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면접 예상 질문 알아보기
현직 PM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면접 예상 질문 40가지와 면접 대비 꿀TIP
제로베이스 PM 스쿨
IT 서비스 기획 면접 준비하는데 자료가 너~무 없어서 답답했던 취준생 손🖐️
취준생 여러분들의 답답한 마음을 알기에, 제로베이스가 현직 PM님에게 실제 서비스 기획 면접 예상 질문과 검색으로 찾을 수 없는 면접 대비 꿀TIP을 물어봤어요.
험난한 서비스 기획 면접, 올해는 꼭~ 통과하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정독해보세요!
Written by. 김나연
現 IT 기업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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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면접, 어떻게 준비해요?
“서류는 자주 합격하는데 면접에만 가면 떨어져요”
면접까지 갔다는 것은 여러분들이 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서비스 기획자로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가까워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면접 컨설팅을 여러 차례 진행해보면 처음 면접에 가거나 여러 차례 면접에서만 좋지 않은 결과를 얻는 분들을 종종 마주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 진행하는 면접에 긴장을 했다거나, 답변을 하는 방식이 조금 달라져야 하거나, 혹은 본인이 가진 강점을 어필하지 못하는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었는데요!
서류는 긴 시간 고민해서 제출하기 때문에 다듬을수록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면접은 현장에서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답변을 해야할 지 몰라 당황할 수밖에 없죠.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 기획 면접 질문에는는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준비한다면 면접이 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본 질문 / 직무 질문 /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질문 / 인재상 질문 등 서비스 기획 면접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들과 준비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서비스 기획 면접 기본 질문과 대비 방법
💡서비스 기획 면접 기본 질문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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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단한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2) 왜 지원을 했고, 어떤 것을 기대하고 있나요?
(3) 평소에 자기개발을 위해 어떤 식으로 노력하고 있나요?
(4) 궁극적으로 회사에서 이뤄내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단기/중기/장기)
(5)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6) 갈등이 발생했을 때는 어떤 식으로 해결하나요?
(7) OO 도메인에서 본인이 가장 자신있게 해낼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8) 성격의 장단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9) 업무나 회사 생활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10)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본 질문은 대부분의 면접에서 나오는 질문입니다. 짧은 시간 진행되는 면접을 제외하고, 면접의 시작과 끝에서 나오는 질문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브레이킹을 하는 목적도 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목적은 지원자의 첫인상과 끝인상에 대해서 정의내리는 목적도 있습니다. 그래서, 질문이 비교적 단순하지만 답변을 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질문들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입니다. 자기소개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답변할 수 있습니다.
▶ 잘못 답변한 예시
안녕하세요, OO 지원자 OOO입니다. 저는 ~프로젝트를 했고, ~프로젝트를 했으며 ~프로젝트를 했기 때문에 ~~와 같은 강점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잘 답변한 예시
안녕하세요, OO에서 OO라는 목표를 이루고 싶은 OOO입니다. 저는 이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OO입니다. ~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라는 역할을 했고, ~를 하면서 OO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둘째 ~~. 오늘 면접 자리에서 이러한 제 강점 외에도 많은 것을 보여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물론, 자기소개는 보통 1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장황해지지않도록 연습해야합니다.자기소개나 지원 동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대부분 면접에서나오는 질문이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도 답변에 대한 기대감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또 하나의 팁이 있다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무조건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이 질문을 할 수도 있고 안 할수도 있지만, 만약 물어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제가 정말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서, 마지막으로 이 말을 꼭 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고 이는 적극성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 질문에 대해서 어느 정도 파악했다면, 다음으로는 직무 관련된 질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2
직무 관련 질문과 대비 방법
💡서비스 기획 직무 관련 질문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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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했던 경험이 있나요?
(2) OO 도메인에 대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3) 지원한 회사의 OO 기능을 써본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가장 불편한 점과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4) OO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인은 어떤 식으로 문제 해결에 접근할 것 같나요?
(5) 본인이 생각했을 때 가장 잘 만들어진 UX를 가진 서비스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6) 개발자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OO이라는 문제가 생기면,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
(7) 타 경쟁사 서비스를 리서치해본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8) 디자인/데이터 분석 툴은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나요? 사용했던 예시가 있나요?
(9) 일을 하는데 있어서 업무 우선순위를 정하는 본인만의 방법이 있나요?
(10)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업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직무 관련 질문은 기본 질문보다는 좀 더 직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지, 서비스 기획 직무의 역할을 잘 알고 있는지, 서비스 기획자의 시선으로 서비스를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주로 나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질문 중에서 “개발자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OO이라는 문제가 생기면,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에 대해 답변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이 질문에서 물어보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발자와 소통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2)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낼 수 있는가
(3) 이러한 해결 과정은 서비스 기획자 업무와 얼마나 연관이 있는가
물론 더 많은 뜻을 포함하고 있을 수는 있지만, 질문에서 핵심적으로 의도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여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자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언어나 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자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 그 자료가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기능 명세서를 작성하거나 특정 데이터를 보는 등 일반적인 서비스 기획자가 기획을 할 때 거치는 프로세스와 관련해서도 언급 하면 좋습니다.
이렇듯, 직무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평소 서비스 기획자가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공부해두면 좋습니다.
03
서비스 기획 면접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질문과 대비 방법
💡서비스 기획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관련 질문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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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태 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2) OO 프로젝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3) OO 프로젝트에서 OO와 같은 의사결정을 내렸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4) OO 프로젝트를 하면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고, 무엇을 배울 수 있었나요?
(5) OO 프로젝트에서 OO라는 성과를 냈다고 했는데, 이를 위해서 어떤 단계를 거쳤나요?
(6) OO 프로젝트에서 OO이라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했는데 어느 정도의 효율이 있었나요?
(7) OO 프로젝트에서 OO이라는 문서를 사용해서 커뮤니케이션했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문서를 작성했는지?
(8) OO 프로젝트를 하면서 OO이라는 기능을 제안했는데, 그 이유는?
(9)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본인의 기억에 가장 크게 남는 도전은 무엇인가요?
(10) OO 프로젝트를 하면서 OO 역할을 했다고 했는데,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극복해낸 방법은 무엇이었나요?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는 사실상 가장 많은 질문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직무 관련 질문은 보통 회사와 관련된 내용을 많이 물어 보는 반면, 이 부분에서는 본인이 했던 프로젝트나 경험에 대해서 정말 상세하게 물어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프로젝트를 하는데 있어 그러한 결정을 왜 했는지, 어떻게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했는지, 그리고 해결 방안을 도출해서 실제 적용한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결과는 어떤지 중점적으로 물어봅니다.
따라서 여기에는 자주 나오는 질문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위의 예시들은 제가 직접 들었거나, 혹은 면접 컨설팅을 하는 과정에서 멘티분들과 피드백을 주고 받았던 자료를 일부 참고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질문은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에서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자료를 질문하기 편하게 그리고 내가 원하는 답변을 할 수 있는 구조로 작성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질문에 대해 대비하는 또 다른 방법은, 회사가 관심을 가질만한 것들을 함께 언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OO 프로젝트를 하면서 OO이라는 기능을 제안했는데, 그 이유는?”이라는 질문이 들어오면 단순히 ~를 위해 ~를 했다 라고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를 위해 ~를 했고 이 회사에서 ~라는 것을 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식으로 내가 이 회사에서 서비스 기획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어필이 함께 되면 좋습니다.
04
서비스 기획 면접 채용 인재상 질문과 대비 방법
💡채용 인재상 관련 질문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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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함께 일하기 좋은 동료상과 그렇지 않은 동료상이 있나요?
(2)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했던 방법과 사례가 있나요?
(3) 스트레스가 쌓이면 어떤 식으로 해결하나요?
(4) 평상시에 주변 동료에게 자주 듣는 말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5) 본인만의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식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6) 원하는 직무에 배치되지 않는다면 / 이곳에서 불합격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7) 일을 하면서 의사결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8) 높은 업무 강도에도 버틸 수 있나요? / 반복되고 변화없는 업무를 버틸 수 있나요?
(9) 본인이 팀에 피해를 주거나 잘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했을 때 어떤 식으로 행동할 것인가요?
(10) OO하는 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 회사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문화는 어떤 것인가요?
마지막으로는 회사의 인재상과 관련된 질문인데요! 이 질문은 직무 면접에서도 나올 수 있지만 보통 최종 면접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의 인재상이 맞지 않으면 아무리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역량이 뛰어나더라도 결국 충분한 퍼포먼스를 낼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회사의 인재상에 대해 많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재상에 나를 끼워맞추는 방법도 있지만 그 인재상에 공감하면서 동일시해나가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피드백이 많은 문화”가 있다면 단순히 ‘나는 피드백을 잘 한다고 답해야겠다’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왜 많이할까? 수평 문화일까? 그렇다면 그런 피드백이 잘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일까? 나는 평소에 피드백을 받으면 어떤 식으로 행동하지?’라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나를 인재상에 끼워맞추는 데 성공했더라도, 결국 회사에 가게되면 스스로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내 상황에 인재상을 하나씩 대입해보면서, 실제로 해당 인재상이 ‘나의 이런 경험과 일치하는구나’ 라는 사례를 발견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원하는 직무에 배치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라는 질문이 들어왔다고 가정해봅니다. 그렇다면, “적응하고 다닐 것 같습니다”라는 답변이 아니라 “제가 과거에도 ~를 통해 처음 생각했던 것과 다른 업무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 성격은 ~한 편이라 결국 잘 적응해내고, ~를 만들어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곳에서도 제가 목표로 하는 것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적응을 하고 ~한 기회를 계속해서 찾아나갈 것 같습니다”라는 답변이 좀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05
서비스 기획 면접, 저 잘할 수 있을까요?
면접은 단순히 말을 잘 하는 사람을 뽑는 자리가 아닙니다. 지원자가 회사와 얼마나 잘 맞는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고 검증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가 중요합니다. 신입 서비스 기획 직무 지원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경력과는 달리, 좀 더 성장 가능성과 업무 적응 가능성을 본다 뿐이지 결국은 “이 지원자가 서비스 기획이라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잘해낼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직무 면접과 인성 면접은 준비하는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직무에서는 좀 더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상세하게 공부하는 것이, 인성에서는 해당 회사의 인재상이나 일하는 방식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기간에 하기는 굉장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회사에 대해서 많이 공부하고, 도메인이나 직무 관련 지식을 책이나 강의 등으로 쌓아두면 좀 더 자연스럽게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은 각자가 했던 경험에 대한 내용이므로, 위의 빈출 질문이 완전히 똑같이 나온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결국 큰 틀에서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서비스 기획 면접을 혼자 준비하는 것이 쉬운 과정은 아닐텐데요. 아직 서비스 기획 분야 취준생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관련 정보나 함께 준비할 동료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럴 때는 포트폴리오 제작부터 서류/면접 준비 과정까지 도와주는 취업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거에요.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제로베이스에서도 PM 스쿨을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들어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글이 이제 막 서비스 기획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면접을 앞둔 모든 취준생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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