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후기


“네카라쿠배 취업, 졸업 전에 이뤘죠”| 커넥to 수강후기

커넥to 수강생 정○영님

커넥to 수강생 TALK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후기_네카라쿠배 스쿨 1기 수강생 김정원님

사진=커넥to 수강생 정○영님

  • 프로그래밍 관련 전공자인 정○영님은 ‘학원 출신’, ‘국비 출신’과 같은 부정적인 어감의 말을 들어왔던 터라 과정 초반에는 불안한 감정부터 들었다고 하는데요. 커넥to에 대한 불안함을 확신으로 바꾼 커넥to 수강생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초반 2주, 정석 대로 가르치는 수업 내용이 답답하다고 생각했어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산업보안학과 4학년, 현재는 마지막 학기 재학 중입니다.

2학년 때부터 소프트웨어 학과를 부전공 하면서 계속 개발 공부를 하다가 커넥to 과정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네카라쿠배 중 한 곳에 합격해서 첫 출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커넥to 과정 초기에 어떤 기대를 하셨고, 실제로는 어땠을까요?


 주변에서 ‘학원 출신’, ‘국비 출신’과 같은 부정적인 어감의 말을 들어왔던 터라 입과 후에도 커넥to 과정에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자바스크립트 이웅모 강사님의 동작 원리에 대한 수업을 듣는데, 시간 낭비를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코드는 ‘복사 -붙여넣기’ 해서 동작시키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원리부터 정석으로 배우는 커넥to 과정의 학습 진도가 답답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생각이 바뀐 계기는요?


커넥to 과정 초반에는 정석 대로 코딩 동작 원리부터 다시 배워야 한다는 생각에 답답함을 느꼈지만 코딩 공부에 갈증이 생겨서 커넥to 과정에 입과한 것인 만큼 수업 내용에 집중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전까지만 해도 구글에 코드를 ‘복사-붙여넣기’ 해서 동작시켜왔던 터라 실력이 정체되어 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강사님이 이끌어 주시는 대로 정석에 맞게 공부하다 보니까 코딩 실력이 초반 한 달, 급격하게 성장했고 그때부터 커넥to 과정을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전공자'인 저도 접해본 적 없는 강의였어요. 

​ 대학교 프로그래밍 과정과 커넥to 각 과목 수업을 비교해주신다면요.


개인적으로, JavaScript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만큼 깊이 있게 가르치는 기관은 없는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공부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JavaScript는 ‘복사-붙여넣기’ 해서 사용하거나, 검색해서 나오는 항목을 수정해서 동작시키는데요.

커넥to 과정은 전공자도 놀랄 만큼 JavaScript동작 원리와, 코드 작성에 대한 깊이 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Html, React, Github와 같은 강의는 어떤가요?


커넥to가 아닌 타 과정에서 Html의 ‘웹 접근성’에 대해 배우기 쉽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tml은 같은 UI를 구축하더라도 많은 방법이 있는데, 김데레사 강사님의 Html 강의를 통해 웹 접근성이라는 개념에 기반해 사용자에게 친숙한 웹 화면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React 강의는 함수 작성법만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다음 진도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 동작 원리에 기반한 함수 응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Github 같은 경우 실제 협업할 때 필요한 방법론을 배운 후, Github를 실습하면서 기본 Command만 다룰 줄 알던 제가 실무에서 Github 활용 시 필요한 기술까지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 대학교 전공 공부양과 커넥to 과정에서 학습양을 비교해 보자면요?


대학교에서 공부할 때와 비교해보면, 학습 시간이 4~5배가량 차이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공부할 때는 하루 2~3시간 학습 양을 채우고 만족했던 것 같습니다. 커넥to에서는 시설이나, 강의 등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코딩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있어서, 코딩 학습 양이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  커넥to 과정의 팀 프로젝트 진행 과정은 어떤가요? 


커넥to 과정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프로젝트 기획 과정, 나아가서 코딩 컨벤션을 만드는 과정까지도 강사님의 지도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께서 프로젝트 방향이 올바르게 가고 있는지를 점검해 주셨고, 주제 선정이나 설계는 팀원들끼리 자유롭게 선정했습니다.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도 원하는 만큼,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고 팀원들의 학습 의지도 높아서 팀프로젝트 실행력도 좋았습니다.

대학 졸업도 전에 네카라쿠배 중 한 곳에 합격하기까지

네카라쿠배 합격 후 현재 소감을 들려주세요.


걱정과 기대감이 혼재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제부터 시작이다’라는 생각이 드는 한편, 지금까지 갈고닦은 코딩 실력을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아 기대됩니다.

재학 중에 합격하신 건데, 주위 친구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대학교 다니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이 아니었기 때문에, 친구들이 제 합격 사실을 두고 적잖이 놀라는 눈치였습니다.

전공 공부도 열심히 하지 않던 제가, 네카라쿠배 중 한 곳에 합격했다고 하니까 “커넥to 다음 기수는 언제 오픈하냐”, “경쟁률은 얼마나 치열하냐”고 묻더라고요. (웃음)

네카라쿠배 중 한 곳의 실제 코딩테스트 난이도가 궁금해요.


제가 체감한 코딩테스트 난이도는 높지 않았지만 만약 ‘커넥to 과정에서 공부하지 않았더라면’ 통과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코딩테스트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유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문제별 접근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

커넥to 과정에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제가 작성한 코드로 강사님의 1:1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코딩테스트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꾸준히 코딩테스트 준비를 하면서, 과정 중반부터는 “네카라쿠배 중 한 곳의 코딩테스트는 붙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자신감도 들었습니다.

흔들리지 않고 개발 공부에만 몰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 전공자 분들께도 이 강의를 추천하시나요.


프로그래밍 전공자여도,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으시다면 꼭 들어야하는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서 코딩테스트 준비부터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까지 준비할 것이 많다 보니까 방향성을 잃기 쉽습니다. ​

그러나, ‘커넥to 과정’의 경우 첫째,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래밍 공부를 체계적인 커리큘럼에 입각해 배울 수 있어 개발 공부에만 몰두할 수 있습니다.

둘째, 취업을 위한 기술 면접 준비, 커리어 코칭 등을 제공받기 때문에 큰 걱정 없이 네카라쿠배 취업에 필요한 가이드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코딩 공부에 대한 갈증이 있으신 분들께는 개발자 취업에 있어서 결정적인 한 방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패스트캠퍼스에서 6년간의 교육 경험을 통해 만든
‘네카라쿠배 스쿨’이 '커넥to'로 변경되었습니다.


제로베이스와 함께한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