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분석
서비스 분석, 취준생은 이렇게 하세요!
(취준생을 위한 서비스 분석 활용 꿀팁 모음)
제로베이스 PM 스쿨
서비스 기획자 / PM 취업, 경력이 없다면 서비스 분석만 제대로 해도 충분하다?
제로베이스가 무경력 비전공자 취준생들을 위한 서비스 분석 활용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요 글만 읽어도 취업 포트폴리오는 완벽하게 끝낼 수 있어요😘
Written by. 김나연
現 IT 기업 PM
00 서비스 분석, 취준생의 강력한 무기!
“기획자로, PM으로 취업하려면 경험이 없으면 불가능한가요?”
기획 직무로 취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의문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 같아요. 채용공고를 봐도, 기획자 및 PM이 하는 직무를 살펴봐도 ‘데이터를 통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분들’, 혹은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경험을 가진 분들’을 많이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처음 기획 직무로의 전환 혹은 취업을 목표로 하는 주니어나 신입 지원자라면, 실제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개발자와 일할 기회를 잡기 어려울 수 밖에 없어요. 더군다나, 기획 직무 자체에서 하는 것이 무엇인지나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지식은 무엇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을 거에요. 그런 분들이라면,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가 가장 막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만약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처음 서비스 기획 혹은 PM 직무를 준비하는 단계라면, 지금부터 소개드릴 3가지 서비스 분석 방법을 활용해서 포트폴리오에 담아내보는 것은 어떤가요?
01 아티클 스터디를 통해서 트렌드 기록하기
-
💡 아티클 스터디를 하는 단계
(1) 꾸준히 아티클 스터디를 할 수 있는 멤버 모집하거나 혼자 시작한다면 규칙 정하기
(2) 하루에 몇 개의 아티클을 읽고 정리할 것인지 정하기
(3) 카테고리를 나누고, 아티클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채워나가기
아티클 스터디는 아예 서비스 기획 직무에 대해서 모르거나, 어떤 지식부터 쌓으면 좋을지 고민이 되는 분들이 시작하기에 좋아요. 우선, 스터디를 함께할 멤버를 모으거나 혼자 시작한다면 어떤 식으로 할 지에 대한 규칙을 정해보세요. 혼자하는 것보다 3-5명 정도가 함께하게 된다면, 꾸준히 아티클을 업로드하고 다양한 관심사에 대해서 알기에 좋아요. 노션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서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가장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하루에 1-2개 정도 아티클을 정리할 수 있으면 가장 좋아요. 너무 부담스럽다면, 하루에 1개 혹은 일주일에 3개 정도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하나의 아티클을 너무 상세하게 정리하려고 하기보다는, 가볍게 하지만 꾸준히 기록하며 서비스 분석을 공부해나간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하나의 아티클 정리에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적용해보세요.
• 관련 링크
• 아티클 세 줄 요약
• 아티클 정리 (3-4문단 정도)
• 러닝 포인트
(이미지 출처 = 서핏)
카테고리별 아티클을 읽을 수 있는 사이트로는, 서핏이나 브런치, 커리어리, 퍼블리, 폴인 등의 플랫폼을 추천해요.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즐겨찾기 추가해두면, 꾸준히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카테고리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누어서 서비스 분석에 필요한 지식을 쌓아나가면 좋아요.
• 직무에 대한 이해
• 팀 매니지먼트
• 제품 비전과 로드맵
• 리더십
• 커뮤니케이션
• 제품 운영
• 효율화
• 문제 해결 능력
• 데이터 역량
• 고객 경험 개선
-
💡아티클 스터디 포트폴리오에 담아내는 꿀팁
(1) 꾸준히 기록한 것을 한 페이지로 정리해서 하나의 링크로 만들기
(2) 온라인 포트폴리오에 링크 첨부를 하거나, PDF 형태 포트폴리오에 링크를 첨부하기
사실 아티클 스터디 자체가 합격을 좌우하는 스펙이 되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서비스 분석에 대해서 공부했다는 것을 어필하기에는 좋을 수 있어요. 또한,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기에도 좋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를 해나가고 있다는 것을 남기면 이를 노션이나 서핏 포트폴리오, 링크드인 포트폴리오, 혹은 PDF 포트폴리오에 링크 형태로 넣을 수 있어요. 취준생들의 실제 아티클 스터디 결과물이 궁금하다면, 해당 링크를 눌러 직접 확인해보세요!
02 독서 모임을 통해서 관련 지식 쌓아나가기
하지만, PM과 서비스 기획자는 하는 일은 비슷하지만 PM이 서비스 기획자보다 좀 더 넓은 범위를 봐야한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보통 상위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이 PM이라고 할 수 있어요. 조금 더 상세하게 PM과 서비스 기획자의 차이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
💡 독서 모임을 하는 단계
(1) 비슷한 직무를 준비하는 팀원들 3-5명 정도를 모집하기
(2) 한 달에 한 권 정도의 책을 읽고, 한 명의 발제자가 발제문 작성하기
(3) 읽은 책을 바탕으로 발제문에 대한 의견 나누기
독서모임은 아티클 스터디보다는 긴 호흡으로 가져가기에 좋은 서비스 분석 방법이에요. 특정 서비스에 대해서 분석하기 위한 책들도 좋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서비스 기획이나 실제 일하는 방식, 제품을 바라보는 시각 등을 알 수 있는 책들이 좋습니다.
서비스 분석 방법을 다루거나 데이터 활용 방법, 인사이트를 적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는 책들은 정말 많은데요. 그 중, 한 권을 정해서 한 달에 하나는 제대로 읽는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만약 시간이 좀 더 있다면 2주일에 1권 정도도 적당합니다. 그렇게 정한 책 1권을 모임에서 돌아가며 한 명의 발제자가 발제문을 작성하여 토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덕트 오너”라는 책을 읽었다면 다음과 같은 발제문을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독서 모임에 활용했던 발제문의 일부)
1)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PM이라는 이름으로 통칭해서 기획 직무를 하는 사람도 있고, 기획자라는 이름을 달고 PM과 PO 업무를 함께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본인이 정의하는 PM과 PO, 그리고 기획자의 차이는 무엇이고 본인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2) PO는 책임은 있지만 권한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PO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들은 어떤 일을 해야하고, 팀 내에서는 어떤 존재일까요?
3) 고객에 대한 진정성있는 이해는 무엇일까요?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식으로 접근을 해야할까요? 회사에서 현재 본인은 고객의 진정성있는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듣고 있나요?
4) 본인은 PO라는 직무에 어울리는 사람일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
💡 독서모임 포트폴리오에 담아내는 꿀팁
(1) 꾸준히 기록한 것을 한 페이지로 정리해서 하나의 링크로 만들기
(2) 온라인 포트폴리오에 링크 첨부를 하거나, PDF 형태 포트폴리오에 링크를 첨부하기
독서 모임 또한 아티클 스터디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노션 페이지 등에 기록을 해두면 좋습니다. 이 또한 직접적으로 합격을 좌우하는 스펙이 되기는 어려우나 서비스 분석과 관련된 지식을 쌓기에는 매우 좋습니다. 특히, 책을 읽으면서 업무에 직/간접적으로 사용할 것들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 주니어/신입 PM을 위한 추천 도서
(1)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2) 비전공자를 위한 IT 지식
(3)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4)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5) 서비스 기획 스쿨
이를 바탕으로, 정말 많은 책이 있지만 신입이나 주니어가 읽었을 때 직무와 관련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들은 위와 같습니다. 만약, 일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성장을 위해 책을 읽고 싶거나 서비스 분석을 좀 더 상세하게 공부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다음과 같은 책도 추천합니다.
• 7가지 코드
• 프로덕트 오너
• 인스파이어드
• 업스트림
• 스프린트
• OKR
• 임파워드
03 역기획을 통해서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공부하기
이처럼, PM과 서비스 기획자는 같은 듯 다른 업무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두 직무가 각각 좀 더 맞는 사람들을 구분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어요.
-
💡 역기획하는 단계
1단계 : 분석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정하기
2단계 :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을 파악하기
3단계 : 특정 서비스의 문제를 정의하고, 어떤 데이터 및 가설을 통해 성공을 검증할 것인지 정하기
4단계 : 경쟁사 분석과 더불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세한 방법을 설계하기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에 녹여내기 가장 쉬우며 실제 프로젝트를 하지 않더라도 서비스 분석을 하며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 역기획을 추천해요. 기획 직무나 PM 직무는, 창의적이어야 한다기 보다는 논리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논리력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자 프로젝트를 실제로 해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비스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해요.
우선, 분석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정하고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보면서 사용자로서 어떤 부분이 불편하고 편했는지를 파악함과 동시에, 해당 서비스 구조를 하나씩 정리해보세요. 회원가입 절차나 로그인 절차, 핵심 기능의 구조나 단계 그리고 어떠한 경험을 주는지에 대한 것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난 다음에는, 해당 서비스는 어떻게 돈을 벌고 있을지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해봐요. 모든 단계에 대한 디스크립션이나 UI 분석을 진행하며 이 서비스는 어떠한 목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을지에 대해서도 코멘트를 달아보면 좋습니다.
그렇게 서비스에 대해 뜯어보았다면, 이러한 구조를 왜 만들었는지 생각하며 그 중 해결했을 때 서비스의 목적에 좀 더 부합할 것 같은 문제를 정의해요. 그 다음은, 그 문제를 해결했을 때 어떠한 지표가 좋아질 것인지에 대해서도 가설을 세워요. 세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새로운 UI와 상세한 디스크립션으로 AS-IS와 TO-BE를 정리해봐요. 그러면서, 경쟁사는 어떤 식으로 유사한 제품을 유저에게 제공하고 있는지나 그러한 방법에서 착안한 점 혹은 차별점에 대해서도 정리해요.
-
💡역기획 포트폴리오에 담아내는 꿀팁
(1) 목표로 하는 도메인과 관련된 서비스를 하나 선택하기
(2) 해당 서비스에 대한 역기획을 진행하고, 시각적으로 변화하면 좋을 부분에 대해서도 정리하기
(3) 포트폴리오에 하나의 프로젝트처럼 담아내기
단순히 분석하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더 나은 방안을 찾아냈다면 이를 포트폴리오에 녹여내기 좋아요. 모든 기능을 다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그 중 특정 목적을 충족시키거나 발생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대표적인 기능 한 가지를 개선한다 생각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담아낼 수 있으면 가장 좋아요.
이렇게 나온 산출물은 포트폴리오에 하나의 프로젝트처럼 담아내어서, 해당 도메인에 대한 관심도와 더불어 서비스 분석을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서비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음을 어필할 수 있어요.
04 서비스 분석, 지금부터 한번 해볼까?
물론, 가장 효과적인 것은 직접 기획을 해보고 프로젝트에 참여해보는 것이에요. 이를 위해서 인턴이나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인턴을 하게 되면 프로덕트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누구인지, 어떤 데이터를 중요하게 보고 있는지, 제품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어떤 서비스 분석을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죠.
실제 프로젝트는, 문제 정의부터 디자이너, 개발자와 협업하여 서비스 하나를 작게나마 출시해보는 경험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서비스를 처음부터 설계해보는 것도 포함될 수 있어요. 팀원을 구하기 힘들다면, 부트캠프와 같은 방법을 선택해서 프로젝트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지금 이 글이 올라와있는 제로베이스 PM 스쿨에서도 다양한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들어가보세요!
*본 내용은 작성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원문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