에서는 책의 구매량을 늘리지 못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하지만 현재 출판사들의 마케팅 추세인 디지털 마케팅으로 넘어가면서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됐습니다.

2) 요즘 출판사 마케팅 추세

요즘 출판사들은 다양한 디지털 채널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블로그, 네이버 광고, 구글 애드워즈, 페이스북 광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과 같이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며, 독자 기반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책 출간 기념 이벤트나 작가와의 인터뷰, 브랜드 이미지 구축, 온라인 서점과의 제휴 등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작가와의 프로모션을 통해 작가와 팬들이 함께하는 웨비나, Q&A 세션, 온라인 독서모임 등 독자들과의 관계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요즘 출판사 마케팅 전략 방법

요즘 출판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책 홍보 전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소셜미디어(SNS) 활용
    출판사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책과 작가들을 홍보합니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출판된 책에 대한 정보를 받을 뿐만 아니라, 출판사와의 교류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 작가와 독자의 적극적인 교류
    출판사들이 작가와 함께 프로모션을 통해 작가의 팬들 간의 독서모임, 웨비나, Q&A 세션, 온라인 독서모임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독자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서점으로의 진출
    출판사들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서점으로의 진출을 위한 대규모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채널에서 광고를 보고 클릭한 사람들이 온라인 서점으로 들어와 새로운 고객 접점을 만드는데요. 국내 온라인 서점으로는 대표적으로 교보문고, yes24, 알라딘 등이 있습니다. 이 온라인 서점으로 들어온 고객들은 다양한 채널의 광고를 통해 접하게 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고객 접점을 만드는 전략을 이루고 있습니다.

    ✅ 미디어 업계 타겟팅
    광고를 적대시하는 소비자층이 생기면서, 출판사들은 자사를 홍보할 방법으로 미디어 업계를 공략했습니다. 정보 전달 수단이자 의사소통 매개체인 ‘미디어’는 산업의 핵심으로 떠올랐는데요. 정보통신 기술은 제한 없는 메시지 전달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며, 미디어의 중심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일부 출판사들은 미디어 중심의 이벤트나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벤트나 광고를 통해 시청자 또는 독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이벤트 등을 알리고 있습니다.

    ✅ 모바일 접근성
    출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모바일 접근성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들은 이를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데요. 모바일은 물론 PC 홈페이지를 통해 책 정보를 전달하고, 애플리케이션 또는 전자책 등에 접근하게 만들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출판사들은 이러한 마케팅 전략들과 함께 독자들과의 긍정적인 소통을 유도하며, 과거 오프라인에서만 책을 판매하던 때와는 달리 SNS를 통해 독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힘쓰고 있습니다.

4) 출판 마케팅 전략이 변화한 이유?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보급을 계기로 모바일 기기와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언제든지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서 출판사들은 새로운 전략을 마케팅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가 대중적으로 사용되면서 독자들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출판사들은 SNS를 통해 독자에게 직접 메시지를 전달하고, 관심 있는 콘텐츠나 이벤트를 다이렉트로 전달 함으로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영상 플랫폼을 통한 영상 마케팅은 작가 인터뷰나 북 리뷰 영상 등 다양한 내용을 담은 콘텐츠를 제공하며 많은 대중들에게 시각적인 효과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현재는 개인화된 독자를 위한 맞춤형 마케팅으로 집중되고 있는데요. 도시에 사는 20대 여성들에게는 위트 있는 판타지 소설을, 초등학생들에게는 비주얼이 부각된 동화책을, 고등학생들에게는 대중소설을 제공하는 등 각각의 독자들에게 맞춤화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출판사들은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타사 업체와 경쟁하는 동시에, 독자와의 긍정적인 소통을 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함으로써 출판사의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5) 출판 마케팅의 전략 사례

많은 출판 마케팅 사례 중 대표적인 사례로 민음사 TV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민음사TV (민음사)

민음사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학 출판사 중 하나로,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출판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라고 하니 낯선 조합이라고도 생각이 드는데요. 민음사는 편안하고 캐주얼한 분위기의 콘텐츠를 유튜브 채널에 담아 보여주며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차분하고 고전적인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젊고 트렌디하게 변신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믿음사 TV는 책과 관련된 유익한 콘텐츠부터 유쾌한 입담에 시간 가는 줄 모르는 토크까지. 딱딱하고 경직된 콘텐츠를 보여주는 기존의 출판사들과는 달리 라이프스타일을 가미한 콘텐츠로 보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책에 콘텐츠를 접목시켜 호기심과 공감을 이끌어내고, 책 관련 정보는 물론이고, 직장인의 필수템이나 언박싱 영상, 사회생활 꿀팁 같은 다양한 정보들을 함께 얻어 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독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으며,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까지 받을 수 있던 전략 사례로 볼 수 있겠습니다.

Chapter. 3
책 광고 포스터,
출판사는 어떻게 활용할까?

책 광고 포스터, 출판사는 어떻게 활용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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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광고 포스터 사례]

1) 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

세스 고딘의 마케팅이다 광고 포스터

사진 = 쌤앤파커스 출판사 '마케팅이다' 광고 포스터

‘마케팅이다’의 저자 세스 고딘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책을 쓰는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기업가, 강사 등으로 다양하게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세스 고딘은 이 책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위 포스터는 국내 온라인 서점(알라딘, yes24, 교보문고 등)에서 홍보되고 있는 광고 포스터 사례로, 책을 간결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눈에 잘 띄는 이미지와 톤 앤 매너 컬러를 활용한 디자인이나 책의 평론을 포스터에 담아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광고 포스터 사례입니다.

2) 다시, 책으로 - 매리언 울프

매리언 울프의 다시, 책으로 광고 포스터

사진 = 어크로스 출판사 '다시, 책으로' 광고 포스터

두 번째 사례로도 온라인 서점에서 홍보되고 있는 ‘다시, 책으로’ 라는 책의 광고 포스터입니다. 이 광고 포스터에는 시선이 집중되는 카피 문구로 관심을 가지게 하는데요. 인지신경학자이자 아동 발달 학자이며, 뇌 분야의 세계적 연구자인 메리 울프의 뇌과학 책이라고 합니다. 뇌과학이라고 말하면 어렵게만 느껴지는데 읽기 능력이라고 이야기하니 좀 더 읽어보고 싶은 관심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전 언론이 극찬했으며,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로 뽑혔다는 문구를 통해 호기심을 자극하고, 포스터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뇌의 읽기 능력에 도움이 될 책이란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3) 모든 멋진 일에는 두려움이 따른다 - 이연

모든 멋진 일에는 두려움이 따른다 광고 포스터

사진 = 한빛라이프 출판사 '모든 멋진 일에는 두려움이 따른다' 광고 포스터

세 번째 포스터는 yes24 인스타그램에 발행된 정방향의 광고 포스터입니다. 신간 출간을 알리기 위한 책 광고 포스터로 공감을 유발하는 카피 문구와 도서 구매 시 선물해 주는 굿즈 이미지로 독자들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이 외에도 yes24 인스타그램에서는 펀딩을 알리는 책 광고 포스터, 도서 기획전, 작가와 만나는 북 콘서트 등 다양한 포스터를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Chapter. 4
트렌디한 요즘 책 광고 예시 4가지

트렌디한 요즘 책 광고 예시 4가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요즘 출판사 sns를 보면 책 광고 포스터 이외에도 여러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재미있고 트렌디한 책 광고 예시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CASE. 1
책 읽어주는 남자 (북로망스/북모먼트)

책 읽어주는 남자 인스타그램

사진 = 책 읽어주는 남자 인스타그램(@thebookman_)

책 읽어주는 남자 채널은 카드뉴스 형식의 콘텐츠를 발행하며, 책 속의 내용을 가지고 행복한 삶의 바탕이 되는 글을 소개하는 채널입니다. 카드뉴스의 마지막 페이지에 책 표지 이미지와 함께 책 제목을 나타내며 책을 홍보하고, 프로필 링크를 통해 도서를 구매 유도를 하는 방식을 사용해 책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독자에게 고민 상담해 주는 듯한 썸네일은 삶에 대해 고민이 많거나, 위로받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클릭해 보고 싶은 문장인데요. 이후 페이지를 넘겨보면 책의 내용들을 인용한 문장들로 독자를 위로 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CASE. 2
책속의 한줄 (레디벅)

사진 = 책속의 한줄 페이스북

'레디벅'은 2011년에서 2012년 경부터 '책 속의 한 줄' 이라는 페이스북 페이지와 함께 동명의 앱을 운영해왔습니다. 그러나 초창기에 채용한 방식은 그저 책에 담긴 한두 문장을 그대로 가져오는 방식이라 독자들은 큰 반응을 보이진 않았습니다. 그러다 2014년 독자들의 욕구를 눈치채며, 스토리텔링과 같은 각색을 가미한 카드뉴스 형태의 콘텐츠를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독자들은 이 콘텐츠에 반응을 보이며, 몇 년 전에 출간되었던 책이 베스트셀러로 오르게 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스토리 텔링이 된 이야기를 통해 글 속에서 영화 속 장면이나 창문으로 바람이 세차게 불다 거짓말처럼 멈추는 장면이 떠오르기도 하며, 책 속의 문장과 함께 연상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CASE. 3
책그림

유튜브 채널의 5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은 2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채널들에서는 책에서 얻은 교양/지식 설명뿐만 아니라 책 추천 콘텐츠도 하는데요. 한국에서는 과학, 인문학, IT에 대한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이 많이 없어서 시작하게 된 채널이라고 합니다.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채널은 아니지만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채널 모두 영상이라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삶에 필요한 지식과 알면 좋을 방법들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출판사에서 활용하기 좋은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출판사에서 활용하기 좋은 책 그림 채널의 콘텐츠 요소에는 책 속의 줄거리를 다채로운 영상으로 담아내는 콘텐츠 또는 책 속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을 정보성 콘텐츠로 제작해 보여주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 책 그림의 영상들 중 인생의 법칙을 다룬 콘텐츠는 인생의 의미를 찾는 책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이 영상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불어넣어 주었고, 영상 하나로 책의 내용이 궁금해지고, 책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 독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CASE. 4
유유 출판사

사진 = 유유출판사 뉴스레터

유유 출판사는 1인 출판사로 ‘1인 출판의 롤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2년 1월에 출간한 『단단한 공부』를 시작으로 벌써 32권의 책을 냈습니다. 한 달에 서너 권의 책을 읽는 독자를 상대하며, 독자의 공부와 연결되는 책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합니다. 알라딘에서 책 읽기/글쓰기 부분에서 1위를 선두하고 있을 정도로 책 읽기/글쓰기 분야에 집중해서 책을 기획 및 출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에 신간 소개, 책 소개, 서평단 모집 등의 콘텐츠를 올리며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책 구독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으며, 위 이미지와 같이 ‘보름유유’라는 뉴스레터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유유 독자 중에는 책 만드는 사람부터 파는 사람, 읽는 사람, 전하는 사람, 쓰는 사람, 소개하는 사람까지 있다고 합니다. 유독 책 주변에서 일하는 독자들이 많은 걸 알게 되었고, 그러한 독자들에게 책의 유용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뉴스레터 발행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짧은 텍스트가 아닌 긴 글을 통해 고객을 설득시키는 마케팅을 하고 싶다면 유유 출판사의 뉴스레터를 구독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Chapter. 5
출판 마케팅 성공사례
- 문학동네

출판 마케팅 성공사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출판사 문학동네는 출판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문학동네는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작가들과 함께 작업하며, 창작 활동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학동네는 독자와의 소통을 중요시하여 독자 모임, 작가와의 만남 및 강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독자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문학동네는 출판된 책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 관련 행사나 프로젝트도 진행하여 문화 예술 분야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출판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웹사이트]

문학동네 웹사이트

사진 = 문학동네 웹사이트

문학동네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출간된 책 목록과 작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서점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문학동네 인스타그램

사진 = 문학동네 인스타그램

또, 문학동네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활발하게 운영하며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SNS를 살펴보면 인스타그램에서는 매월 3일 위와 같은 여러 챌린지들을 진행하며 독자와의 소통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문학동네 인스타그램 문동 밑줄 챌린지

사진 = 문학동네 인스타그램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에 ‘문동 밑줄 챌린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챌린지 콘텐츠를 통해 독자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독자들이 책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재미있는 장치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문학동네를 알리는 효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작을 알리는 출간 예고와 출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도서 소식, 작가 소개, 다양한 이벤트 정보, 문학 관련 소식과 함께 책 속의 줄거리를 짤막한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해 흥미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유튜브]

유튜브에서는 작가와 이야기하듯 가까이서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다양한데요. 위 영상처럼 작가의 견해를 담은 콘텐츠로 다소 책의 글로만 만날 수 있어 다소 거리감이 느껴지던 작가들의 다양한 스토리를 콘텐츠를 통해 엿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독서 콘텐츠, 문화 예술 이야기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및 트위터]

문학동네 페이스북 및 트위터

사진 = 문학동네 페이스북 및 트위터

또, 현재 트위터는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도 출판사의 소식, 새로운 도서 발간 정보, 작가 이벤트 등을 알리며, 독자와 소통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문학동네 뉴스레터

사진 = 문학동네 뉴스레터

지난 코로나19 시기에 맞춰 일정한 금액을 지불한 회원들에게 문학동네의 책을 선물하고 강연회에 참여할 수 있는 ‘북클럽’ 운영 방식도 이어가고 있는데요. 문학동네에선 뉴스레터로도 소식을 받아 볼 수 있어 구독신청을 하면 매월 문학동네의 소식을 더 발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hapter. 6
출판 마케팅의 본질은?
결국 콘텐츠

출판 마케팅의 본질은?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출판 마케팅 전략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와의 소통입니다. 출판사들은 독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 개선 및 새로운 책 출간 계획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출판사들이 SNS를 활용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와 지속적인 소통을 유도합니다. 또, 이벤트나 할인 쿠폰, 적립금 제도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활용하여 독자들의 구매 의욕을 유도하는데요. 이러한 노력들이 브랜드 이미지와 판매 실적을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독자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독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선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들이 필요합니다.

어느 블로그에 달린 댓글

사진 = 어느 블로그에 달린 댓글

어느 블로그에 달린 댓글입니다. 위 케이스의 사람들을 책의 세계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은 마케팅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SNS에 발행하는 책 캠페인과 프로모션은 콘텐츠 통해 여러 독자들을 불러 모으는데요. 책을 읽지 않거나 읽고 싶어 하는 독자들은 책에 관심을 가지고 접하게 되는 계기가 되며, 책을 읽던 사람들도 관심 없던 분야를 새롭게 알게 됩니다.

이러한 양질의 콘텐츠들을 만들어 마케팅을 해야 독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결국 출판 마케팅의 본질은 콘텐츠입니다. 대중들에게 익숙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책의 줄거리를 소개하고, 등장인물들에겐 확고한 캐릭터성을 부여해야 하며, 지식을 기반으로 한 책이라면 그 지식과 관련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짐으로써 대중들이 반응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Chapter. 7
이 분야로 취업하고 싶다면?

이 분야로 취업하고 싶다면?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지식과 소통에 가까워지는 시간이 될 출판 마케팅, 이 글을 통해 다소 생소했던 출판 마케팅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혹시 이러한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으시진 않으신가요?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 분야는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 분야에서 취업을 원한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요건들이 있습니다.

✅ 첫 번째, 콘텐츠 제작 역량
✅ 두 번째, 마케팅 전략 역량
✅ 세 번째, 커뮤니케이션 역량

하지만 역량이 zero(제로) 0일지라도 콘텐츠 마케터 취업을 원하신다면, 제로베이스에서 3개월 만에 콘텐츠 제작 역량과 마케팅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수강하여 능력을 키워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여러분도 제로베이스와 함께라면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해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함께 콘텐츠 마케팅해요.”


MZ 세대들의 마음을 훔친 요즘 출판 마케팅, 잘 확인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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