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 취업 후기
“백엔드에 대해 공부도 해봤지만, 부트캠프에서 얻는 게 더 많았어요.”
백엔드 스쿨 | 강준모 수강생
**백엔드 스쿨 취업후기는 백엔드 스쿨을 통해 취업한 실제 취업자를 대상으로 인증 절차를 거쳐 수집한 취업후기입니다.
-
editor’s note
‘급할수록 돌아가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당장 취업이 급할 수도 있겠지만 정확하게 제대로 가는 것이 돌아가지 않는 방법입니다.
준모님은 개발자로 재직한 경험이 있지만 다시 백엔드 스쿨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와 백엔드 개발자 취업 성공 비결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1 백엔드 충분히 알았어도 부트캠프는 필요합니다.
준모님은 이전 직장에서 Java 에이전트 직무로 백엔드 개발을 경험하며 백엔드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상태에서 백엔드 스쿨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Q. 안녕하세요. 준모님.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시작하게 된 이유를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정보통신 공학을 전공하고 백엔드 개발자로 근무하다 퇴사를 하고 백엔드 스쿨을 시작했어요. 전공자도 아닌 제가 이전 직장은 운 좋게 개발자로 취직은 했지만 기본기가 없어서 어려움을 많이 겪으면서 일을 했습니다. 기초 지식이 없는 채로 취업해서 일을 하니 늘 기본기에 대해 부족하고 모자란 부분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퇴사 후 백엔드 스쿨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Q. 그래도 개발자로 취업을 할 정도였으면 백엔드에 많이 알고 계신 것 같은데 아닌가요?
컴퓨터 공학과 학생들에 비하면 조금 부족하지만 그래도 IT 직군 취업에 필요한 기본 지식은 어느 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내용이 많았기에 인터넷 강의, 지인, 동아리 등 직접 해결하려고 많이 애썼던 기억이 납니다.
Q. 제대로 공부를 시작하기 위해 고른 백엔드 스쿨, 그 이유가 궁금해요.
먼저 여러 부트캠프들의 교육과정을 세세하게 검토하면서 이게 나에게 정말 도움이 될지 세세하게 따져봤습니다. 백엔드 스쿨 커리큘럼을 봤을 때 신입/주니어 개발자로서 반드시 알아두면 좋을 내용(컴퓨터 공학 지식, 자료구조/알고리즘, 스프링 프레임워크, 디자인 패턴 등)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Chapter. 2 항해와 같은 백엔드 스쿨이었습니다.
Q. 백엔드 스쿨 수강 전과 후,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제가 평소에 공부하고 싶었던 개발 관련 내용을 충분히 학습했고, 그동안 부족하다고 느꼈던 기본적인 개발 관련 지식이 채워졌다는 점에서 가장 큰 변화를 느낍니다. 백엔드 스쿨을 수강하며 남는 시간에는 개발 관련 서적도 많이 읽었는데, 이때 IT 개발자로서 바라보는 가치관, 시선적인 부분에서도 성찰을 많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원하는 목표에 취업을 할 수 있었던 준모님 만의 경쟁력이 궁금해요.
개발자로서 개발 업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기를 기르는데 충실하고, 이를 토대로 개인/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배운 지식을 활용하고 경험을 쌓은 것이 경쟁력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백엔드 스쿨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동시성 관리’와 같은 심화 지식도 관심을 가지고 서적을 참고하며 공부를 했는데 이런 모습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비친 것 같습니다.
Q. 원하는 목표를 이룬 백엔드 스쿨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어떻게 표현해 주실 수 있나요?
백엔드 스쿨은 ‘항해’ 와 같습니다. 출발지와 도착지가 있고, 중간에 여러 가지 힘든 역경이 있을 수 있지만 마침내 항해를 끝마치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에서 이렇게 표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hapter. 3 취업을 위한 수단이지만, 개발을 위한 반드시 필요한 역량 ‘코딩테스트’
Q. 백엔드 스쿨 학습 요소 중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일까요?
매주 코딩테스트 과제가 제일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백엔드 스쿨을 시작하지 않았더라면 많이 풀어보지 못했을 문제들을 매주 풀이까지 진행해 주시니까 바쁠 땐 보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근 취업을 위한 수단으로도 코딩테스트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평소 개발할 때도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에 매주 진행하는 코딩테스트가 개발자의 역량을 갖추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개발자 취업 준비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조언 한 마디해 주실 수 있나요?
신입/경력에 상관없이 개발자 취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자로서 일해보고 싶다는 욕심과 꾸준한 학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면접관들에게 이런 태도를 보여주기까지 몇 가지 전형을 통과해야 합니다.
따라서 만약 지금 개발자 준비를 시작하려는 분들이 있다면 자료구조/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1순위로 정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할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요즘에는 많은 기업들이 알고리즘 문제로 지원자를 거르고, 문제도 워낙 어렵다 보니 정말 빠른 취업을 원한다면 자료구조/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함께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백엔드 스쿨을 추천하는 분들이 있다면요?
개발자가 정말 되고 싶은데 당장 알고 있는 게 하나도 없다면 백엔드 스쿨은 최선의 선택이라고 확신합니다.
전공자, 현직 개발자인데 기본기에 부족함을 느끼거나 혹은 비개발직군인데 이직을 준비하는 경우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강의들이 많은 만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백엔드 스쿨은 모두에게 훌륭한 학습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충분히 가치가 있는 과정이니 고민하지 마시고 시작하세요!
제로베이스에서는 취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해 볼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해 보세요.
취업은 제로베이스
>> 백엔드 스쿨 바로가기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