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취업 후기
"커리어 전환 혼자하면 막막했는데, 스쿨 덕에 콘텐츠 마케터가 됐어요"
콘텐츠 마케팅 스쿨 | 김한결 수강생
-
콘텐츠 마케팅 스쿨's note
자기개발 책을 읽다보면 중요한건 속도가 아니고 방향이라고 말하는 책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우리 인생에선 방향이 중요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2년 7개월 동안 마케팅과 관련없는 일을 하다가 뒤늦게 자신의 꿈을 위해 도전한 김한결님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생 김한결 님
Chapter. 1
마케팅과 관련 없는 일을 했지만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 싶었어요.
안녕하세요 한결 님! 본인 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기 졸업생 김한결이라고 합니다.
작년 12월, 스쿨이 종강하고 나서 올해 4월 24일 자로 미디어커머스사 마케터로 취업하게 되었어요.
한결님 취업 축하드려요! 콘텐츠 마케터 취업 전 일했던 회사는 마케팅과 관련이 없었나요?
처음으로 취업해 2년 넘게 있었던 회사는 비영리 회사에서 국가 보조금을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했어요. 나라에서 국가 보조금을 받아서 알맞게 예산을 짜고 지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담당했었죠.
또 다른 경험은 대학생 시절에 콘텐츠 부서에서 6개월 동안 인턴을 했어요.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아니고 소규모로 공공도서관 오프라인 전자 화면에서 보여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업무를 했기 때문에 마케팅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었어요.
하시던 업무가 콘텐츠 마케팅과 정 반대의 업무를 했었는데 콘텐츠 마케터가 왜 되고 싶었나요?
저는 신문방송학과를 졸업을 했고 그 과정에서 대외활동이나 학교에서 연계해 주는 인턴 활동에서는 콘텐츠 마케팅 관련 경험을 하면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었어요. 하지만 학교에서 마케팅 전공을 들어본 적이 없고 마케팅 관련 성과 경험이 없었어요.
결국 졸업하고 지인이 추천해 준 비영리 회사에서 보조금 관련 업무를 진행했어요. 하지만 단순 업무를 매일 하다 보니 사무직 업무보다 창의적인 업무가 하고 싶었어요.
그러다 재미있게 일을 했던 대학교 시절, 인턴이나 대외활동에서 콘텐츠를 만들어본 경험이었어요.
그래서 콘텐츠 마케터가 되길 마음먹었죠.
Chapter. 2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 제대로 마케팅을 배웠어요.
다른 부트캠프 중에서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다른 부트캠프와 비교했을 때 제약 없이 누구나 들을 수 있는 강의라 선택했습니다. 보통 취업과 연관된 교육을 들으면 진입장벽이 있어, 모르는 사람이 수강하면 적응하기 힘든 블로그 리뷰들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마케팅 스쿨은 고민하지 않아도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한 커리큘럼으로 뻐르게 성장하고 싶어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선택했어요.

이미지 = 김한결 님 포트폴리오
한결 님께서 하루 평균 몇 시간 정도 공부 했는지 어떤 스케쥴을 구성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매일 학습했고, 과제를 제외하고 강의 수강만 하루에 1~2시간 정도 할애한 것 같습니다. 올려주신 스케줄대로 최대한 수강하려고 노력했고 대부분 한 시간 반 내외 소요되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강의를 듣지 못하거나 보충이 필요한 부분은 주말을 활용했어요.
매니저님께서 강의를 제대로 들어야 이후 과제를 진행할 때 수월하다고 강조해 주셔서 그 부분은 더 놓치지 않고 들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수강하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카드뉴스, 뉴스레터, 광고소재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실습과 이를 바탕으로 한 포트폴리오 제작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마케터 취업에 포트폴리오가 필수라는 것을 몰랐던 상황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부터 알려주시고 이후 첨삭을 통해 계속 관리해 주셔서 서류 전형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포트폴리오의 80%를 스쿨에서의 제작물과 경험으로 채웠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 제작 실습이 스쿨의 큰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콘텐츠 마케터 취업에는 포트폴리오가 중요한데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포트폴리오의 80%를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의 제작물로 구성하고 나머지 20%를 대외 활동 등 대학 생활 관련하여 채웠습니다. 처음에는 포트폴리오를 어떤 식으로 구성할지 막막했어요. 하지만
라이브로 진행했던
포트폴리오 강사님께서 우리는 디자이너가 아니라 마케터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 제작물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을 담아야 한단 이야기를 듣고 이 점을 챙기고자 노력했어요
그래서 마케팅 관련 경험이 거의 전무했지만 스쿨에서 진행했던 카피라이팅부터 뉴스레터, 프로모션 페이지, 광고 소재 등 다양한 제작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어 취업에 유리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Chapter. 3
3개월의 노력 드디어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하다.
취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현재 하고 계시는 직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제가 하게 될 일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업무입니다. 온, 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여러 접점에서 고객을 팬으로 만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또 신규 고객 및 재구매 고객 대상 이벤트 기획, 메시지 관리 및 브랜딩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어요.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생 김한결 님
스쿨 과정을 끝까지 마무리하고 취업에까지 성공하신 소감을 간단하게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딱 3개월간 제대로 집중해서 해냈기에 더 늦지 않게 취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스쿨에서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현업에도 사용하고 있어 수강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통해 제 마케터 커리어가 시작이 되었고 이곳에서 만난 분들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함께 과제를 하며 정들었던 동료들과 항상 신경 써주셨던 매니저님, 멘토님들께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수강생님을 따라 도전을 시작할 다음 수강생에게 응원 혹은 격려의 한마디 부탁드려요!
3개월 동안 굉장히 바쁘고 힘들 수도 있지만, 스쿨에서 알려주신 커리큘럼을 열정을 가지고 잘 따라간다면 분명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고 멀게만 느껴지던 취업도 길이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2년 7개월이라는 지난 직장에서의 경력을 뒤로 한 큰 도전이었지만, 결국 마케터로서 취업에 성공했고 인생의 큰 터닝포인트가 된 3개월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도 최선을 다하신다면 분명 남일이 아니라 여러분의 일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 3개월이 여러분께도 의미 있는 기간이 되길 바랍니다.
막연함과 두려움이 가득한 새로운 직무 도전. ,
취업할 때까지 콘텐츠 마케팅 스쿨이 함께 하겠습니다.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