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스쿨 회고

콘텐츠 마케팅 스쿨 1년 돌아보기
콘텐츠 마케팅 스쿨 2022년 회고

제로베이스
  • 비전공자인데 마케터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마케팅 관련 경험이 없어도 괜찮을까요?

    2022년도 각자의 고민을 품고 있는 많은 취업 준비생분들과 함께 달려왔습니다. 눈코 뜰새 없이 달리다 보니 어느샌가 취업률 93.33%라는 결과로 콘텐츠 마케팅 스쿨만의 특별함을 증명할 수 있었는데요. 올 한 해 취업률 1위를 만들기 위해 어떤 고민과 노력을 해왔는지 기획/운영 매니저님과 멘토님들의 이야기를 차곡차곡 모아 보여드려요.

#1
콘텐츠 마케팅 스쿨 기획을 함께해주신
권혜지 매니저님의 2022 회고록

안녕하세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기획 매니저 권혜지입니다.

2022년은 기존의 디지털 마케팅 스쿨이 콘텐츠 마케팅 스쿨로 재탄생한 뜻깊은 해였는데요. 브랜드/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높은 수요와 취업 준비생들의 직무 관심도를 고려하여 제로베이스만의 커리큘럼으로 대폭 리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반년 동안 수강생 분들이 커리큘럼을 통해 카피라이팅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열심히 완성한 결과물로 취업하는 것을 보니 정말 뿌듯하네요. 트렌드에 맞춘 기획을 위해 수많은 고민을 거듭했고, 이를 바탕으로 수강생분들이 좋은 결과까지 만들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리뉴얼하는 과정에 여러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더욱 좋은 교육으로 취업률 1위의 자리를 지키겠습니다!

#2
콘텐츠 마케팅 스쿨 운영을 함께해주신
최창현 매니저님의 2022 회고록

안녕하세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운영 매니저 최창현입니다.

지난 여름 과정이 바뀌며 이전과는 다른 운영방식으로 진행 되었고 부족함 없이 관리해드리고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분들과 함께였기에 부끄럽지 않은 결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도 책임감을 가지고 겸손하게 최선을 다하여 좋은 결과를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경험한 수강생 분들을 모두 각자의 고민을 가지고 시작했습니다. ‘나이가 많은데’, ‘마케팅을 전혀 모르는데’, ‘이력서, 포트폴리오가 없는데’ 어느덧 수많은 고민들은 자신감으로 바꼈고, 모두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강생 분들을 누구보다 가까이서 지켜본 분들이 계신데요, 바로 콘텐츠 마케팅 스쿨 멘토님들 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지만 막막함에 길을 잃은 수강생 분들에게 밝게 길을 비춰주고 곁에서 이끌어 준 멘토님들께 직접 소감을 여쭤봤습니다.

#3
콘텐츠 제작 파트에 함께해주신
장혜주 멘토님의 2022 회고록

장혜주 멘토님
현) 패스트파이브 콘텐츠 마케터
전) 디지털 광고대행사 AE(생명보험사 브랜딩, 광고 콘텐츠 기획)

안녕하세요, 저는 콘텐츠 제작 파트 멘토로 수강생 분들과 뉴스레터, 상세/프로모션 페이지, 카드뉴스, 숏폼 콘텐츠,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과 제작 함께하고 있는 장혜주라고 합니다.

멘토링을 진행하며 정말 책임감이 어마어마하게 들더라고요. 혹시라도 내가 잘못된 내용을 알려드리면 어떻게 하지? 조금 더 기획자의 자유를 갖고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셨으면 좋겠는데 혹시나 내가 드리는 방향성에 갇히시면 어떻게 하지? 어떤 피드백이 당장의 과제가 아니라 앞으로의 커리어를 위한 방향일까? 이런 수많은 고민을 거치다보니 언젠가 수강생 분들을 동료로, 후배로 만난다면 정말 눈물날 것 같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다 잘될거예요! 라는 마냥 긍정적이기만 한 응원을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저와 함께하는 4주간은 마음을 조금 편하게 내려놓고, 고민되는 부분들은 함께 풀어나가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걱정하지 않으시도록 제가 더 열심히 할게요!


장혜주 멘토님과 2023 콘텐츠 마케터 취업 도전하고 싶다면?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바로가기

#4
조별 프로젝트를 함께해주신
구양일 멘토님의 2022 회고록

구양일 멘토님
현) 그로스 컴퍼니 대표
전) 딜리셔스 마케팅 매니저
전) 바른기획 대표
전) 베이드커뮤니케이션 이사
전) SK케미칼 주임

안녕하세요. 저는 수강생분들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세팅에 대해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는 구양일이라고 합니다.

멘토링을 진행할 때 수강생분들이 팀 프로젝트를 실시하면서 얼마나 디테일하게 분석을 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었는지를 중점적으로 봤습니다.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 수 있는 사람이 퍼포먼스 마케팅까지 할 수 있으면 기업 입장에서는 당연히 놓칠 수 없는 인재가 아닐까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콘텐츠 마케터로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특별함을 기르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을 소화하시면서 분명 힘들고 피곤하고 귀찮은 순간들이 있겠지만 수강생 분들에게 이렇게 주어진 시간은 너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간을 집중력 있게 잘 보내시면 분명히 원하는 회사에 거뜬히 들어가실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 멘토링은 저에게도 너무나 의미있는 시간입니다. 수강생 분들도 이 과정을 통해 본인의 인생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면 좋겠습니다 :)


구양일 멘토님과 2023 콘텐츠 마케터 취업 도전하고 싶다면?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바로가기

#5
포트폴리오 특강과 첨삭을 함께해주신
이희원 멘토님의 2022 회고록

이희원 멘토님
현) 제로베이스 스쿨 콘텐츠 마케팅 과정 포트폴리오/이력서/자소서 멘토
전) 와이즈버즈 팀장(전략기획)
전) 인크로즈 대리(영업기획)
전) 한국인터넷 진흥원 인턴(국제기구팀)
전) 패스트캠퍼스 모바일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생태계/ 마케터 포트폴리오 강사

안녕하세요, 저는 포트폴리오 강의와 이력서/자소서/포트폴리오 첨삭을 맡은 이희원입니다.

제로베이스 스쿨 수강생분들께 10년간 회사 생활을 하며 쌓은 노하우를 알려주는 것은 저에게 너무 힐링되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업계의 흐름과 생태계를 알려주려고 많이 노력했던 것 같아요. 마케팅 업계에 어필이 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작성을 기본으로 해서, 앞으로의 제안서나 기획서에도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멘토링을 하고 있어요. 제가 생각하는 포트폴리오나 이력서, 자소서가 가져야 할 본질은 지원자의 강점을 일관적으로 잘 보여주는 지예요. 멘토링을 하면서 여러분의 강점을 같이 발견하여 정의해드리고, 또 그 단계를 넘어서신 분들께는 어떻게 하면 더 잘 표현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습니다.

채용에는 운이 많이 따릅니다. 그러니 준비가 부족해서 불합격했다고 자책하진 마세요. 잠깐 운이 따라주지 않은 것 뿐입니다. 앞으로 충분히 성장하시고 더 많은 전문성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같은 고민을 했던 저도 이제와 지나고 보니 시간이 해결해주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프론트엔드 스쿨에서 열심히 꿈을 향해 달리고 있는 여러분, 언제 어디선가 만나 함께 일할 날을 기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수강생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요, 여러분의 그 어떤 것보다 여러분 ‘당신’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어요. ‘나’에 초점을 맞추시고 경력 개발 해 나가시고, 그 내용을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채워주세요. 나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가 단단하게 채워질 거예요. 앞으로도 마케팅이라는 무기를 취하시고 계속해서 성장하실 것을 진심으로 응원 드립니다!


이희원 멘토님과 2023 콘텐츠 마케터 취업 도전하고 싶다면?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바로가기

#6
포트폴리오 첨삭을 함께해주신
노단 멘토님의 2022 회고록

DAWN 멘토님
현) 무신사 마케터
전) 카페24 마케터
전) Kantar, KDI, KOICA 등

안녕하세요, 저는 포트폴리오 첨삭을 함께하고 있는 노단이라고 합니다.

저에게도 진로 문제와취업으로 마음고생했던 짧지 않은 시간이 있었습니다. 비슷한 시기를 겪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길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다면, ‘내가 당시에 겪었던 힘든 시간을 그분들은 겪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에서 멘토링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첨삭을 진행하며 입사 지원에 활용해도 손색 없는 결과물을 만드는데 목표를 두었습니다. 그리하여 첨삭을 진행하면서 실제 콘텐츠 마케터 또는 에디터로 근무하게 되면 조직 내 어떤 역할을 부여받고 어떤 업무를 하게 되는지 최대한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고자 했습니다.

여러 차례 멘토링을 경험하며 콘텐츠 마케팅 스쿨 커리큘럼이 해당 직무에 필요한 실무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스스로 잠재력과 가능성을 억제하는 태도 보다는 지금이라도 하나씩 준비할 수 있는 걸 큰 행운이라고 생각하며 이수하는 날까지 성실하게 커리큘럼에 임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노단 멘토님과 2023 콘텐츠 마케터 취업 도전하고 싶다면?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바로가기

#7
포트폴리오 첨삭을 함께해주신
노윤수 멘토님의 2022 회고록

노윤수 멘토님
현) 트리플 마케팅 매니저
전) 산타토익 콘텐츠/브랜드 마케터
전) 여기어때 콘텐츠/브랜드 마케터

안녕하세요, 저는 포트폴리오 첨삭을 함께하고 있는 노윤수라고 합니다.

제로베이스를 통해 멘토링을 신청하신 많은 분들이 마케팅과 관련 없는 일을 하시다가 또는 관련 없는 전공으로 다른 일을 준비하시다가 처음 마케팅 관련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았었는데요. 첨삭이 끝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서류 통과를 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씀해 주실 때 가장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제가 멘토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키워드’인데요, ‘이 사람에게서 어떤 키워드를 찾아서 내세울 수 있을까?’, 그리고 ‘그 키워드가 딱 맞는 회사는 어디 있을까?’ 를 함께 고민하고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요즘에는 서류에 탈락해도 본인의 부족함이 아닌, 자신의 키워드가 그 브랜드, 혹은 회사와 맞지 않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그러니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본인의 키워드를 지원하는 곳에 맞춰서, 그게 아니라면 자신의 키워드와 맞는 브랜드나 회사에 지원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노윤수 멘토님과 2023 콘텐츠 마케터 취업 도전하고 싶다면?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바로가기

#8
미니 인턴십을 함께해주신
백여진 멘토님의 2022 회고록

백여진 멘토님
현) 세샤트(노팅) Head Of Brand Marketing
전) 해녀의 부엌 Director of Brand Marketing
전) 트렌드리테일그룹 Creative Director
전) ARI&J INC 마케팅 매니저
전) Remicone Co-Founder
전) Awesome Groove, NO-NAME 패션 에디터

안녕하세요, 저는 미니인턴십 멘토링을 담당하고 있는 백여진이라고 합니다.

저는 수강생분들과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넘어 최대 100만원 정도의 광고를 실제로 집행해보고 개선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함께하고 있는데요. 그런 경험이 있는 신입, 취준생 마케터를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그만큼 차별화된 경험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게 미니인턴십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멘토와 대표님의 피드백을 1:1로 받으며 트러블 슈팅 방향까지 얻을 수 있는 너무 좋은 경험이죠. 제가 신입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나서 내가 무엇을 틀렸는지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모르는 거였거든요. 제가 너무 어렵지 않게 알려주는 멘토가 되어드릴게요!


백여진 멘토님과 2023 콘텐츠 마케터 취업 도전하고 싶다면?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바로가기

2022년 먼저 시작해서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한 사람들의 이야기


저희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2023년에도 취업률 1위를 향해 계속 달려나갈 예정이예요.
제로베이스 구성원 모두가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는 여러분을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