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스쿨 수강 후기

커넥to 후기 | 하루에 12시간 이상, 프로그래밍 공부에 몰두하고 있어요.

커넥to 허*혁 님


프론트엔드 스쿨 수강 후기

△ 커넥to 프론트엔드 과정 합격자 허*혁 님


“잠 줄여가면서 하루에 12시간 이상 공부하느라 고생 많았다.
원하는 결과를 얻었는지 모르겠지만 고생했다. ”

  • 커넥to, 인터뷰 진행일 기준 22일차인 허*혁님은 과정 마지막날 본인에게 수고했다는 격려를 전하고 싶다고 하는데요. 이전 커넥to 선배들을 따라 꼭 ‘네카라쿠배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혁님의 입과 합격 과정을 아래에서 만나보세요.

’메모리 기능’보다 ‘사용자 관점’부터 고민하는 저를 발견했어요. 

안녕하세요. 허*혁님. 일본에서 1년 2개월간 일했다고 들었어요.


대학에서는 전자전기공학부, 일본어 통번역을 부전공했어요. 졸업하고 일본에서 기계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로 일했고요. 작년에 일본에서 한국으로 귀국했고, 올해 5월부터 타 기관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참여하던 중, 같이 공부했던 친구들이 커넥to 과정을 추천 받았어요. 프론트엔드 관련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하더라고요.

친구의 추천을 듣고 커넥to에 지원해 현재 커넥to 과정에서 공부 중입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계기는요?


개발 공부를 같이 하던 다른 친구들이 ‘속도 개선, 메모리 기능’과 같은 성능 개선에 관심을 두는 경우가 많았어요. 저는 웹개발을 하면서 ‘사용자 관점’, 이를테면 유저에게 편리하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 접속량을 늘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고, 제 성향이 프론트엔드 업무에 더 적합할 것이라고 판단했어요.

 기계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웹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개발 언어가 다른가요? 


일본에서는 기계 개발을 위해 C언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프론트엔드 개발에 필요한 HTML/CSS, JavaScript 관련 지식이 거의 없었어요.

커넥to 면접 때 "프론트엔드 지식이 전무하다"고 말했어요. 

 커넥to 합격 소식 듣고 어떠셨어요? 


솔직히 말해서, ‘의외다’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제가 개발 경력이 있고 이과 계열을 전공하긴 했지만 면접 때 “프론트엔드 지식이 전무하다.”고 말씀 드렸어요. 그럼에도 합격 소식을 들었고, 저의 가능성을 발견해주시고,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 같아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합격 소식 듣고 제일 먼저 한 일은요? 


외부 교육 기관에서 만나서 커넥to에 지원을 추천했던 친구들에게 합격소식을 알렸어요. 친구들이 합격을 축하해주기도 했고, 처음 공부하는 프론트엔드 분야 공부에 대해 우려 섞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커넥to 22일차, 부족했던 프론트엔드 지식을 채우기 위한 하루 루틴을 알려주세요.


강의장에 평일 아침 9시 50분까지 도착해요. 이번 주차에 알고리즘 수업을 듣고 있는데 김태원 강사님께 그날 공부할 자료를 받아요. 알고리즘 자료를 보면서 수업을 예습하고 점심을 먹고 와서 강사님의 수업을 수강합니다. 오후 5시에 수업이 끝나면 프로그래밍 관련 퀴즈 문제를 풀어봅니다. 저녁을 먹고 돌아와서 다시 그날 배운 내용을 공부하고, 집에 돌아갑니다.

집에 돌아가서 씻고 주무시나요?


아니요. 집에 돌아가서 그날 배운 내용을 문제로 풀고 자습하면 하루가 끝납니다. 이 루틴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반복하고 있어요.

커넥to에서는 하루 12시간 이상 프로그래밍 공부만 합니다. 

프론트엔드 스쿨 수강 후기

입과 22일차, 커넥to에서 배운 내용이 만족스러운가요?


네. 커넥to 커리큘럼만 잘 따라가면 커넥to에 합격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깁니다. 열정이 가득한 동료들, 수준 높은 강의와 더불어 하루에 12시간 이상 공부하고 있는 만큼 4개월간 학습량만 유지한다면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커넥to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요?


커넥to에만 있는 ‘커리어 서비스’가 가장 인상 깊었어요. 첫 날, 커리어 매니저님께서 직무 분석 방법과 기업 조사 방법을 알려주셨어요. 일본 취업 과정에서 모든 취업 준비를 저 혼자 준비했던 터라 회사를 분석하는 방법이나 노하우를 모르는 상태였어요. 앞으로 커넥to에서 받게 될 전문적인 커리어 코칭을 가장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전 커넥to 취업자 분들 보면서 느낀 점은요?


오전 10시부터 오후10시까지 프론트엔드 개발 과정을 운영해본 경험이 처음인데도 10명 중 7명이 네카라쿠배 개발자로 합격했다는 것에서 과정에 대한 신뢰감이 생겼던 것 같아요. 그 대목에서 강사님들의 전문성, 담당 매니저님의 열정도 느껴졌고요. ‘나만 열심히 한다면 합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커넥to 마지막 날 본인은 어떤 모습이었으면 좋겠어요?


네카라쿠배 중, 카카오 개발자로 합격한 모습이었으면 . 네카라쿠배 각 기업의 인재상을 모두 찾아봤는데 카카오 인재상 중에 ‘내 생각보다 남의 생각이 옳을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어요. 그 문장이 제가 생각하는 ‘카카오’라는 기업과 어울린다는 생각도 들었고, 제 평소 가치관과 적합한 것 같아 카카오에 입사하고 싶습니다.만약, 네카라쿠배 개발자가 못 된다고 해도 제가 원하는 다른 기업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패스트캠퍼스에서 6년간의 교육 경험을 통해 만든
‘네카라쿠배 스쿨’이 '커넥to'로 변경되었습니다.


제로베이스와 함께한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