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 디자인 툴

UX/UI 디자인 툴의 양대산맥, 스케치 vs 어도비 XD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스케치와 어보디 XD
  • 오늘은 UX/UI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구현해주고 개발자와 협업이 가능하게끔 해주는 필수 디자인 툴, 스케치와 어도비 X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치 (Sketch)란?


어느날부터 UX/UI 디자이너의 필수 툴로 떠오른 스케치는 네덜란드 회사 Bohemian Coding에서 개발한 벡터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기본적으로 포토샵을 다룰 줄 안다면 비슷한 부분이 많아 한달 정도 연습하시면 어느정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요. 다만 아직까지도 버전 업데이트가 많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기능을 학습해야 합니다.

특징


-맥 os만 지원

-잦은 업데이트

-벡터 기반

-작은 용량, 가벼운 사용성

-바로 활용 가능한 템플릿

-프로토타입 기능

-Symbol 기능

위 특징 중 가장 특별한 부분인 Symbol(심볼)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드릴게요. 예를 들어 웹/앱을 디자인하게 되면 필수적으로 여러 화면에 반복되는 디자인 요소를 넣게 됩니다. 이 때 반복되는 디자인 요소를 바꿔야 된다면? 다른 디자인 툴이라면 아마 하나 하나 찾아내어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스케치의 심볼 기능을 이용하면 한번에 수정 및 적용이 가능합니다.

어도비 XD란?


포토샵, 일러스트 등 여러 디자인 툴로 유명한 어도비에서 UX/UI 디자인을 위해 출시한 어도비 XD는 일러스트와 비슷하여 해당 툴은 다룰줄 아는 분이라면 조금 더 쉽게 입문하실 수 있어요. 참고로 XD는 Experience Design의 약자입니다.

특징


-맥/윈도우 모두 지원

-무료로 사용 가능

-포토샵/일러스트/스케치(!)와 호환

-벡터 기반

-작은 용량, 가벼운 사용성

-Preview 기능

-Automation 기능

​ 스케치보다 늦게 출시된 어도비 XD는 후발주자이지만 같은 어도비사 프로그램과의 호환 그리고 스케치 파일을 그대로 가져와 쓸 수 있는 점을 내세워 무서운 기세로 스케치를 따라잡고 있습니다. 또한 스케치는 iPhone 목업만 지원하는 반면, 어도비 XD는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있어 앞으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UX/UI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사실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거나 소규모 프로젝트라면 포토샵, 일러스트 등 좀 더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디자인 툴로도 UX/UI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무 진입을 원하는 예비 UX/UI 디자이너라면 스케치와 어도비 XD 둘 모두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서비스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스스로 할 수 있는 UX/UI 디자이너로 커리어 전환하고 싶으신가요? 기초부터 포트폴리오, 취업 준비까지 한번에 끝내는 UXUI 디자인 스쿨을 확인해보세요.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