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취업 후기

29살, 비전을 찾아 UIUX 디자이너로 이직! UIUX 디자인 스쿨이 길잡이가 되어주었어요.

UIUX 디자인 스쿨 7기 | 홍예린 수강생

  • editor's note
    비전을 고민하고 이를 찾아 과감히 행동하는 사람은 언제나 멋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여기, 비전을 찾아 시각 디자이너에서 UIUX 디자이너로 직무 전환을 결심하고 이직에 성공한 예린님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29살, 훗날에 더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 과감히 도전한 예린님! 그 멋진 도전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만나볼까요?


    잠깐, UIUX 디자인 스쿨이 궁금하다면? 자세히보러가기 >

제로베이스 수강생 홍예린님

UIUX 디자인 스쿨 7기 수료생 홍예린님

Chapter. 1
비전을 위한 결심,
UIUX 디자이너

안녕하세요, 예린님! 취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UIUX 디자인 스쿨 7기 수료생 홍예린입니다. 저는 시각 디자인 에이전시 회사에서 그래픽부터 패키지, 편집 디자인까지 시각 디자인에 관련된 모든 디자인 업무를 진행해왔습니다. 그러던 중에 조금 더 비전이 있으면서도 재미있는 디자인에 대한 갈증이 생겼고, UIUX 디자인이 이 갈증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30살이 되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도전해보자는 생각에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UIUX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시각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재직하시던 중에 UIUX 디자인을 결심하셨어요. UIUX 디자인의 어떤 매력에 끌려 커리어 전환을 결심하게 되셨는지 궁금해요.

UIUX는 지속성과 확장성이 있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했던 디자인은 인쇄/출판과 이어지는 작업인데다가 에이전시 특성상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면 끝이였기에, 아무래도 일시적이라는 점이 아쉬웠는데요. 그에 비해 UIUX 디자인은 한 플랫폼이나 서비스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을 하고 디자인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사용자 관점에서 생각한 근거 있는 디자인을 도출해야 해요. 그런 점이 어렵기도 했지만, 눈에 보기에 예쁜 디자인이 아닌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만족감을 느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원의 디자인을 한다는 것이 저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와서 UIUX 디자이너로 이직을 결심하게 된 것 같아요.

직무 전환을 결심한 당시 UIUX 디자인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계셨나요?

처음에는 모바일과 웹에 대한 화면을 디자인 하는 것 정도로만 생각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제로베이스로 이론과 툴을 배우고 개인과 그룹 과제를 해나가면서 생각보다는 어렵고 공부를 계속 해야하는 디자인 분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무 전환을 결심하시면서 학원이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보셨을 것 같은데, 제로베이스의 UIUX 디자인 스쿨을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가 있을까요?

대학생 시절에 집 부터 강남까지 왔다갔다 해야하는 학원을 다닌 적이 있었는데 이동에 많은 시간을 들이는게 너무 비효율적으로 느껴졌어요. 그래서 100%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강의나 과제에 들이는 시간들을 내 상황과 여건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서 효율적이었던 것 같아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니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여러 번 반복해서 들을 수 있고,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고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됨에도 스터디 플랜이 자세히 짜여져 있어서 4개월 동안 꾸준히 할 수 있을거란 확신도 있었어요.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걸 좋아하다보니 이런 부분이 좋았던 것 같아요. 또 커리큘럼과 강사진에 대해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실무에 가까운 과제들로 구성된 과정임을 과정 시작 전부터 알 수 있어서 제로베이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Chapter 2.
길잡이가 되어준
UIUX 디자인 스쿨

UIUX 디자인 스쿨에서 가장 좋았던 점이나 특별한 점이 있었나요?

저는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에서 현직 디자이너분에게 매주 라이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던 게 실제 취업을 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았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은 기획 프로젝트 하나와 기존에 있는 플랫폼에 대한 개선 프로젝트로 진행되는데, 이 두가지가 다 가능한 사람이라고 보여질 수 있는 결과물을 낼 수 있어 좋았어요. 그 과정에서 다른 수강생들의 포트폴리오 주제나 진행과정도 함께 보면서 얘기할 수 있는 부분도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기억에 남습니다.

어떤 포트폴리오를 만드셨는지 궁금해요! 어떤 부분에 가장 신경을 쓰며 만드셨나요?

홍예린님 포트폴리오 일부

예린님 포트폴리오 일부

제로베이스에서 완성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가 2가지인데요, 하나는 1인 가구를 위한 서비스가 다 통합되어 있는 1인가구 맞춤 플랫폼 프로젝트이고 또 하나는 기존에 있는 아이디어스에 대한 개선 프로젝트였습니다. 각자 신경쓴 포인트가 다른데 제가 기획부터 시작했던 포트폴리오는 완성한 포트폴리오는 사회에 있는 다양한 유저의 니즈와 패인포인트를 적용해서 주요 기능들을 도출하는 과정이 가장 어려웠고 시간이 많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스 개선 프로젝트는 기존에 있던 플랫폼에서 불편한 점을 도출해서 리뉴얼하는 부분에서 객관적인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며 멘토님에게 받은 피드백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멘토님께 피드백 받을 때마다 소소한 부분부터 전체적인 부분까지 취업을 위한 부분을 봐주시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아무래도 현직 디자이너시다보니 딱 봤을 때 폰트 스케일부터 해서, 컴포넌트 곡률 하나하나까지 세세하게 봐주시더라고요. 또 서비스 기획을 하며 흐름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체크해 주시고, 안풀리는 부분에 있어서는 같이 고민도 해주셨는데요. 현직자에게서만 들을 수 있는 실무 프로젝트 경험이나 소소한 피그마 꿀팁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디자이너로 써 해주실 수 있는 피드백 뿐 아니라 전반적인 기획과 포트폴리오의 흐름까지도 신경 써주셔서 취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나온 것 같습니다.

UIUX 디자인 스쿨이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도움이 되셨을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어떤 부분이 가장 도움이 되셨을지 궁금합니다.

지원한 회사에 대한 자소서, 이력서, 포트폴리오, 채용공고 링크를 보내드리면 전체적으로 수정해야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시고 회사 정보에 대해 물어봐주시고 모의 면접 질문을 해주시는 커리어 서비스가 도움이 되었어요. 처음에 면접에 대한 틀이 안잡혀 있을 때 그 가이드를 잡고 시작해주셔서 매번 모의면접을 받아 보지 않더라도 혼자 면접을 보는 상황에도 참고해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Chapter 3.
비전을 만들어 갈
UIUX 디자이너

지금 입사하게 된 회사에 지원하신 이유와 입사를 결정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에이전시에 대한 경험이 있다보니 회사 내의 플랫폼이나 자체적인 서비스를 하는 곳에 대한 갈증이 있어서 그런 회사를 위주로 알아보다가 지금의 회사를 지원하게 되었고, 개발팀까지 있는 회사여서 협업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겠다는 생각에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취업 후에 생긴 새로운 목표가 있으신지도 궁금해요!

저는 기획을 잘 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그리고 제가 만들고 작업한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요! 보게 되면 너무 뿌듯할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선 제가 많이 성장하고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해요. 늘 학습과 산출을 반복하는 그런 성장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예린님이 생각하시기에 UIUX 디자이너로 취업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회사에서는 신입같지 않은 신입을 원한다고 느꼈어요. 실무로 바로 투입해도 문제 없을 사람을 원하는 것 같아요. 사용자 관점에 의한 디자인을 하는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지, 작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제로베이스에서 4개월 동안 현직자 멘토님의 피드백과 실무 밀접 과제를 통해 그러한 부분을 잘 훈련해서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본인이 작업할 때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디자인을 하는지 생각해보고, 사용자의 관점에서 유의미한 디자인이라는 근거를 가진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UIUX 디자이너로 업무를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UIUX 디자이너를 고민하는 주변인이 있다면, UIUX 디자인 스쿨을 추천해 줄 의향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이유도 알려주세요. :)

제로베이스를 하면서 만족스러웠던 부분이 많이 있었어요. 앞서 말한 현직 디자이너(멘토)님의 피드백을 들을 수 있다는 점, 토스나 당근마켓 등의 현직 디자이너분들의 라이브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 실무에 적합한 과제들을 실습한다는 점, 100%온라인으로 진행되기에 효율적으로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만족스러움을 느꼈던 부분인데요. 제 주위에 UIUX 디자이너를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이 장점들을 이야기하며 추천해줄 것 같아요.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고민이 되신다면 한 번 해보세요! :)

UIUX 디자인 스쿨은 OO이다! 예린님이 생각하는 UIUX 디자인 스쿨을 한 단어로 정의한다면?

저는 UIUX 디자인 스쿨을 ‘취업길잡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이론부터 툴 학습, 실무에 기반한 과제들, 그룹 과제, 포트폴리오 완성까지 4개월 과정안에 다 들어있어서 조금 빡셀 수는 있지만 마음만 먹고 따라간다면 4개월 안에 UIUX 디자이너가 되어있더라고요. 요즘같은 취업난에 막막한 취준생 분들이 계시다면, 4개월만 딱 제로베이스를 믿고 따라오세요. 저 역시 취업을 고민하고 있던 사람으로서 제로베이스를 선택한 것에 후회가 없고, 결국 취업도 성공했기 때문에, 여러분도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직무 전환을 고민하거나, UIUX 디자인을 하고 싶은데 다양한 이유로 고민하고 있을 수강생분들을 위한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려요!

29살, 젊다면 젊지만 늦었다고 생각하면 늦은나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해가 지날 때 마다 그 때 도전해 볼 걸 고민하던 때가 있었어요. 하지만 제로베이스를 알게 되고 과감하게 도전했습니다.

책에서 이런 문장을 읽은 적이 있어요. ‘나이가 들수록 시간에 대한 강박은 커져간다. 하지만 고민할 동안에도 시간은 흐른다. 우물쭈물할 시간이 없다. 무언가 하고 싶다면 그냥 시작해보자.’, ‘무궁화호를 타고 늦게 도착할지라도 탔다면 종착지에는 반드시 간다는 것.’ 이 말에 용기를 얻어 이직을 결심하였고, 취업 준비를 하는 동안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문장들을 스스로 끊임없이 되새이며 결국 저는 시작을 했고 이직을 성공했어요! 고민되는 분들은 시간은 흐르는 중이니, 더 늦기 전에 제로베이스와 함께 얼른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UIUX 디자인 스쿨은 '취업'까지 단 4개월,
새로운 여정을 함께할 분들을 기다립니다.

UIUX 디자이너로
직무 전환에 성공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