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 이 글 하나로 끝내드릴게요!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PDF, 템플릿 무료 공유)
제로베이스 PM 스쿨
"디자이너도 아닌데 포트폴리오 제출이 필수라고요?"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에는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하죠?"
신입 서비스 기획 직무를 준비하고 있지만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어야하는지,
포트폴리오에는 무슨 내용이 담겨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는 취준생들을 위해
실제 서비스 기획 직무로 합격한 포트폴리오 예시와 함께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 뒤에는 🚨오직 제로베이스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신입 서비스 기획자 합격 포트폴리오 모음과 노션 템플릿까지 무료로 공유해 드리니🚨 서비스 기획 직무 취준생이라면 꼭 포트폴리오까지 확인해보세요!
#Chapter 1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의 특징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는 프로젝트에 대한 근거를 데이터로 증명하고, 다양한 서비스 기획 방법을 사용하여 신규 서비스 기획안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런 특징을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에 담기 위해서는 시장 분석, 경쟁 분석, 타겟 사용자 분석 같은 분석적인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담아야 합니다. 혹은 와이어 프레임 설계, 플로우 차트 설계 , A/B 테스트 설계 등을 사용한 서비스 기획 사례를 담아 전문성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서비스 기획자는 '기획'을 하는 직무인 만큼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성를 보여주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이는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주요 목표 중 하나인 '주목받는 서비스'를 구상하는 것의 서비스 기획자의 주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에는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획한 사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런 특징을 포트폴리오에 담는 방법은 뒤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Chapter 2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의 구성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는 크게 프로필 파트와 프로젝트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프로필 파트 (권장 분량 : 1-2 페이지)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의 프로필 파트는 자신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는 자신의 이름, 전문 분야, 경력, 역량, 자신이 갖춘 기술 및 경험, 기획자로서의 목표와 비전 등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프로필 파트는 자신을 소개하는 부분인만큼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세하게 작성한다면 읽는 사람이 지루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프로필 파트
위 예시는 포트폴리오의 제목과 설명을 통해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 기획자임을 보여주면서 우측에는 자신이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표지를 통해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예시입니다.
2.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파트 (권장 분량 : 각 프로젝트 당 10 페이지 내외 / 권장 프로젝트 개수 : 1-3개 )
프로젝트 파트는 자신이 실제로 진행한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사례의 핵심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의 특징을 담아내는 곳이 바로 이 파트이며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입니다.
#Chapter 3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파트 작성 법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의 프로젝트 파트에는 일반적으로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기존에 없던 신규 서비스를 기획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담깁니다. 프로젝트 파트의 구성 요소를 하나씩 뜯어보면서 프로젝트 파트 작성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표지 및 개요(권장 분량 : 1-2페이지)
프로젝트 파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 프로젝트 표지 및 제목
프로젝트의 표지에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아이덴티티를 파악할 수 있는 표지와 함께 제목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표지는 프로젝트가 어떤 프로젝트인지 파악할 수 있는 적절한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목에는 해당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한 뒤 프로젝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포함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의 이름은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지만 너무 길지 않고 간결하게 작성하도록 유의한다면 더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프로젝트 표시 및 제목
위 예시는 11번가의 신규 서비스를 제안하는 프로젝트의 표지입니다. 표지에서 적절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11번가’ 서비스에 대한 기획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제목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초초개인화된 맞춤형 쇼핑 서비스’라는 이름을 넣어 개인 맞춤 서비스 기획에 대한 프로젝트를 했다는 것을 제목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목차 형식으로 추가되어 있는데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보여준다면 읽는 사람이 앞으로 어떤 내용이 나올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의 개요에는 해당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의 개요를 보여줍니다. 새로운 서비스가 어떤 기능을 제공할 것인지, 어떤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누구를 타겟으로 하고 있는지 등을 간략히 서술하여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서비스의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부분입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프로젝트 개요
위에서는 스포츠웨어 커뮤니티인 신규 서비스 ‘드릴’에 대한 서비스 개요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페이지를 통해 ‘드릴’이 어떤 스포츠웨어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MZ세대라는 타겟을 목표로 기획된 서비스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분석 (권장 분량 : 1-2페이지)
시장 분석은 부분은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에서 보여줘야 하는 분석 능력을 담아내는 부분입니다. 기획한 서비스가 제공될 시장이 어떤 상황이며, 어떤 전략을 세워 효과적인 기획을 할 것인지 내용을 수립하는 부분입니다.
❇️ 시장 분석
시장 분석은 해당 서비스가 제공될 시장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시장 규모, 성장성, 경쟁 업체 수, 시장 점유율 등을 시장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수치를 조사하여 해당 서비스가 출시될 시장이 어떤 환경에 있는지 파악하고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여 시장의 발전 가능성과 유망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 뿐만 아니라 현재 시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를 기획해야하는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시장 분석
위 사진은 5060에 대한 시장성을 분석한 예시입니다. 5060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적절한 통계 자료를 사용하여 5060의 세대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5060 산업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수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함께 담아 5060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의 시장성에 설득력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3. 타겟 설정 및 벤치마킹 (권장 분량 : 1-2페이지)
앞에서는 해당 시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했다면, 이 부분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할 타겟 사용자를 설정하고 타겟 사용자가 사용할 경쟁사를 벤치마킹하여 신규 서비스가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 타겟 설정
타겟 설정에서는 해당 시장에서의 타겟 사용자를 설정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타겟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사용자의 욕구, 사용자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사용자 그룹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들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타겟을 설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퍼소나 분석, IDI, 사용자 여정지도, AARRR의 방법을 활용합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타겟 설정
위 예시는 페르소나 분석과 사용자 여정 지도를 활용한 타겟 분석이 담긴 포트폴리오입니다. 가상의 인물인 45세 워킹맘 윤지연님을 타겟으로 잡아 신규 서비스가 어떤 사람을 목표 타겟으로 잡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로 하고 있는 타겟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어떤 서비스를 선호하는지 사용자 여정 지도와 타겟 성향을 보여주면서 서비스가 기획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 벤치마킹
벤치마킹에서는 해당 시장에 있는 경쟁 업체들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분석하여 서비스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 경쟁사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한 페이지에 담아 경쟁사의 서비스에서 어떤 부분을 벤치마킹 할 것인지 한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는지 함께 설명해준다면 더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벤치마킹
위 사진은 5060을 타겟으로 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기획한 프로젝트의 벤치마킹 부분입니다.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경쟁사를 한페이지에 담아냈으며 경쟁사의 타겟 연령과 특징을 파악해 5060을 타겟으로한 경쟁력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세울 것인지 인사이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신규 서비스의 목표/기능/개선 방향 설정 (권장 분량 : 2-3페이지)
이 부분에서는 서비스가 제공할 목표와 기능, 그리고 해당 서비스를 개선할 방향을 설정을 보여줍니다.
앞에서 분석한 타겟이 원하는 서비스이면서 타사와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이 부분을 작성해야 합니다.
❇️ 서비스 목표 / 기대효과
신규 서비스가 제공할 목표와 기대효과를 설정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혜택과 서비스의 가치를 파악하여 해당 서비스의 목표를 설정하고, 신규 서비스를 출시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서비스 목표/기대효과
위 사례는 프로젝트의 목표를 AS-IS/TO-BE를 사용해 서비스가 어떻게 개선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TO-BE 부분이 AS-IS와 확실하게 대비되는 것을 보여주어 프로젝트의 목표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대효과에서는 시장 점유율, 매출 상승 같은 어떤 부분에서 우위를 선점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 서비스 기능 / 개선 방향 기획
사용자가 원하는 신규 서비스의 기능을 기획거나 기존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목표로 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더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였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이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인지, 사용자가 이 기능을 정말로 원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같이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서비스 기능/개선 방향 기획
위 예시는 서비스에 어떤 기능을 추가할 것인지에 대한 기획이 담겨있습니다. 첫번째 ‘의류 삽입형 EPTS’는 GPS, 자이로센서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신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보여주고 있으며, 세번째 ‘다양한 스포츠 카테고리’에서는 각 스포츠의 훈련 세션과 다른 유저들의 기록 대결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서비스 기획/개선안
서비스 기획/개선안에서는 앞에서 작성한 서비스의 기획 방향이 반영된 최종 서비스 기획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서비스 기획/개선안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기획 방법 중 일부를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와이어 프레임
와이어프레임(Wireframe)은 웹 사이트나 앱 등 디지털 제품의 디자인을 만들기 전에 기본적인 레이아웃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시각화하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각 페이지의 레이아웃, UI 요소, 플로우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임을 보여주여야 합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와이어프레임
위 예시는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와이어 프레임입니다. 사용자가 ‘선물을 보내는 사람’인지 ‘선물을 받는 사람’인지에 따라 레이아웃, UI, 플로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물하기’라는 하나의 서비스이지만 사용자에 따라 목적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여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와이어 프레임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A/B 테스트
A/B 테스트는 두 가지 버전의 디자인, 콘텐츠 또는 기능을 비교하여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를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A/B 테스트로 기획된 두 가지 버전을 배포 후, 사용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어떤 디자인이나 기능이 더 효과적인지 분석하여 포트폴리오에 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면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젝트 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A/B 테스트에 대한 기획을 담습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A/B 테스트
위 예시는 지출 금액 노출 방법에 대한 A/B 테스트 기획이 담긴 포트폴리오입니다. 쇼핑 어드바이저의 방문율을 높이기 위하여 ‘전체 지출 금액을 노출할 것인지’ 혹은 ‘세부 카테고리 지출 금액을 노출할 것인지’를 기획했습니다. A/B 테스트 가설까지 수립해 이 테스트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도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예시입니다.
❇️ 플로우 차트
플로우 차트(Flow Chart)는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서비스의 전체적인 흐름과 각 단계에서의 작업 절차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로우 차트는 시작점, 종료점, 결정점, 작업점 등의 기호와 화살표 등의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여 구성됩니다. 시작점에서 종료점까지의 모든 단계와 과정, 이벤트 및 작업의 흐름을 시각화하고, 개발자, 디자이너 및 다른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됩니다.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에서는 새롭게 기획된 부분이 반영된 플로우 차트를 제작해야 합니다. 이 때,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플로우 차트는 서비스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구이기 때문에 개선된 부분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사진 = 포트폴리오 예시 속 플로우차트
위 예시는 호텔 서비스에 대한 플로우가 담긴 포트폴리오입니다. 위 플로우 차트를 통해 서비스의 전체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위에서 설명한 3가지 방법 이외에도 IA, 메뉴트리, 스토리 보드 등의 방식을 사용해 신규 서비스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hapter 4
매력적인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
지금까지 포트폴리오에 담아야하는 내용을 항목별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어떻게 하면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입 서비스 기획자로 합격하는 매적력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를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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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확한 목적과 목표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를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포함된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 방법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창의성과 혁신성
경쟁력 있는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담겨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을 통해 기존 서비스와 경쟁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구체적인 사례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에는 반드시 실제로 수행한 프로젝트 경험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에는 실행 결과와 성과를 담기 어렵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실행 과정과 서비스 기획 결과물에 대한 부분을 자세히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전문성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지식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신이 갖춘 기술, 도구, 지식, 경험이 포트폴리오에 상세히 녹아들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5. 비즈니스적인 가치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는 비즈니스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제안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장 조사와 경쟁 분석 등을 통해 제안하는 신규 서비스가 실제 수요가 있는 것인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6. 직관적인 디자인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는 전문적인 부분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독성을 위한 디자인적 요소도 신경써서 제작해야 합니다. 직관적이고 구성이 잘 되어 있어야 하며, 각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쉽게 파악될 수 있도록 도표와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업계 트렌드 파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는 해당 분야의 최신 업계 트렌드가 반영된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자신의 얼마나 업계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인지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Chapter 5
포트폴리오 예시 파일 및 템플릿 공유
지금까지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가 신입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나요?
여러분의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위에서 예시로 활용된 포트폴리오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클릭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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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벌 컴플렉스 극복하고 카카오 신입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한 포트폴리오 (노션) 보러 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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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나운서에서 신입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한 포트폴리오(PDF, PPT) 보러 가기 🔗
4. 승무원 지망생에서 4개월 만에 신입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한 포트폴리오 (PDF, PPT) 보러 가기 🔗
5. 영업직에서 서비스 기획자로 이직 성공한 포트폴리오(PDF, PPT) 보러 가기 🔗
6. 마케팅 회사를 거쳐 서비스 기획자로 이직 성공한 포트폴리오(PDF, PPT) 보러 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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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한 포트폴리오는 모두 PM 스쿨 수강생들이 4개월 만에 만들어낸 포트폴리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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