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상세 정보

제로베이스 수강후기

학력, 전공 다 빼고 오직 UIUX 디자인 포트폴리오로 취업했어요.
UIUX 디자인 스쿨 | 박한수 수강생

  • editor's note
    대학 졸업한 취업 준비생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전공을 살려 취업하거나, 그동안 쌓아온 것을 지우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거나. 걱정보다는 기대감으로 새로운 변화에 거침없이 도전한 한수님을 모시고 어떻게 취업까지 달려왔는지 그 과정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제로베이스

사진= UIUX 디자인 스쿨 1기 박한수님

Chapter. 1
영문학과 전공생에서
UIUX 디자이너 취업까지.

안녕하세요 한수님.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남들과 다를 바 없이, 지극히 평범하게 현실에 순응하며, 하고 싶은 걸 숨긴 채 20대를 보낸 박한수입니다. 디자인과는 동떨어진 어문계열을 전공하다 얼마 전 운 좋게 다른 이보다 빨리 UIUX 디자이너로 취업했습니다. 이제는 UIUX 디자이너 박한수라고 소개할 수 있겠네요. :)

어문계열에서 UIUX 디자인으로, 그 과정이 궁금한데요.

사실 학생 때부터 영어와 더불어 미술에 관심이 많았어요. 심미적으로 아름다운 것, 보기 좋은 것을 좋아했죠. 많은 학생들이 그렇듯 저도 현실적인 문제로 예술 쪽으로 진학하지 못했지만요. 그러다 최근 창업했던 지인에게 자극을 많이 받았어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의 눈빛은 완전히 다르더라고요. 저도 거기에 감화된 거 같아요. 나라고 하고 싶은 거 못하겠냐라고.

UIUX 디자인에 매력을 느낀 이유는 무엇일까요?

처음 어문계열로 진학했을 땐 영어가 정말 멋있다고 생각했어요. 자신의 전문성을 뽐내면서 의사소통이 가능한 영역이 전 세계로 넓어진다는 점이 특히 좋았던 거 같아요. 영어를 잘하면 소통의 영역이 넓어진다는 점에서 UIUX 디자인이 닮았다고 생각했어요. UIUX 디자인도 사용자와의 접점을 늘려가면서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개인적으로 일상 속에서 기획하고 구상하는 걸 좋아해요. 가장 최적의 여행 루트라든지. UIUX 디자인은 심미적인 부분들을 제외하고도 기획자의 업무도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거든요.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생각할 요소를 자꾸 만들어줘서 성장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 꼭 UIUX 디자인 분야로 취업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현실적인 이유로 포기했던 UIUX 디자인 공부, 다시 시작해보니 어땠나요?

많이 기대되고 설렜어요. 저는 하고 싶은 건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고등학교 때 어느 학과로 진학할지 고민할 때도 제가 잘하고 싶었던 영문학과를 선택했거든요. 대학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어떻게 할지 고민할 때도 똑같았던 거 같아요. 어릴 적 하고 싶었던 디자인을 현실적인 이유로 미뤄두었다면 지금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기에 과감하게 도전하자고 생각했어요.

처음 디자이너 취업을 도전할 때는 전공자가 아니라 불이익이 있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오히려 디자인 업계는 포트폴리오나 디자인 실력으로 평가하는 시장이지 학력이나 전공이 중요한 업계는 아니더라고요. 덕분에 이렇게 전혀 접점이 없었던 저도 취업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UIUX 디자인 공부는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UIUX 디자인 스쿨 입과 하기 전, 학원을 다니면서 그래픽 디자인 수업을 먼저 들었었어요. 포토샵, 일러스트, XD 같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지식이 전무했거든요. 학원에서는 주로 툴 위주로 학습했던 거 같아요. 강사도 현직 디자인 업계에 있다기보다는 툴 교육 위주 수업만 진행하여 트렌드에서 뒤처진 느낌이 있었어요.

학원에서의 아쉬움을 딛고 UIUX 디자인 스쿨을 시작하신건가요?

안 그래도 UIUX 디자인을 배울 곳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에 제로베이스 스쿨 광고를 SNS에서 봤어요. 솔직한 말로는 다른 강의들도 있는지 여럿 찾아보기도 했고요.
하지만,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만큼 커리큘럼을 자세히 보여주고 현직 강사진으로 구성된 온라인 과정이 없더라고요. 온라인으로 진행되기에 제가 가능한 시간대에 맞춰 강의를 무한 복습할 수 있었던 점도 좋았어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UIUX 디자인 스쿨, 한수님은 어떻게 활용했나요?

UIUX 디자인 스쿨에는 주차별로 어떤 강의를 얼마나 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학습 가이드가 있어요. 그렇다고 가이드 맞춰서 강의가 조금씩 제공되는 게 아니라 전체 강의를 우선 제공해주기 때문에 저는 항상 가이드보다 1주씩 앞서 예습을 했어요. 남들보다 UIUX 디자인 배경 지식이 부족했기에 UIUX 디자인 이론 강의를 2번 3번 더 보았던 거 같아요.

특히 과정 후반부에 있는 포트폴리오 라이브 피드백 시간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이 시간을 여러분들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만약 전공자가 아니라면 주변에 디자인 업계 지인이 별로 없잖아요. 그렇기에 현직 디자이너에게 직접 멘토링 받을 수 있는 시간이 정말 소중했어요. 저는 현직 디자이너의 피드백 받기 전 제가 궁금했던 질문을 미리 다 준비해갔답니다. 한정된 멘토링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려고 노력했어요.

Chapter 2.
취업에 성공하기까지 딱 1년.

사진= 한수님의 합격 인증

UIUX 디자이너로 취업 정말 축하드려요! 이번에 합류하신 바이널씨에 대해 자랑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바이널씨는 UIUX 디자인에 특화되어 있는 디자인 에이전시에요. 기존의 에이전시라고 하면 빠듯한 야근, 열악한 업무환경을 많이들 떠올리실 텐데 바이널씨는 다른 것 같아요. 최근에 신사옥도 지어서 입주했고 야근 문화를 지양하는 사내 문화도 한몫하고요. 올해도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도 하고 삼성증권, LG, CJ 등 대기업과의 협업이 많아 실력에는 말할 것도 없고요.

UIUX 디자인 스쿨 수료하자마자 바로 취업하셨는데, 취업 준비 과정이 어땠나요?

저는 고난이 많을수록 빨리 성장한다고 생각해요. 지금 회상해 보면 UIUX 디자인 스쿨을 수강한 4개월이 정말 빠르게 지나갔어요. UIUX 디자인 스쿨을 수강하는 동안 일주일에 하나씩 과제가 있고 때로는 ‘와 벅차다’ 느껴지는 순간이 있기도 했지만 그만큼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피드백도 주마다 있으니, 잊지 않고 다음 과제에 반영해 볼 수도 있었고요.

사진= 한수님의 합격 포트폴리오 대표 이미지

포트폴리오 준비 과정을 자세히 들어보고 싶어요. 한수님은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포트폴리오에 공을 많이 들였어요. 냉정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면접관분들은 지원자가 어떤 준비를 얼마나 열심히 해왔는지 포트폴리오로 판단하실 수밖에 없으니까요.
만약에 신입이라면 디자인 결과물이 물론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선까지만 도달한다면 디자인 화면보다도 기획 단계가 더 중요하다 생각해요. 실제로 이번에 합격한 면접에서도 화면 디자인보다 왜 이렇게 디자인했는지, 어떻게 생각을 펼쳐 나갔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았어요. 포트폴리오에서 WHY, 즉 이유가 많이 드러나게 준비하는 게 면접관분들이 보기에 질문할 거리를 만들어 준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실제로 UIUX 디자인 스쿨에서는 현직 디자이너 멘토님께 매주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고, 줌을 통해 1:1 실시간 포트폴리오 피드백 받아볼 수 있으니 꼭 현직자의 첨삭을 받아보는 걸 추천해요. 신입 디자이너로 어설픈 점, 내가 놓쳤던 부분까지 굉장히 디테일하게 받아볼 수 있었어요.


한수님의 포트폴리오를 자세히 보고 싶다면?
👉한수님 포트폴리오 구경가기

Chapter 3.
지금 성장통을 겪고 있는 분들께.

한수님께 UIUX 디자인 스쿨은 어떤 의미였나요?

UIUX 디자인 스쿨은 비전공자인 저에게 아주 가까이에 있는 멘토였어요. 학생 시절을 벗어나 사회로의 첫걸음을 도와준 고마운 시간이었습니다. 사실 비전공자로서 접점 없던 디자인 분야를 혼자 취업 준비한다는 건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했나 싶을 정도로 막연한데 그 시간을 잘 지나갈 수 있게 도와주신 점은 오래 기억될 것 같습니다.

지금도 성장통을 겪고 있을 UIUX 디자인 스쿨 수강생분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해주세요!

UIUX 디자인 스쿨이 취업을 목표로 하고 다음 기수 분들도 결국 취업을 위해 달리고 계실 거라 생각해요. 그 입장에서 가장 듣고 싶은 말은 아무래도 취업에 꼭 성공하시라는 말이 아닐까 싶어요. 때로는 힘들 수도 있고 쉬고 싶을 수도 있겠지만 그 순간들이 다 실력이 늘어감에 따른 성장통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까 싶네요. 언젠가 서로가 알아볼지는 몰라도 같은 업계에서 마주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취업’이라는 모험을 함께할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UIUX 디자이너를 꿈꾸는 누구나

>> UIUX 디자인 스쿨 바로가기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