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신입

서비스 기획 신입, 진짜 안뽑는 걸까?

(현직 PM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신입 채용의 현실부터 취업 준비 전략까지)

제로베이스 PM 스쿨


요즘 IT 업계에서 핫하다는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신입 안뽑는다던데 사실일까?
진짜 서비스 기획 신입으로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

그래서 제로베이스가 현직 PM님께 직접 서비스 기획자 신입 채용의 현실에 대해 대신 여쭤봤어요.
‘서비스 기획 신입 취업, 쉽지는 않아도 전략은 있다!’며 꿀팁까지 알려주셨으니 지금 바로 아래 콘텐츠를 정독해보세요!

IT 기업 PM 김나연님

Written by. 김나연
現 IT 기업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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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자 신입, 진짜 안뽑나요?

“서비스 기획자는 개발도 잘 해야하고, 디자인도 할 줄 알아야 하는 것 같은데.. 그래서 신입도 안뽑나요?”

지금까지 200명이 넘는 서비스 기획 직무 혹은 PM 직무를 준비하는 분들을 만나보고 이야기를 해보면서, 가장 많이 나왔던 질문입니다. 서비스 기획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하면 신입으로 취업 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나 이직을 원해서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채용 공고에 적혀있는 내용만 보더라도, ‘개발자와 디자이너와 협업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 ‘특정 도메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일해본 적 있는 분들’, ‘서비스를 직접 기획하고 출시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려서 문제를 해결해본 분들’등 신입보다는 경력직에 가까운 역량들이 나열되어 있다고 느껴질 수 있죠. 정말 그러한 경험을 한 적이 있으면 가장 좋기는 하지만, 내가 했던 경험 중에서 서비스 기획자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유사한 경험이 있다면 이를 잘 다듬기만해도 충분히 신입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어요.

저 또한 무척 고민이 많았고, 정말 숱하게 떨어졌던 서비스 기획 직무 취준생이었어요. 하지만 지금부터 설명드릴 세 가지 부분에 대한 핵심을 파악하고 난 다음부터는 훨씬 많은 곳에서 서류를 합격하고, 면접까지 여러 차례 볼 수 있었어요.

바로, 서비스 기획 직무에 대해서 이해하고 /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험이 아니라 채용 공고에 맞춰서 회사가 원하는 경험을 보여주고 / 회사 및 도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입사 이후에 어떤 것을 해나갈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에요.

이와 관련해서 서비스 기획 직무를 준비하는 여러분들이 알아두면 좋을 팁들을 소개할게요.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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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서비스 기획자는 보통 ‘기능 조직’이라는 형태에서 존재해요. 회사 내에서 기획팀, 개발팀, 디자인팀 등 하나의 프로덕트를 중심으로 팀이 구성된 것이 아니라, 기획자가 특정 기능을 담당하고 이를 위해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협업하면서 서비스를 개선해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팀이 유동적으로 변하는 구조죠.

그렇기 때문에, 쉽게 말하면 서비스 기획자는 큰 틀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해요. 스토리보드, 기능정의서, IA, 플로우차트, 와이어프레임 등의 기획 문서를 작성하고, 개발자 및 디자이너에게 이를 설명하고 실제로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죠. 서비스가 출시된 이후에는 이와 관련된 운영을 담당하고, CS를 바탕으로 또 다른 문제점을 개선해나가기도 합니다. 즉, 서비스와 관련해서 전체적인 과정이 잘 만들어지고, 잘 굴러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돼요. 이와 관련해서 서비스 기획자는 크게 네 가지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각 단계를 상세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1) 문제 발굴

우선 문제 발굴 과정에서는 많은 유입점을 통해서 사용자가 겪고 있는 불편함이나 개선하면 좋을 것들에 대해서 찾아냅니다. 데이터를 볼 수도 있고, 사용자들의 CS를 볼 수도 있어요. 또한, 직접 그들과 인터뷰를 하거나 유관 부서와의 협업, 혹은 이미 발생한 이슈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문제를 발굴할 수 있어요.

(2) 문제 정의

문제를 발굴하고 난 다음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해결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해요. 예를 들어서, 매출이 어떤 기능을 배포하고 난 다음부터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다는 문제를 발굴했다고 가정해요. 여러 데이터나 변화된 지점을 찾다보니, 사용자들이 장바구니에 담아둔 물건을 잘 구매하지 않아서 매출이 떨어지고 있었어요. 그렇다면, 여기에서 문제는 “장바구니에서 사용자들이 구매를 잘 하지 않는다”가 될 수 있을 거에요.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할지 고민해요. 그들에게 메일을 보내는 방법도 있을 것이고, 혹은 장바구니를 담을 때 바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특정 장치를 넣는 방법도 있을 거에요. 이를 통해서 예상되는 임팩트와 개선 했을 때의 결과를 데이터를 통해서 설득할 근거를 마련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3) 문제 해결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해당 문제와 근거를 1차로 공유하고, 그들도 함께 공감을 하면 상세한 스펙을 작성해요. 이 때,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언어로 문서를 작성하면 좀 더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죠. 회사마다 상세 스펙을 정의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보통은 기능 명세서나 와이어프레임 등으로 상세한 기능을 정리해요.

해당 기능을 상세하게 작성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중요도와 긴급도를 기반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에요.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리소스가 유한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적은 시도로 큰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요. 개발이 다 진행이 되고 배포가 되면 QA 작업도 기획자가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기획했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면, 실제 사용자들에게 서비스가 배포되어요.

(4) CS/운영

배포된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문의가 들어오지 않는지도 함께 파악해요. 그러면서 유관부서에게 이러한 기능이 배포되었음을 공유하기도 하고, 공지사항이 필요한 경우에는 작성해서 공유하기도 하죠. 이후에 사용자에게 CS가 들어오면 다시 (1) 과정으로 돌아가서 다시 문제를 발굴하고, 정의하고, 해결하는 사이클을 돌아요.

이 외에도 서비스 기획자는 정책을 세우거나, 마케팅 팀이나 영업팀의 협업 요청이 들어오면 대응을 한다거나, 외부 정책에 의해서 내부에서 기능을 바꿔야 하는 경우에 개선을 이끌어내는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기획’이라는 범위가 정말 넓죠?

서비스 기획 문제 해결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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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그러면 위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할까요? 정말 다양한 역량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신입 서비스 기획 직무 지원자로서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해요.

(1) 데이터에 대한 이해

첫 번째는 데이터에 대한 이해인데요! 대부분의 채용 공고에 적혀있는 이 역량 때문에 ‘서비스 기획자는 데이터 분석도 할 줄 알아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솔직히 SQL을 다룰 줄 알면 가장 좋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데이터가 중요한 데이터인지 정의내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문제점을 잘 찾아내고 뾰족하게 해결할 줄 아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메타버스 서비스를 기획하는 서비스 기획자 입장에서, 사용자들이 새롭게 출시한 아바타 꾸미기 기능을 잘 쓰지 않는다는 문제를 발견했다고 가정해요. 그렇다면 여기에서 중요하게 봐야하는 예시 데이터로는, 어디에서 퍼널이 작동하지 않아서 잘 넘어가지 않는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인지 회원가입을 얼마나 했고 연령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데이터는 아니겠죠?

이처럼, 데이터에 대한 이해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라는 의미이며 거기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어요.

(2)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방식

두 번째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방식이에요. 서비스 기획자는 “이 부분이 해결되면 좋을 것 같아요!”라고 말하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물론, 서비스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고 이미 성공 사례가 있어서 이를 적용시키고자 하는 경우는 어느 정도 예외가 될 수 있겠지만 신입은 그러한 감이 없을 수 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하면 좋을 것 같아서 하자!가 아니라, 이걸 왜 해야하고, 어떻게 해야하고, 하면 무엇이 좋을 것이다라는 기본 틀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해서 해결하려고 하는 사고방식이 필요해요. 결국 서비스 기획자는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위해서 혼자서는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없기 때문에 협업이 필수에요. 그 과정에서 내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전달하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이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서 나의 논리가 잘 녹아들어갔고, 실제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다는 경험이 있으면 가장 좋아요.

(3) 커뮤니케이션 역량

마지막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에요. 서비스 기획자는 개발자와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들과도 정말 많이 소통할 수 밖에 없는 직무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그들과 잘 대화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해요. 개발자와 디자이너로 한정해서 설명하자면, 그들의 언어로 말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들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바탕으로 스펙을 잘 나누는 것도 중요해요. 이는 신입이 가지기 어려운 역량이기는 하여, 만약 관련 경험을 쌓기가 어렵다면 개발자나 디자이너와 소통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공부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 외에는 여러 이해관계자들간의 의견을 조율해서 상황을 해결했던 경험이 있다면, 직접적으로 개발자 및 디자이너와 협업한 것이 아니더라도 잘 풀어쓰면 충분히 도움이 될거에요.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세 가지 대표적인 역량을 객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되는 활동은, 회사에서의 인턴 경험이나 프로젝트 경험이 될 수 있어요. 인턴 경험에서는 현업 경험과 더불어 업무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있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어요.

프로젝트는 다양하게 나뉠 수 있지만, 크게는 실제 서비스를 만들고 출시해본 경험이 있으면 가장 좋고 해커톤이나 부트캠프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도 괜찮아요. 중요한 것은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잘 제시했는가 이고, 그 과정에서 개발자 및 디자이너와 협업을 했으면 가장 좋아요. 그 외에는 공모전이나 대외활동을 통해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거나, 커뮤니케이션, 팀 자체를 이끌어내서 좋은 결과를 냈던 경험이 있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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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 서비스 기획자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렇다면, 신입으로 서비스 기획 직무를 선발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회사마다, 도메인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결국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신입을 뽑아서, 빠르게 회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키우자”가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내가 가능성이 높다는 점과, 빠르게 회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은 어떻게 보여주면 좋을까요?

(1) 해당 회사, 도메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신입 서비스 기획자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은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그 도메인의 현황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커머스 회사 A에 지원한다고 했을 때, 해당 회사와 경쟁 관계에 있는 B와 C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고 각각의 서비스에는 어떤 문제들이 있으며 이런 부분은 현재 A회사의 서비스에서는 진행하고 있지 않아서 경쟁력이 있을 것 같다고 하는 지원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지원자는 A라는 회사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잘 모르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답은 정말 정해져있지만, 여러분들이 생각해도 전자가 훨씬 더 일을 잘 할 것 같다고 생각이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지원하는 회사와 관련해서 내가 관심있는 부분은 어떤 부분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어필해서 신입의 시선에서 제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입사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이유로 그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 않거나 곧 배포 예정인 기능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지만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회사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충분한 가산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입사 이후에도 신입이 맡게될 여러 가지 업무 중 ‘시장을 조사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것과 관련해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입에게 필요한 것은 현직자보다 내가 더 잘 알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기본이 있고 관심이 있기 때문에 입사 이후에 해당 역량을 신선한 시각에서 잘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음을 경험을 통해 설명하기

그 다음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인데요. 서비스 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서 언급했듯, 문제를 서비스로 풀어내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불편한 점을 찾아내야 하고, 이를 해결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좋아요.

단순히 할 수 있다는 것보다는, 여기에 개인적으로 했던 경험을 잘 녹여서 보여주면 좋아요. 작은 프로젝트라도, 어떤 문제를 해결해내고 결과를 냈던 적이 있다면 그 부분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모빌리티 회사에 지원하는 경우에 학교에서 과제로 했던 작은 프로젝트지만 지도 서비스와 관련해서 무언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제안했던 경험이 있어요. 그렇다면, 다른 프로젝트보다 해당 회사에는 그 프로젝트가 가장 유사도가 높기 때문에 이를 채택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에요.

(3) 적극적으로 배우고 성장하고 싶은 열정 표현하기

마지막으로는 잘할 수 있다는 의지입니다. 저 같은 경우 이전 회사가 너무 가고 싶은 회사여서, 화상 면접을 볼 때 배경 화면을 해당 회사의 컬러에 맞게 바꾸고 상단에 “~회사 채용형 인턴 지원자 OOO”이라는 문구를 적어둔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의 마지막에 “지원자”라는 글씨를 가리고 “오늘은 지원자로 만나뵈었지만 이후에는 인턴으로 만나뵈어서 제가 오늘 보여드리지 못한 역량들을 더 잘 보여드리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적극성은 좋은 점수로 작용되었다고 생각하고요.

물론, 열정만 너무 넘치는 것은 오히려 기대감만 증폭시킬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적극적으로 배울 준비가 되어있다는 점도 함께 어필하면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해당 직무와 관련해서 스터디를 하고 있는 것이나,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잘 뽑아내기 위해 어떤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나, 혹은 책을 읽었던 경험 등을 토대로 입사 이후 어떤 것들을 해나가고 싶은지 잘 설계해서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쨌든 회사 입장에서는 키워서 일을 할 수 있는 신입을 원하는 것이기에, 지속 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는 신입을 환영할테니까요!

서비스 기획 신입 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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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신입 취업, 그래도 할 수 있어요!

서비스 기획 신입 취업은 아마 처음에는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하지만, 결국 내가 했던 경험 중 서비스 기획자가 갖춰야 할 역량과 연결할 수만 있으면 충분히 신입 취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거에요. 가장 필요한 것들을 먼저 확인하고, 세세하게 나눠갈 수만 있다면 여러분들도 신입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만약 혼자 준비하기 어렵다면, 공모전이나 프로젝트를 통해 가볍게 시작해보세요! 서비스 기획 이론을 배우며 실무 경험까지 가져갈 수 있는 취업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제로베이스에서도 PM 스쿨을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들어가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수많은 서비스 기획 신입 취준생 여러분, 모두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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