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취업 후기

국비 학원에선 만족 못 했던 제가 UIUX 디자인 스쿨 듣고, 연봉까지 만족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었어요

UIUX 디자인 스쿨 8기 | 허연 수강생

  • editor's note
    내가 재미있게 꾸준히 일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공간 디자이너에서 UIUX 디자이너로 직무 전환을 결심하신 허연님. 흥미를 찾아 선택한 직무였지만, 이전보다 더 높아진 연봉과 처우로 전에 비해 더 만족스러운 생활을 보낼 수 있게 되셨다고 합니다. 흥미와 연봉,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허연 님의 이야기, 지금 만나볼까요?


    잠깐, UIUX 디자인 스쿨이 궁금하다면? 자세히보러가기 >

수강생 예시 이미지

Chapter. 1
공간 디자이너에서
UIUX 디자이너로

안녕하세요, 허연님! 취업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7살 허연 이라고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입시 미술을 오래 했는데요. 예술 고등학교 진학 전공이 조소과여서 자연스럽게 대학도 조소과를 전공했어요. 이후 설치 미술과 인테리어 디자인을 배워 공간 디자이너로 10개월 정도 직장을 다니다가, 지금은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공간 디자이너로 근무하시다가 UIUX 디자이너로 커리어 전환을 결심하시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궁금해요.

직종을 변경하기로 결심한 이유 중의 하나는 ‘흥미’였던 것 같아요. 내가 이 직업으로 회사를 몇십 년 다니면서 돈을 벌 텐데, 재미가 없다면 할 수 없을 것 같았거든요. 그렇게 다른 직무를 찾아보던 중 가장 흥미가 느껴진 것이 UIUX 였습니다.

공간 디자이너로 근무할 때 가장 힘들었던 점 중 하나가 ‘혼자’ 일하는 느낌을 받았었다는 건데요. UIUX 디자이너는 다른 디자이너 직군에 비해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과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작업이 대부분이다 보니, 같은 목표를 가지고 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

이전에 공간 디자이너를 준비하실 때는 국비 학원에 다니셨었다고 들었는데요! 왜 이번에는 학원이 아닌 제로베이스의 UIUX 디자인 스쿨을 선택하게 되셨을까요?

제가 인테리어 과정을 준비하면서 국비 학원에 다녔었는데요. 이때의 경험이 다소 아쉬워서 국비는 듣지 않기로 결정했었어요. 학원은 앞에서 강의하면 따라가는 정도의 수업으로 진행되다 보니 취업 기간이 길어지더라고요. 그렇게 찾아보다가 제로베이스를 알게 되었는데, 커리큘럼이 너무 체계적으로 잘 짜여있더라고요. 수강생을 위한 스케쥴표가 따로 있고, 일주일마다 과제를 내는 시스템으로 나태해질 수가 없는 커리큘럼이었기 때문에 믿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제 현업에 계신 멘토분과 이야기할 수 있는 점이 정말 큰 장점이었어요.

현직자 멘토에게 피드백은 듣는 것이 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셨나요?

현재 직접 디자인하며 실무를 하는 분들이 하는 강의와, 그분들의 세세한 피드백을 받는 건 진짜 어느 학원에서도 못 받는다고 생각해요. 학원 강사분들도 물론 현직에 계셨던 분들이지만 현재는 현직에 계시지 않고 학원 강사를 하는 분들이어서, 확실히 지금 현업에 계신 멘토님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게 더 와닿았어요. 과제부터 포트폴리오까지 현직자의 시선에서 예리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어떻게 취업해야 하는 지도 알려주시더라고요. 그 피드백이 되게 저에게 필요한 부분이었어서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Chapter 2.
구체적인 피드백으로
구체적인 미래를 그려 나가다

UIUX 디자인 스쿨에서 가장 좋았던 점이나 특별한 점이 있었나요?

가장 좋았던 점은 현직 디자이너 멘토분께 1:1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실제로 수강하면서 멘토님 피드백에서 엄청 많이 도움을 받았어요! 보통 학원에서는 포트폴리오 피드백을 해줘도 뭉뚱그려 얘기해 주는데, 멘토님은 어디에 어느 부분을 고쳐야 하는지 알려주시고 심지어 포트폴리오 내 세세한 맞춤법까지 정확하게 알려주시더라고요. 이렇게까지 봐준다고?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엄청 디테일한 피드백을 주셔서 놀랐어요. 그리고 이론 강의도 굉장히 좋았어요. 어느 정도 UIUX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기초적인 지식 정도였고, 디자인을 전공했지만 조소과였기 때문에 UIUX 이론에 대한 부분을 더 보강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거든요. 제로베이스를 수강하기 전에 다른 데도 많이 찾아봤었는데, 디자인 강의라고 하면 대부분 툴 강의밖에 없더라고요. 이론 강의에서도 특히 사용성에 관해 이야기해 주는 건 제로베이스밖에 없었어요.

피드백 예시 이미지

멘토님의 피드백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셨을 것 같아요! 혹시 기억에 남는 피드백이 있으실까요?

멘토님이 “포트폴리오부터 UIUX 다.”라고 말씀해주신 부분이 기억나요. 포트폴리오를 예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고 레이아웃을 잘 짜는 것도 중요한데, 일단 읽는 사람이 지루하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는 걸 멘토님의 말씀으로 크게 깨닫게 된 부분이 있었어요. UIUX 디자인에서도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잖아요.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읽는 면접관 및 현직자가 흥미롭게 제 포트폴리오를 읽을 수 있도록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과정을 통해 어떤 포트폴리오를 만드셨는지, 만족도는 어떠신지 궁금해요!

저는 청년 작가, 큐레이터, 아트컬렉터를 위한 서비스를 혼자 기획한 후 디자인을 했고, 현재 알라딘 서점 액의 사용성을 리디자인 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어요. 제가 만든 포트폴리오 만족도는 그 당시에 10점 만점에 10점일 정도로 마음에 들었는데, 지금 실무를 하고 있다 보니까 눈이 높아져서 다시 보면 또 부족하게 느껴지고 그런 것 같아요.

UIUX 디자인 스쿨 포트폴리오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갈 때 다른 사람들의 포트폴리오도 어떻게 구상되는지 과정을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수강생들끼리 ‘어느 부분이 좋다’, ‘나였으면 이렇게 했을 것 같다’ 등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니까 자신감도 얻고 자극도 많이 받았어요. 사실 완성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게 부끄럽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스스로 부족한 점을 느껴서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도 됐고, 다른 수강생들이 잘한 부분을 보면서 자극도 많이 받을 수 있었어요. 실제로 스쿨 과정에서 발표한 경험이 면접 연습이 되었고, 덕분에 면접을 볼 때도 더 자신있게 잘 이야기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Chapter 3.
UIUX 디자이너로
새로운 출발!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 만족하며 다니고 계신 것 같은데, 입사를 결정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서류를 지원할 때 그 회사가 어떤 서비스를 하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면접 볼 때는 회사의 분위기를 보았어요. 지금 입사한 회사에 서류 지원을 했을 당시에는 제가 접해보지 못한 서비스여서 재밌을 것 같아서 지원한 것이었는데요. 면접 보러 가니 그 회사의 업무 환경도 너무 좋았고, 제가 이 회사에 왔을 때 무엇을 할 수 있고 장점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시는 부분이 너무 마음에 들더라고요. 회사 분위기 자체가 너무 좋아서 입사하게 되었어요.

수강생 예시 이미지

지금 회사의 연봉 등 조건에는 만족하시나요?

네! 다른 디자인을 했던 사람으로서 UIUX 디자이너가 초봉도 훨씬 높고, 연봉이 높아질 기회도 더 열려있는 것 같아요. 이전에 인테리어 디자인할 때는 공사장 같은데도 많이 나가다 보니 좀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제가 지금 재직 중인 곳에서는 업무 환경이나 처우 부분에서도 만족스럽게 다니고 있습니다. 전 직장보다 훨씬 높은 연봉을 받고 있어서 마음의 여유도 생긴 것 같아요.

허연 님이 생각하시기에 UIUX 디자이너로 취업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용성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어디까지 생각해 봤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이 서비스를 사용할 것 같은 사람들을 직접 찾아가 인터뷰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더 받기도 했어요.

UIUX 디자이너를 고민하는 주변인이 있다면, UIUX 디자인 스쿨을 추천해 줄 의향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이유도 알려주세요. :)

UIUX 디자인 스쿨은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하는지도 알려주고, 협업에 계신 멘토분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겠는 분들이 있다면 추천해 주고 싶어요.

사실 이미 제 친구에게는 추천해 줬어요. 제가 스쿨 종강 후 두 달이 채 되기 전에 취업을 했는데요. 친구가 어떻게 취업을 그렇게 빨리했냐고 묻길래 제로베이스 들었다고 하면서 추천했습니다. 그 친구도 지금 수강 중이에요!

마지막으로 직무 전환을 고민하거나, UIUX 디자인을 하고 싶은데 다양한 이유로 고민하고 있을 수강생분들을 위한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려요!

취준 생활이라는 것이 정말 어떻게 보면 답도 없는 싸움을 혼자 하는 거잖아요. 언제 내가 취업이 될지도 모르고 이 길이 맞는지 아닌지도 모르고.. 하지만 정말 하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충분히다고 생각합니다. 이직도 마찬가지고요. 저에게는 하고 싶은 마음 하나로 동기부여가 되어 하루를 살아가는 힘이 되는 것 같아요!

다들 어떤 고민을 하시나요? 정말 다양한 이유로 고민하시겠지만.. 살면서 내가 흥미를 느끼는 분야 한 번쯤은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은 많이 힘드시겠지만 이 시간만 버텨낸다면 분명 노력에 보답받는 날들이 올 거예요! 화이팅 입니다. :)


UIUX 디자인 스쿨은 '취업'까지 단 4개월,
새로운 여정을 함께할 분들을 기다립니다.

UIUX 디자이너로
직무 전환에 성공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