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수강 후기
“국비 지원 교육은 접근이 쉽다보니 의지력이 없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백엔드 스쿨 | 김동호 수강생
-
editor’s note
국비 지원 교육을 받은 수강생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이 있다. 이력을 알 수 없는 강사님과 의지가 없던 수강생. 동호님은 의지가 없는 수강생들과 수강하다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와서 놀랐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들어보도록 하자.
Chapter. 1 컴공 전공생이었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그다지 재미있지 않았습니다.
동호님은 컴공 전공생입니다. 개발자로 취업까지 했지만 지금은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에서 공부를 다시 시작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비 지원 교육 과정을 거쳐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까지 오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Q. 안녕하세요 동호님.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까지 오게 된 이야기가 궁금한데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개발자로 취업까지 했지만 백엔드를 더 공부하고 싶다는 욕심에 퇴사 후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은 했지만 프론트엔드 업무까지 다 하게 되면서 프론트엔드 업무는 저한테 즐겁지 않았어요. 그런 생각이 들다 보니까 조금 더 좋은 회사를 가고 싶었고, 백엔드를 더 공부해 보자라고 결정한 것 같아요.
Chapter. 2 국비 지원 교육에서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로
Q. 국비 지원 교육 과정도 들으셨다고 했는데 강의는 어땠나요?
국비 지원 교육 과정은 백엔드/프론트엔드 구분이 나눠져 있지 않고 Java 웹 개발자 과정이었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백엔드 개발에 대해 깊게 교육할 수 없었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장벽이 낮아 의지가 부족한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같이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마찰도 많았죠. 본인이 맡은 작업을 아예 하지 않아 남에게 피해를 주니까 저도 스트레스를 받더라고요. 또 단순 웹 개발자 취업 과정이었기 때문에 요즘 IT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수학적 사고 과정(코딩테스트에 대한 내용 등)에 대해 교육을 받지 못했습니다.
Q.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다시 선택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
국비 지원 교육에서 배우지 못한 코딩테스트와 최신 기술 스택에 대해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시작한 날부터 1일 1커밋에 도전하고 있는 동호님
Q. 수강했던 국비 지원 교육 과정과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어떤 건가요?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에서 코딩테스트 공부를 하면서 이제 기업들이 코딩테스트 전형으로 뽑다 보니 코딩테스트를 잘 해야 코드도 잘 짤 가능성이 높구나라는 것을 느꼈어요.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 수강 전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머릿속에 있는 것을 필터 없이 막 쳤는데, 그 당시에는 제가 코드를 되게 잘 짜는 사람인 줄 알았어요.
그런데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에서 알고리즘을 배우고 난 후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 어떻게 짜는 게 올바른가에 대한 고민에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국비 지원 교육은 강사님 한 분이 실시간 zoom으로 수업을 했는데, 진도를 놓친 부분이 있을 때 따라가기 어려웠어요. 하지만 백엔드 스쿨은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여러 번 돌려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Chapter. 3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은 물어보는 환경이 잘 되어 있어서
과거로 돌아가도 다시 선택할 것 같아요.
▲ 공부 사진 모습 = 수강생 제공
Q. 만약 ‘국비 지원 교육’과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 중 다시 선택하라면 어떤 과정을 선택하실 건가요?
당연히 백엔드 스쿨을 선택할 것 같아요. 일단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은 의지가 많은 수강생들과 함께하기 때문에 모르는 것을 서로 물어볼 수 있는 환경이 아주 잘 되어 있어요. 또 백엔드 개발자가 되는데 필요한 교육들을 국비 지원 교육에서는 제대로 배울 수 없었던 경험 때문에 무조건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다시 선택할 겁니다!
Q. 동호님처럼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과 ‘국비 지원 교육’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려요!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이 아니었다면 짧은 시간 안에 현재의 수준까지 배우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업에서 어떤 기술 스택을 사용하고 있는지, 내가 쓰고 있는 코드들이 잘 쓰이고 있는 건지 조금이라도 고민된다면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추천드려요.
제로베이스에서는 취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해 볼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해 보세요.
취업은 제로베이스
>> 백엔드 스쿨 바로가기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