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 어떻게 다를까?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차이점을 알아보고 취업 방법도 알아보자!


바야흐로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기업은 물론이고, 개인까지도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의 업무에 접목시키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마케팅 분야가 전문화되면서 다양한 마케팅 방식과 종류가 생겨났지만, 최근 가장 주목받는 마케팅은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콘텐츠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콘텐츠 마케팅 종류와 각 마케팅 종류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1
콘텐츠 마케팅 종류, 퍼포먼스 마케팅의 차이점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차이점

콘텐츠 마케팅이란, 브랜드 인지도나 브랜드 이미지 등을 만들거나 개선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SNS) 채널이나 웹 사이트 등의 매체에 이미지, 음악 등을 기재하고 확산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기자가 뉴스를 작성하는 기법인 ‘브랜드 저널리즘’의 방법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정의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콘텐츠 마케팅의 의미가 조금 더 확장되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종류가 더 다채로워진 것입니다. 1~2컷 내외의 글과 이미지로 구성된 콘텐츠뿐만 아니라 카드 뉴스 등의 캐러셀, 다양한 길이의 동영상 등의 콘텐츠 마케팅 종류가 탄생했고, 유튜브, 틱톡 등 활용 플랫폼도 다양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콘텐츠의 퀄리티 역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비해 기술적인 면모가 부각되는 마케팅 종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데이터를 측정하여 고객의 행동에 맞춰 어떠한 광고나 콘텐츠가 더 적합한지 판단하여 선택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을 띄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포털 사이트의 전면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Display Ad, DA)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정확한 분석을 위해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 등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콘텐츠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기술만으로 적합한 광고가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이죠. 고객이 선호할 만한 여러 가지 광고 소재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괄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이라 이야기하지만 뜯어보면 콘텐츠 마케팅을 품고 있는, 콘텐츠 마케팅 종류라고는 할 수 없지만 콘텐츠 마케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
마케터의 기본기를 만드는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의 기본

롱런하는 마케터의 차이는 기본기에서 보이기 마련인데요. 특히나 콘텐츠 마케팅 역량을 갖춘 마케터들이 활약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뿐만 아니라 브랜딩, 디지털 마케팅, ATL 등 대부분의 광고와 마케팅 분야에서 그리고 콘텐츠 마케팅 종류를 포괄하는 마케팅 영역에서 콘텐츠 기획 능력을 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케팅 실무를 경험하지 않고 콘텐츠 마케터 종류에 따른 역량을 키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경력자를 선호하는 이유 중에 하나도, 이론보다는 실무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Chapter. 3
콘텐츠 마케팅 종류를 알고 관련 분야로 취업하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하고 싶다면?

그렇다면 취직하기 전에 콘텐츠 마케팅 종류를 이해하고 실무 능력을 키우는 방법은 없을까요? 구직 시에 인정받을 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 실무 역량을 만들 수 있다면 더 좋을 텐데요.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터, 카피라이터 멘토를 찾아보는 걸 추천합니다. 내가 가야 할 커리어를 앞서 걸어본 전문가들에게 들을 수 있는 정보의 힘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이죠. 좋은 멘토를 찾는 게 어렵다면, 제로베이스의 콘텐츠 마케팅 종류와 깊이를 채워주는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어떨까요? 요즘 대세로 떠오른 브랜드의 역량 높은 실무자들을 멘토로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강사진 전·현직 출신 기업

<콘텐츠 마케팅 스쿨 강사진 전·현직 출신 기업>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무신사, 배달의민족, 야놀자, 당근마켓에 계신 전·현직 강사분들이 직접 참여한 강의와 멘토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 준비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이 내가 만든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인지 수정이 필요한 콘텐츠인지 혼자서 결정할 수 없다는 고민인데요. 이러한 고민을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멘토링 피드백이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멘토링 피드백은 1차 제작 피드백, 2차 총평 피드백 그리고 실시간 질문 피드백을 주십니다. 이를 통해 수강생분들은 마케팅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아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재미있고 통통 튀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신입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

<비전공 수강생이 만든 카드 뉴스>

실제 사례로 위 콘텐츠를 만든 수강생은 마케팅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았고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 전까지 콘텐츠를 만들어 본 적이 없는 수강생이었습니다. 그러나 수강후 카피라이팅 훈련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멘토님의 피드백을 받고 수정한 뒤 콘텐츠의 매력을 올렸으며 신입 콘텐츠 마케터로 당당히 취업을 했습니다.

요즘 불경기에 마케터로 취업하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기만큼 쉽지 않은 길입니다, 조금 더 빠르고 확실하게 가는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3개월 안에 콘텐츠 마케팅 제작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커리큘럼과 강사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을 다루면서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콘텐츠 제작 역량 능력을 키워 원하는 꿈을 반드시 이룰 수 있길 바랄게요.


콘텐츠 마케팅 취업은
제로베이스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