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경력없는 신입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작성법 (feat. 카카오 합격)
데이터 분석과 관련 없는 경험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에 써도 되나요?
구글에 ‘이력서 쓰는 법’ 검색해보신 분 있으신가요? 처음 이력서를 쓰려고 책상에 앉은 그 날의 막막함은 잊을 수 없네요. 데이터 분석가 취업에 필수인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지난 번 데이터 분석 포트폴리오 아티클 ( 링크)에 이어 오늘은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데이터 직무는 크게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엔지니어 3가지로 분류됩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데이터 엔지니어에 비해 비전공자의 수요가 많고, 도메인 연관성을 가장 주요한 역량으로 보는 직무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두 직군에 비해 전공/ 학위에 대한 허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커리어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직무도 데이터 분석가입니다. 그렇다 해서 데이터 분석가 첫 취업이 쉬운 건 아닙니다. 경력과 직무 경험이 없는 경우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이미지 = 합격 이력서 중 일부
경력없는 신입을 위한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작성법
이력서는 채용 담당자의 시선을 끌어 여러분의 스킬셋과 경험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원하는 직무, 분야와 관련된 경력이 있다면 당연히 좋겠지만 비전공자 신입 분들은 전공도, 학위도, 경력도 모두 없을 수 있죠. 그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작성법 STEP1
나를 소개할 한 문장 찾기
지금 여러분이 지원하는 회사의 채용 담당자는 하루에도 수십 건의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를 받아 보고 있습니다. 채용 담당자가 모든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를 끝까지 꼼꼼히 읽어보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력서를 끝까지 읽어보지 않아도 여러분이 일반 지원자와 무엇이 다른지 알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첫 문단에 나만의 임팩트를 남겨주세요.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로 연결하여 이력서 전체를 궁금하게끔 만들면 좋아요!
✅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첫 소개문 작성 팁
Tip 1. 누구나 할 수 있는 뻔한 이야기, 추상적인 표현 대신
나만의 이야기를 담아주세요.
※ 나만의 스토리를 담아내더라도 JD(job description)에서의 필수 키워드를 놓치면 안돼요!
👀예시를 함께 살펴볼까요?
바다같은 넓은 시야를 가진 데이터 분석가 ㅇㅇㅇ입니다. (X)
스타트업 창업으로 12,000건의 유저 데이터를 수집해본 데이터 분석가 ㅇㅇㅇ 입니다. (O)
바다같이 넓은 시야를 가졌다는 말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죠. 바다 같이 넓은 시야를 가졌다 해서 채용 담당자가 ‘와 이 친구는 시야가 넓구나’라고 생각할까요? 오히려 ‘스타트업 창업’이라는 아이템으로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봤다는 이야기가 신입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들 사이에서 눈에 띌 수 있죠.
이미지 = 교보생명보험 합격 이력서 중 일부
Tip 2. 지원 회사의 사업 분야에 대한 관심을 충분히 어필해보세요!
데이터 직무는 단순히 기술/개발만 관련된 직무가 아닙니다. 산업 분야와 비즈니스 시장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뒷받침되어야 타당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데요. 산업 분야에 대한 꾸준한 관심, 전문성 어필은 유관 경력이 부족한 신입 데이터 분석가에게 좋은 강점 어필이 될 수 있습니다.
Tip 3. 길어도 3줄 내외로, 짧고 간결하게 표현해주세요.
이력서에는 소개 외에도 프로젝트 개요 및 상세, 교육 개요 및 상세, 기술역량까지 담아야 할 정보가 많습니다. 길고 추상적인 소개 대신 짧고 간결한 표현으로 ‘보여주고 싶은 내 모습’만 깔끔하게 담아주세요. 그 이후 여러분에 대한 상세한 소개는 ‘프로젝트’와 ‘기술 역량’에서 대신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작성법 STEP2
기술 역량 강조
유관 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경력 사항을 먼저 어필할 수 있겠지만 경력 없는 신입 데이터 분석가라면 가지고 있는 기술 역량을 먼저 어필해주세요!
간혹 본인 만의 커리어 이야기를 길게 풀어 결과적으로 지원자가 어떤 걸 할 수 있는지 알기 어려운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가 있어요. 나만의 차별점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채용에서 더 중요한 건 ‘직무 적합성’ 입니다. 신입이지만 ‘이 정도까지 해봤어’, ‘이렇게 성실하게 준비했어’를 보여줌으로써 데이터 분석가로 갖춰야 하는 기본 기술 역량을 갖췄으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어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입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는 요약과 강조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직무와 관련 없는 세부 정보는 덜고 주요 역량에 초점 맞춰 기술 역량을 기입해야 합니다.
✅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기술 역량 강조 팁
Tip1. 지원 직무와 관련된 기술 역량을 먼저 보여줄 것
이미지 = 카카오 합격 이력서 중 일부
간혹 MS office 역량을 먼저 보여주는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가 있습니다. 일반 영업/사무직 직무에서도 활용하는 일반 역량이 아닌 ‘데이터 분석가’ 직무에 맞는 기술 역량을 강조해주세요. 일반적으로 신입 데이터 분석가는 SQL 이나 Python, R 과 같은 데이터 분석툴과 Tableau와 같은 시각화 역량을 가장 강조하곤 합니다.
Tip2. 강조한 기술 역량은 프로젝트 경험이나 경력에서 구체적 활용 예시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 Titanic
- Iris / Palmerpenguins
- 스타벅스 입지 데이터
- 따릉이…
데이터 분석가 취업을 처음 준비하는 취준생의 프로젝트는 거의 비슷합니다. 데이터 분석 목적은 모두 다르지만 활용 데이터 셋의 이름을 보는 순간 채용 담당자는 이미 익숙함을 느낄 거에요.
비슷한 프로젝트했더라도 어떤 방법을 썼는지, 왜 그 방법을 선택했는지 등 프로젝트 과정 속 의사 결정 과정, 기술 활용 과정을 충분히 녹여낸 지원자만이 지원자의 다음 스텝을 궁금하게 만듭니다.
최신 기술 / 어렵다는 기술 한두번 활용해보고 기술 역량에 어필하지마세요. 여러분과 면접장에서 만날 실무자는 적어도 취업준비생보다 더 많이 공부하고 경험한 분들입니다. 최신 기술 역량을 어필하고 싶다면 내가 이 기술을 왜 공부했고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꼼꼼히 정리해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작성법 STEP3
프로젝트 경험 소개
경력 없는 신입 데이터 분석가에게 프로젝트 경험은 역량을 증명할 유일한 방법입니다.
진행한 프로젝트 소개는 1) 프로젝트 설명, 2) 활용 기술 스택, 3) 결과 및 성과, 4) 학습 경험과 회고 를 포함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데이터분석가 합격 이력서 예시를 보며 설명해드릴게요.
이미지 = 카카오뱅크 합격 이력서 중 일부
우선 첫 상단 프로젝트 타이틀과 함께 대표 키워드를 5개 선정하여 기입했네요. 채용 담당자 시선에서 이 프로젝트에 대한 개요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EDA와 모델링 2가지 측면을 나눠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EDA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했고 도출한 인사이트 중 추가 분석 필요한 부분에 대해 추가 데이터 탐색을 진행한 점이 눈에 띕니다.
이미지 = 카카오뱅크 합격 이력서 중 일부
모델링에서는 데이터 전처리 과정의 의사결정 사항과 활용 모델을 선정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최종 모형의 한계를 통해 추가 학습 지점에 대한 회고를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프로젝트의 결과만 보여주는 게 아닌, 의사 결정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신입 데이터 분석가로서의 업무 수행 능력과 열정을 입증할 수 있었네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내용은 포트폴리오 pdf를 추가로 준비하면 좋은데요. 지난 번 제로베이스에서 소개했던 합격 포트폴리오를 확인해보세요!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작성법 STEP4
기술 교육
전공자가 아니라면 데이터 분석 역량을 어떻게 학습해왔는지 어필도 필요하죠. 교육 수강 여부만 남기기보단 어떤 내용을 학습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이미지 = 이커머스 CRM 분석가 합격 이력서 중 일부
신입 데이터 분석가 채용 시에는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자기주도적인 학습 열의와 성장 가능성도 중요합니다. 반드시 성공적인 결과만 어필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실패한 액션을 통해 배운 것, 교육 이수에서 추가적으로 학습하고자 한 지원자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기에 교육 이수를 추가적인 어필 요소로 활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입 데이터 분석가라면
이력서를 일단 쓰고 많이 보여주세요.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정말 막막하고 답답한 날들의 연속이죠. 이것 저것 많이 해본 데이터 분석가 취업 준비생도, 프로젝트 경험조차 부족한 데이터 분석가 취업 준비생도 데이터 분석가 이력서 작성은 모두에게 어려운 일 입니다. 저는 이런 분들께 ‘일단 모든 걸 다 넣어서 써봐라’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어요. 기본적으로 더하는 일보단 빼는 일이 훨씬 수월하거든요. 일단 모든 걸 다 넣어본 뒤 링크드인이나 무료 특강 등을 통해 현직자 분들께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부족한 이력서 일수록 더 자주, 더 많이 현직자 분들께 물어보세요.
만약 주변에 물어볼만한 현직 데이터 분석가가 없다면, 데이터 취업 스쿨의 라이브 특강에 참여해보면 어떨까요? 데이터 취업 스쿨에서는 월 1회 이상 정기적인 라이브 특강을 통해 데이터 분석가 취업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어요.
경력없는 신입 데이터 분석가 취업 성공하기
혼자서 할 자신 없다면 전문 교육을 받아보는 걸 추천할게요.
데이터 분석 취업까지 6개월.
데이터 전문 교수진이 함께합니다.
>> 데이터 취업 스쿨 바로가기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