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에서 인생역전! 꿈을 이뤘어요
산업디자인과 졸업 후, 카페 창업 포기하고 UIUX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UIUX 디자인 취업 스쿨 | 박예솔 수강생
-
editor's note
‘꿈’이라는 것은 마치 변하지 않는 굳건한 목표처럼 보이지만, 사실 꿈은 언제나 수정될 수 있어요. 여기, 자신의 성장을 위해 카페 창업이라는 꿈을 UIUX 디자이너로 수정한 예솔님이 있습니다. 산업디자인 학과를 졸업하고 바리스타로 근무하다 제로베이스에서 꿈을 이뤄낸 예솔님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만나볼까요?
잠깐, UIUX 디자인 취업 스쿨이 궁금하다면? 자세히보러가기 >
UIUX 디자인 취업 스쿨 박예솔님
안녕하세요, 예솔님. 최근 UIUX 디자이너로 취업에 성공하셨다고 들었어요. 정말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 ㅎㅎ UIUX 디자인 취업 스쿨 12기를 졸업하고 현재 IT 회사에서 프로덕트 UIUX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어요.
꿈을 이루신 것을 정말 축하드려요! :) 프로덕트 UIUX 디자이너로 어떤 업무를 하고 계세요?
지금 AI랑 빅데이터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그 외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홈페이지 디자인을 맡게 되었어요.
홈페이지 디자인에는 UIUX가 어떻게 활용되나요?
홈페이지 디자인에서 UI는 웹사이트 디자인이고, UX는 사용자가 그 사이트를 어떻게 느끼는지 개선하는 거예요. 저는 UI와 UX의 전반적인 개선을 맡고 있고요. :)
스쿨에서 배운 프로세스대로 작업하고 계신가요?
스쿨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AS-IS, TO-BE를 정의하고 TO-BE에 대한 레퍼런스, 벤치마킹 소스를 서칭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는데요. 실제 현업에서도 AS-IS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TO-BE를 제안하는 과정에서 스쿨과 동일하게 진행하고 있어요!
거의 배운대로 실무에 써먹고 계시네요. 뿌듯하실 것 같아요!
네, 그럼요. 스쿨에서 배운 내용을 정말 실무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다는 것도 신기하고, 4개월의 시간을 정말 알차게 보낸 것 같아서 뿌듯해요. :) 그거 말고도 스쿨에서 배운 프로토파이 툴을 더 활용해 보려고요. 제가 맡고 있는 홈페이지 디자인에서 프로토파이를 통해 좀 더 수준 높은 모션 구현 방식으로 개발자분께 설명하려고 합니다!
UIUX 디자이너로 잘 해나가고 계신 것 같아서 제가 다 뿌듯해요. 예솔님은 원래부터 UIUX 디자이너가 되고 싶으셨던 걸까요?
아니요, 사실 저는 대학교에서 산업 디자인과를 전공했어요. 대학을 졸업할 무렵엔 비즈니스를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카페 창업을 준비했고요요. 진지하게 프랜차이즈 카페 인수까지 고민했기 때문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뒤 카페에서 근무도 했었죠.
프랜차이즈 카페 인수까지 고려하실 정도면 꽤 구체적으로 계획하신 것 같은데, 어떻게 UIUX 디자인 취업 스쿨을 듣게 되신 거에요?
저는 카페마다 인테리어나 분위기, 커피나 음료, 디저트 등에도 그 카페만의 정체성이 담겨 있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제가 전공한 디자인을 카페에 녹이고 싶었고요. 그런데 카페에서 직접 일을 하다보니, 내가 아무리 브랜딩을 잘해도 손님이 매장에 찾아오지 않으면 그걸 보여줄 수가 없더라고요. SNS같은 온라인에서 보여줄 수 있어도 오프라인에서만 느낄 수 있는 분위기까지 담을 순 없었고요. 이런 오프라인의 한계를 느끼니, 자연스럽게 온라인 서비스로 시선이 옮겨졌어요. 그래서 다시 디자인 전공을 살려 IT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목표로 UIUX 디자인 취업 스쿨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ㅎㅎ
그렇다면 IT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직군 중에서도, UIUX 디자이너를 선택하게 된 이유도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하신 걸까요?
네 맞아요! 산업디자인 학과에서도 주로 학습하고 디자인했던 프로덕트는 오프라인 제품이었는데요. 예를 들어 우리가 현실에서 사용하는 의자, 컴퓨터, 자동차 등등 오프라인 전반적인 제품들이요.
예솔님의 대학 시절 제품 디자인 작품
오프라인 프로덕트를 디자인하는 것도 재밌지만, UX나 제품 외형 외에도 고려해야 할 것들이 상당해요. 현실에서 물리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지, 구현하기 위해 어떤 제약이 있는지,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등… 그러다 보니 어떤 디자인의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도 제약의 틀 안에 갇혀버리는 경우가 많아 아쉬웠어요.
오프라인 프로덕트는 정말 제약이 많네요. 온라인 서비스에서 어떤 점이 흥미로우셨던 거예요?
디지털 프로덕트를 디자인하는 UIUX 디자이너는 새롭게 탄생하는 온라인 서비스/프로덕트에 관여한다는 점이 흥미로웠어요. 특히 UIUX 디자인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웹, 모바일 서비스의 UX를 깊게 고민하고 설계하잖아요.
디바이스와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경험적으로도 시각적으로도 가장 효과적일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물론 UIUX 디자인의 성장 가능성과 풍부한 채용 수요도 고려했고요.
시장 경쟁력 위해 UIUX 개발에 투자하는 기업들 (원문 링크)
내가 가질 직업의 성장 가능성과 채용 전망도 중요하죠! ㅎㅎ 취준하실 때 실제로 UIUX 디자이너 채용 수요가 풍부한 직업이라는게 체감이 되셨나요?
네, 많이 느꼈어요. 실제로 취업 준비를 계속 하면서 느낀게 UIUX 디자이너는 IT 회사면 공고있는 곳이 상당히 많더라고요. 또 본인의 역량에 따라 초봉의 한계가 없고 훨씬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직군이라는 장점도 있는 것 같아요.
사실 디자인 전공자이잖아요. UIUX에 대한 개념도 익숙하셔서, 취업 준비가 좀 더 수월하셨을 것 같은데 어땠나요?
UIUX에 대한 개념은 전공에서 배워서 익숙했던 것은 맞아요. 하지만 디지털 화면의 GUI를 디자인하는 건 오프라인 제품 디자인과 사용하는 툴도 용어도 다른 부분이 많았어요.
저는 3D 디자인 툴을 주로 사용해 왔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피그마라는 툴도 몰랐거든요. 그래서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UIUX 디자인에 최적화된 학습과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UIUX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여러 경로를 알아보게 됐어요.
알아보신 여러 경로 중에서도 제로베이스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잠시 다른 직무에서 일을 했기 때문에 UIUX 디자이너가 되고자 마음을 먹었을 때 빠르게 직무 역량을 향상해 커리어를 시작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그러기에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공부 내용이 정확한지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운 독학은 부적합하다고 판단했고, 국비 프로그램은 후기를 살펴보았지만 강의 내용이나 배우는 툴이 다소 시대와 맞지 않는다거나 포트폴리오 퀄리티가 좋지 못하다는 글이 있었어요. 그리고 국비 프로그램 개강 날짜가 제가 스터디를 시작하고자 할 때보다 늦어서 기다리는 동안 시간을 지체하고 싶지 않았고요.
그때 인스타그램 광고 게시물을 통해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취업 스쿨을 알았고, 현직자 멘토님께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과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 달마다 개강한다는 이점 때문에 제로베이스 수강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제로베이스 인스타그램 광고 이미지
실제로 수강하시니까 어떠셨나요? 선택하신 이유를 만족시키는 커리큘럼이었을까요..?
네, 저는 10정 만점에 만족도 10점이었어요!! 일주일이라는 기간 단위로 무슨 강의를 들어야 하는지 학습일지 작성, 그룹 프로젝트나 개인 프로젝트까지 딱딱 짜여있어서, 정말 그대로 따라가다 보니까 취업이 되더라고요. 사실 쉬는 시간이 없을 정도로 너무 빽빽한 스케줄이라 힘들긴 했지만, 애초에 그걸 원하고 부트캠프를 신청했던 것이라 만족했습니다.
예솔님이 진행한 과제 일부
10점 만점에 10점이라니..! 정말 감동이에요..ㅜㅜ
그럼 스쿨을 수강하시면서 ‘확실히 제로베이스는 다르다’고 느낀 부분도 있으셨을까요?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가 정말 다르다고 느꼈어요. 전공에서 배운 UIUX 디자인은 거의 사전적 개념에 대한 내용이었고, 대학 전공 수업에서 배운 것으로 포폴 제작을 한다고 해도 대학생 수준이라서 취업 하기엔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취업을 위한 포폴을 만들기 위해선 전공 외적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든지, 스터디 그룹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든지 부가적으로 많이 해야하는 거죠.
하지만 그렇게 하더라도 포폴 구성이나 흐름을 어떻게 해야 합격률이 높아질까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학생 수준에서 알기가 힘들기 때문에, 현직자 멘토의 피드백을 듣고 포폴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은 대학에서도 얻기 힘든 굉장한 차별점이라고 생각해요.
제로베이스의 바이널씨 현직자 멘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시면서 현직자 멘토님에게 받았던 피드백 중 어떤 피드백이 도움이 되셨나요?
너무 많아서 몇 가지를 콕 짚어서 말씀 드리기가 어려운데요. ㅎㅎ 포폴에 넣은 프로젝트 중에 AI 관련 서비스가 있었어요. 저는 3D 툴을 다룰 수 있었기 때문에 이 강점을 살려 AI 캐릭터를 제작해서 넣었어요. 이게 다른 분들 포폴에는 없었던 부분이어서 제 욕심이고 도전이었는데, 멘토님이 제가 노력한 부분을 알아주시고 캐릭터에 대한 피드백을 잘해주셔서 그 부분이 크게 도움이 됐습니다.
예솔님의 포트폴리오 일부
그리고 화면 구성에서 칩스를 배열할 때 처음에 새로고침 버튼을 맨 앞에 두었는데. 멘토님께서, ‘사람들이 칩스를 넘겨보다가 선택할게 없을 때 새로고침 버튼을 누를 것이다’라는 디테일한 피드백을 주셨어요. 사실 이런 부분은 정말 사소해서 알아채기가 쉽지 않은데, 멘토님은 그런 부분을 놓치지 않고 체크해 주시니까 UX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이때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예솔님이 제로베이스 UIUX 취업 스쿨을 통해 꿈을 이루셔서 정말 기뻐요, 혹시 친구나 가족에게도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초조)
네, 저는 추천해 주고 싶어요. (웃음) 저 또한 UIUX 디자인 취업 스쿨에 참여하는 동안 매일매일 알차게 보내고 하루하루 성장하는 ‘갓생’을 살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친구나 가족이 커리어에 있어 새출발을 원한다면 스쿨 수강을 자신있게 추천할 거예요.
예솔님처럼 직무 전환을 고민하거나, UIUX 디자인을 하고 싶은데 다양한 이유로 고민하고 있을 수강생분들을 위한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려요!
저 역시 진로를 정하는 여러 번의 시기에서 수많은 고민과 걱정이 있었어요. 그리고 혼자 알아보고 고민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도 알고 있고요.
그런 분들께 해 드리고 싶은 말은 비슷한 상황과 고민을 가진 분들이 많다는 거예요.
내가 정말 해당 직무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나와 유사한 상황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모여 함께 학습하고 동기부여를 주는 것이 목표에 한발짝이라도 더 다가갈 수 있는 길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저 또한 커리어에 있어 도전을 결심할 때 저 자신을 믿고 뛰어들었고, 매일 성장을 체감하며 현재는 바라고 바라던 UIUX 디자이너로 커리어를 시작했으니까요. 혼자 고민하고 망설이기 보다는 상담도 받아보고 특강도 들어보며 정말 내가 원하는 직무인지 나의 적성에 맞는지 알아가 보는 게 도움될 거예요.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시는 여러분 전부 파이팅 하셔서 원하는 직업을 얻길 응원할게요!!
제로베이스에서는 취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해 볼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해 보세요.
제로베이스에서 인생을 바꾼
수강생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