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단계
단단한 서비스를 위한 기획 단계 (서비스 기획 단계 7단계)
제로베이스 PM 스쿨
Written by. 김나경
現 IT 기업 PM
00 서론
기획이란, 일을 꾀하여 계획함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집니다. IT 프로젝트에서 꾀하는 일이란 프로젝트를 뜻하며, 프로덕트를 계획하는 모든 일을 ‘기획’이라 말할 수 있겠죠?
PM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한 도면을 설계하는 설계자입니다. PM의 설계가 정교하고, 단단할수록 프로덕트로 나아가는 여정이 흔들리지 않고, 빠르게 달려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변수를 만나거나 갑작스럽게 변경되는 상황들과 마주하기도 합니다. 이런 갑작스러운 일을 마주할 때에도 우리의 설계가 단단하다면 조금은 덜 흔들릴 수 있지 않을까요?
이번 아티클은 각 기획 단계를 프로세스화 하여 단계별로 고려해야할 내용을 소개합니다. 또한, 각 단계별로 현직 PM의 설계 과정과 노하우를 담았으며, 취준생 분들이 서비스기획 단계를 기반으로 모의 서비스 기획안 을 작성해보실 수 있도록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01 IT프로젝트의 서비스 기획 7단계
IT프로젝트에서 하나의 서비스가 출시하는 과정은 크게 기획, 개발, 출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기획’ 부분에 초점을 맞춰 실제 서비스 기획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지 기획 단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출처 : 제로베이스 PM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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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기획 7단계
✅ 리서치 - 시장과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조사 단계
✅ 타당성 검토 -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확인
✅ 필요 스펙 정리 - 서비스의 기능과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
✅ 사업성 검토 - 서비스의 경제적 효용을 분석
✅ IA 설계 -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정보 구조를 구성
✅ 개발 이슈 검토 - 기획을 실제로 실행할 때의 문제점을 파악
✅ 화면설계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경험을 디자인
기획 단계 01
기획의 방향성과 전략은 리서치로부터 : 리서치
리서치는 서비스 기획의 출발점이자, 모든 단계의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 고객의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리서치는 크게 내부 리서치와 외부 리서치로 나뉩니다.
내부 리서치는 조직이나 서비스 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나 자원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연구 방법론입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현재 상황, 강점, 약점, 그리고 개선점을 파악하게 됩니다. 주요 방법론으로는 로그데이터, A/B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사용성 벤치마킹, 데이터 마이닝 등이 있습니다.
외부 리서치는 조직이나 서비스 외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소나 환경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연구 방법론입니다. 주요 방법론으로는 사용자 서베이, FGI 인터뷰, 벤치마킹, 온라인 자료조사, 리서치업체, 데이터 마이닝 등이 있습니다.
리서치 단계를 통해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서비스 기획의 방향성과 전략을 결정하는 기초가 됩니다.
기획 단계 02
서비스의 확신을 얻는 방법 : 타당성 검토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는 '타당성 검토' 단계는 서비스 기획에서 꼭 거쳐야 할 필수 과정으로, 크게 기술적 타당성과 시장 타당성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기술적 타당성은 현재 기술로 이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한 것인지, 실현하기 위한 기술이 무엇인지를 판단합니다. 신기술의 적용, 시스템 통합 문제, 인프라 구축에 대한 고려 등 다양한 기술적 측면을 검토하여 기획이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검증합니다.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의 논문, 보고서, 사례 연구를 통해 아이디어가 논리적으로 타당한지 검증합니다. 또한, 아이디어가 실제 환경에서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 구상해보고 기술적 이슈나 이슈에 대한 대안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관점은 시장 타당성입니다.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 경쟁 환경은 어떠한지, 대상 고객층은 충분한지 등의 질문들을 통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분석에서 SWOT 분석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서비스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을 분석하여 시장에서의 서비스 위치를 파악하고 성장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PESTLE 분석은 정치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기술적(Technological), 법적(Legal), 환경적(Environmental) 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서비스의 시장타당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타당성 검토를 통해 얻은 결론은 서비스 기획의 방향성과 전략을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이 단계에서 부정적인 결과가 도출된다면, 기획안의 수정 또는 재검토가 필요하게 됩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데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확신은 단단한 서비스의 밑거름이 됩니다.
기획 단계 03
기획을 현실로 만들기위해 : 필요 스펙 정리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필요 스펙 정리’단계는 기획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파악하고,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및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현업에서는 보다 명확하고 완전하게 요구사항을 기록하기 위해, 기능 요구 사항 명세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필요 스펙 정리 단계에서 서비스의 기본 스펙을 설계하는 것 뿐만아니라 인터페이스, 사용자 경험까지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의된 스펙은 이후 개발 팀이 참고 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어, 개발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요 스펙 정리 과정에서는 기술적 제약, 성능, 보안과 같은 다양한 조건들도 함께 고려 합니다. 이는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이고, 잠재적인 문제나 위험 요소를 미리 인식하고 대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스펙 정리는 프로젝트 관련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스펙은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요구사항을 담고 있기 때문에 모든 팀원이 동일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오해나 잘못된 해석의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정확하게 정의된 스펙을 통해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도 동일한 목표와 방향성을 공유하게 되며, 이는 팀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프로젝트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필요스펙 정리는 서비스의 품질과 완성도를 결정짓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를 통해 기획이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으로 거듭날 수 있으며, 서비스의 성공적 출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획 단계 04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 사업성 검토
사업성 검토는 기획의 경제적 가치와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획된 서비스나 제품이 실제로 시장에 진입했을 때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리스크가 존재하는지 분석합니다.
먼저, 기대되는 수익과 비용을 예측하여 순수익을 계산합니다. 이때, 예를 들어 제품의 생산비용, 마케팅 비용, 유지보수 비용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대 수익을 계산할 때에는 타겟 고객의 수, 구매 예상 빈도, 제품의 판매 가격 등을 기반으로 예상 매출을 도출합니다.
그 다음 시장의 크기와 타겟 고객층, 경쟁사의 동향 및 포지션 등을 분석하여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검토합니다. 서비스의 독창성, 차별성, 그리고 시장 진입 장벽 등도 함께 고려하여, 실제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잠재적인 리스크 요소를 판별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는 서비스가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빠르게 대응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종합하면, 사업성 검토 단계에서는 서비스 기획의 실용성과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단계로, 서비스 기획의 경제적 가치와 실행 가능성을 철저히 검증해야 합니다.
기획 단계 05
설계된 정보를 쉽게 찾도록 : 정보구조도(Information Architecture) 설계
증권플러스 정보구조도 예시 (출처 : 본인)
정보구조도(Information Architecture), 줄여서 IA는 앱 또는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의 관계와 순서를 정의한 것입니다. IA는 서비스의 목차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IA를 통해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편하게 작업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서비스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 작성됩니다.
IA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의 주요 콘텐츠와 기능을 정의합니다. 이 과정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이나 서비스의 목표를 바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가령,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상품 카테고리, 검색 기능, 리뷰 시스템 등의 핵심 요소와 이러한 기능 간의 연결 구조를 작성하는 것이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IA설계를 통해 서비스의 전체 그림과 흐름을 파악하기 쉽도록 합니다. PM은 IA설계를 통해 서비스를 어느 단위까지 설계해야할 지 파악할 수 있으며, 잘 구성된 IA는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기획 단계 06
서비스 기획과 실제 구현 사이의 다리 : 개발 이슈 검토
서비스 기획이 프로덕트의 청사진을 그리는 과정이라면, 청사진을 구현하는 것은 '개발'입니다. 그런데, 청사진이 실제로 구현 가능한 것일까요? 이런 의문에서 출발하는 것이 '개발 이슈 검토' 단계입니다.
기획 단계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능들이 도출되곤 합니다. 꿈처럼 아름다운 기능들,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할 것 같은 서비스들. 그러나 이 모든 아이디어가 개발 가능한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기술적 제약, 시간적 제약, 비용적 제약 등 여러 가지 변수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기획자는 개발자와의 상의를 통해 이러한 제약사항을 깊게 이해하고, 기획을 그에 맞게 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물론,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중요한 것은 기획자와 개발자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기획안의 내용이나 변경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은 단단한 서비스 기획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전 단계들에서 그려진 시나리오에서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발 이슈 검토 단계에서 인지하고 조정합니다.
개발 이슈 검토 단계는 서비스 기획과 실제 구현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이 단계를 통해, 실제로 사용자에게 제공될 서비스의 품질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PM은 이 단계를 통해 개발자와 긴밀하게 협업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기획 단계 07
서비스의 ‘얼굴’ : 화면설계
위 이미지 클릭 시 영상으로 이동합니다.
화면설계는 IA 설계에서 작성한 정보 구조를 바탕으로 각 화면의 주요 요소와 기능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버튼, 텍스트, 이미지, 양식 등의 UI 요소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어떤 기능을 수행할지 판단합니다.
먼저, 화면설계서는 표지, 목차, 히스토리, 메뉴 구조도, 화면 목록, 플로우차트, 기본정책, UI설계로 이루어집니다.
표지에는 프로젝트명, 버전, 작성일, 작성자와 같은 정보를 기입합니다. 문서가 변경될 때마다 버전을 다르게 부여하며, 작성일을 업데이트하여 버전에 따른 화면설계서를 버전별로 저장해놓습니다. 추후 화면설계서의 백업이나 수정을 위해 프로젝트가 끝날 때 까지 모든 버전을 관리해놓는 것이 편리합니다.
목차에는 각 목차를 구성하는 메뉴와 순서를 정리합니다. 목차를 작성하는 것이 필수는 아니나, 목차를 구성해놓을 경우 내용을 빨리 찾을 수 있으므로 일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히스토리에서는 문서가 업데이트 됨에 따라 어떤 부분이 변경되었는지 작성합니다. 추후, 서비스를 백업하거나 추적할 시 변경내용과 문서 버전을 통해 추적이 용이합니다.
다음은 메뉴 구조도 입니다. 프로덕트의 전체 구조를 시각화 해놓은 일종의 사이트맵입니다. 화면설계서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편합니다.
다음은 화면 목록입니다. 화면 목록은 문서에 담긴 화면 목록을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메뉴별로 구성을 작성해놓았으며, Screen ID, 디스크립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화면을 설계합니다. 설계화면이 복잡할 경우 플로우차트를 사용하여 서비스의 설계 흐름을 요약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내용이 전체적인 개요 작성이라면, 화면설계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상호성을 중심으로 설계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흐름을 고려하여, 가장 자주 사용되는 기능은 더 접근하기 쉬운 위치에 배치하거나, 중요한 정보는 더 눈에 띄는 곳에 배치시킵니다
결국, 화면설계는 사용자의 눈 앞에 직접 나타나는 서비스의 '얼굴'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와 만족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서비스의 핵심 가치와 기능을 최적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관리하는 것이 화면설계의 우선적인 목표입니다.
02 기획 단계를 이해하는 방법 : 모의 서비스 기획안 작성하기
서비스 기획 단계를 공부하고, 기획안을 작성해보고싶은 분들께 서비스 기획안을 직접 작성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획 단계에 따라 기획안을 모두 작성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모의 서비스 기획은 기획 단계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모의 서비스 기획안 작성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모의 서비스 기획안은 어떤 방식으로 작성되어야 하나요? 하나의 문서로 핵심적인 내용을 간결하고, 가독성있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요즘은 PPT나 피그마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서를 누가 읽을 것인지 생각해봅시다. 서비스 기획안은 가독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기획안을 읽는 사람이 기획안의 가독성과 신뢰성에 의심을 품게 된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기획안을 제대로 읽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독성을 높이려면 10페이지 내외의 짧은 기획안 안에 서비스 기획 단계가 체계적으로 녹아있어야하며, 기획안의 내용들 모두 신뢰성 있는 지표를 제시하고 출처 표기를 명확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서비스 기획안의 구성은 주로 시장분석 및 기술분석과 같은 리서치, 리서치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서비스 목표 및 컨셉을 기반으로한 서비스 제안(개선), 벤치마킹, 타겟선정 또는 분석, 프로토타입 또는 와이어프레임, 최종 목표 및 기대효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 본격적으로 서비스 기획안을 작성해볼까요?
(1) 기획 대상 선택하기
서비스 기획안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기획할 앱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출시된 앱 중 내가 자주 사용하거나 혹은 사용이 불편했던 앱 중에서 하나를 선정합니다. 선정한 앱에서 신규 서비스를 제시하거나 또는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향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기획안 작성을 위해, 해당 기획안의 타겟층을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리서치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기획하고자 하는 앱을 선정했다면 리서치를 통해 문제를 찾고, 해결방안을 고민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내가 이 앱에서 어떤 서비스를 기획하고자 하는지 인사이트를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주로 이 과정에서는 기획의 단계 중 외부리서치가 많이 사용되겠죠? 취준생의 입장에서 회사 내부의 데이터나 목소리를 들을 수는 없지만, 인터넷 검색, 설문조사, 앱 평가, 주변사람들의 목소리 등 서비스 외부에서 얻을 수 있는 리서치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목표 및 컨셉을 기반으로한 서비스 제안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방안이 떠오르셨나요? 이제 해결방안을 좀 더 구체화 하여 서비스를 제안해야 합니다. 이때, 서비스 목표 및 컨셉을 기반으로 기획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명확히 제시되어야 합니다. 서비스를 나타내는 주요 컨셉을 한 줄로 정의하면 가독성이 좋겠죠? 혹, 목표 또는 컨셉이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는다면 리서치를 통해 자주 나오는 키워드를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서비스를 제안하면서 기대효과도 함께 작성한다면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좀 더 매력적인 서비스로 다가오지 않을까요?
(4) 벤치마킹
벤치마킹이란 타 서비스의 기능을 분석하여 우리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다른 서비스에는 있는데 우리 서비스에 없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함으로써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을 할 때 비교 대상 및 지표를 다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표를 그려서 비교하고자 하는 대상과 기능을 설정해놓고 하나씩 체크해나가면 좀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고, 또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겠죠?
(5) 타겟선정 또는 분석
서비스를 사용하는 타겟을 선정하거나 분석하는 이유는 서비스의 핵심 고객층이 누구인지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고객층들에게 어떤 가치를 주고 있으며, 이 가치를 잃지 않고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즉, 우리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왜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고, 이 앱을 이탈하지 않고 꾸준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포인트를 짚어내야 합니다.
서비스의 타겟선정 또는 분석을 하는 이유는 핵심 고객층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핵심 고객층은 우리 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게하는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의 서비스가 이 고객층들에게 어떤 가치를 주고 있나요?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잃지 않고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는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왜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고, 이 앱을 이탈하지 않고 꾸준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포인트를 짚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인트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인사이트가 됩니다. 포인트를 알아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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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겟선정 (분석)을 위한 질문
✅ 우리 서비스의 핵심 고객층은 누구인가?
✅ 이 고객층은 어떤 사람들인가? (나이, 성별, 관심사 등)
✅ 핵심 고객층이 가진 니즈 또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타사의 타겟층과 유사한가? 유사하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 해당 고객층에게 우리 서비스는 어떤 가치를 주고 있는가?
(6) 프로토타입 또는 와이어프레임
글로만 작성한 서비스 기획안은 보는 사람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기 어렵습니다. 이해하기 편하고, 쉬운 방법은 화면을 직접 설계하여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이 때 PM은 프로토타입과 와이어프레임 중 선택하여 제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두 가지 모두 다 제시하는 거겠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각 방법은 서로 다른 장점이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위 이미지 클릭 시 영상으로 이동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획한 서비스의 최종 목표와 기대효과를 작성합니다. 내가 어떻게 목표와 효과를 알수있냐고요? 내용이 거창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요한건 실현 가능성입니다. 내가 이 서비스를 얼마나 고민했는지를 최종목표 및 기대효과에서 현실성있는 답변으로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프로세스에서 언급했던 타당성 검토와 사업성 검토가 기반이 되어야 이 내용을 현실성있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최종 목표와 기대효과에는 뚜렷한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기획 단계 단계별 내용들을 따라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답변을 하는 과정을 통해 여러분만의 목표와 기대효과가 생기셨을거라 생각합니다. 혹, 만들어지시지 않으셨다고요? 그렇다면 다시 ‘왜’라는 질문을 던져봅시다. PM은 끊임없이 자신의 생각과 답변에 질문을 던지고 답변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수없이 반복한다면 여러분의 서비스가 더욱 단단해질 것입니다.
이미지 = 실제 취준생의 서비스 기획안 중 일부
03 서비스 기획 단계에 맞춰, 서비스 기획안을 체계적으로 작성해보고 싶다면?
(7) 최종 목표 및 기대효과
제가 사랑하는 책 중 ‘무지한 스승’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누구나 배우고, 되풀이하고, 모방하고, 번역하고, 뜯어보고, 다시 붙이는 작업을 반복하면 해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내용입니다.
저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도 이와 같다고 느낍니다. 누구나 책상 앞에서의 공부를 바탕으로 프로세스에 따라 서비스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프로세스를 전부 이해하고 혼자 작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시간적인 부담을 느끼거나 또는 내가 제대로 작성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런 어려움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PM 스쿨을 통해 동료들과 함께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PM스쿨에서는 현업 PM님의 피드백을 통해 내가 생각했던 방향성과 기획을 다시금 생각해보고, 간접적으로 PM을 체험해볼 수도 있습니다.
PM은 질문하고,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늘 고민하는 사람입니다. 질문을 스스로에게도 던질 수 있지만,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통해 질문을 만들어 나갈수도 있습니다.
좋은 질문은 좋은 서비스를 만듭니다. 서비스를 기획하며 계속해서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선명하게 만들어 나간다면, 분명 좋은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기획 단계가 여러분에게 좋은 질문이 되기를 바랍니다.
*본 내용은 작성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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