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취업 후기

"아동복지를 전공했지만 꿈을 좇아 마케터로 취업 성공했어요."
콘텐츠 마케팅 스쿨 | 김도연 수강생

  • 콘텐츠 마케팅 스쿨's note


    아동복지를 전공하고 전공 분야에서 4년간 일하신 도연님.
    어렸을 적부터 좋아하던 글 쓰는 일을 업으로 삼고 싶어 퇴사 후 마케터로 이직을 선택하셨다고 하는데요! 관련 경험이 전혀 없지만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와 과제만으로 만든 포트폴리오로 바로 취업에 성공하셨다고 해요. 도연님이 마케터가 되고 싶었던 사연과 어떻게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통해 취업을 할 수 있게 되었는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생 김도연 님

Chapter. 1

아동복지를 전공했지만
늘 마음 속에 품고 있던 꿈

안녕하세요 도연님!
제로베이스를 통해 마케터로 취업되신 것 축하드려요!🎉 본인 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아동복지를 전공하고 현재는 온라인 광고 대행사의 브랜드 기획 직무로 취직한 27살 김도연 이라고 합니다.
마케터로 취업하기 전에는 특수 방과 후 지원 센터에서 근무를 하고 있었어요.

도연님은 4년 넘게 전공을 살려 일을 하셨는데, 어쩌다 콘텐츠 마케터로 커리어 전환을 생각하셨나요?

저는 아이들을 좋아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을 도우며 살자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요. 그런 생각으로 아동복지를 전공했는데, 사실 대학에 입학하기 전부터 글을 업으로 삼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어요. 그래서 전공을 살려 4년 넘게 일을 해오면서도 글 쓰기를 업으로 삼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꾸준히 글을 써왔어요.

그러다 더 늦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을 해야한다는 생각으로 퇴사를 했어요. 이 때가 약간의 방황을 하던 시기였는데요, 이제 슬슬 뭐라도 해야지 하는 생각이 들던 찰나 인스타그램에서 ‘글쓰기를 좋아하는 당신!’ 이라는 카피 문구가 써 있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광고를 보게 되었어요. 그 문구를 보고 사로잡혀서 다소 충동적으로 도전하게 된 바가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아요. (웃음)

비전공자로 마케터 직무를 도전하는 것에 많은 용기가 필요하셨을 것 같아요.
과정 시작 전 가장 걱정이 되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새로운 도전을 어려워하는 성향인데 내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잘 할 수 있을까, 취업까지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됐던 것 같아요.

그리고 포토샵이랑 일러스트레이터를 아예 사용해 본 적이 없는 것은 두렵기도 했어요. 하지만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들으면서 그런 두려움은 전부 해소됐어요! 솔직히 처음에는 실습할 것도 많고 시간도 많이 걸려서 힘들었어요. 하지만 콘텐츠 마케터로서 좋은 콘텐츠를 구별하는 인사이트를 기를 수 있었고, 이런 것이 좋은 콘텐츠고 이렇게 만들면 소비자들이 더 잘 보겠구나 배울 수 있어서 만족스럽게 들었어요.

다른 취업 부트캠프도 있었을텐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카피라이팅 커리큘럼을 보고 콘텐츠 마케팅 스쿨로 바로 결정했어요.
다른 부트 캠프도 살펴봤지만 이만큼 끌리는 것도 없었고 ‘글쓰기를 좋아하는 당신!’이라는 카피 문구가 제 심금을 울렸기 때문에 결정이 쉬웠던 것 같아요. 광고를 보고 다음날 바로 결제했고 고민하는 시간은 크게 들이지 않았어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생 김도연 님

Chapter. 2

제로베이스,
정말 제로베이스를 위한 취업메이트

도연님은 하루 평균 몇 시간 정도 공부하셨나요?
도연님만의 콘텐츠 마케팅 스쿨 공부법이 궁금해요.

처음엔 스쿨에서 제공해준 스케줄표에 따라 공부를 했어요. 하지만 그 공부량을 하루 안에 소화하기가 저에게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체적으로 양을 줄여서 계획을 다시 짰어요. 하루 안에 온전히 다 듣고 스터디 노트까지 마무리할 수 있는 분량으로 조절했기 때문에 매일 꼼꼼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어요.

따로 아르바이트도 안 했기 때문에 특별한 약속이 없다면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매일 공부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콘텐츠 제작 실습 당시에는 과제 양이 많고 오래 걸려서 생일 주간에도 약속을 취소하고 집에서 과제만 했던 웃픈 기억이 있네요.

과정 중 진행되는 과제는 어떻게 수행하셨나요?

평소에도 메모도 많이 하고 신선한 표현은 캡쳐해놓는 습관이 있던지라 카피라이팅 과제 당시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또 카피라이팅이라는게 워낙 재미가 있어서 자료를 찾는 것도 재밌게 했던 기억이 있어요. 물론 기간 내에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스트레스도 받았지만요. 콘텐츠 제작 실습 당시에는 짧은 시간 내에 장시간 걸리는 과제를 해내야 해서 그 때부터는 강의를 병행하기가 어려웠고 하루종일 집에서 과제만 했던 기억이 있어요.

도연 님은 스쿨 3개월의 과정을 정말 열정적으로 따라오신 것 같아요.
그럼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나 과제는 무엇이었나요?

이유미 강사님의 카피라이팅 강의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전부터 이유미 강사님의 강의를 꼭 듣고 싶었어요. 전 직장에서 일할 때도 글쓰기를 놓치고 싶지 않아서 이유미 강사님의 강의를 들으려 했지만 여건이 안 돼서 못 들었거든요. 그런데 여기서 들을 수 있어서 너무 반가웠어요. 강의를 들으면서 이렇게 재밌어도 되나 싶었던 마음이 컸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재미가 굉장히 컸었는데요. 강사님의 말 한 마디 한 마디 토씨 하나 놓치고 싶지 않을 정도였어요.

도연님이 경험한 스쿨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무엇인가요?

‘제로베이스를 위한 취업 메이트’ 인 것 같아요.
실제로 이번 콘텐츠 마케터 취업을 준비하면서 비슷한 시기에 퇴사를 하고 이직을 준비하는 대학 동기가 있었는데 혼자서 공부하고 혼자서 고민하는 것보다 같이 공부하고 같이 고민하고 이야기하는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그런 의미에서 제로베이스 스쿨은 새로운 길에 도전하는 저와 함께 달려주고 도움을 준 고마운 취업 친구, 취업 메이트라고 생각해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생 김도연 님

Chapter. 3

제로베이스와 함께라서
어렵지 않았던 성장

마케터로 취업하신 것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비전공자에서 마케터 취업까지, 간단한 소감을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먼저 포기하지 않고 3개월간의 레이스를 마무리하고 취업까지 열심히 달린 저에게 고생했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3개월의 과정동안 힘들지 않았다면 거짓말이겠지만 내향적인 성격인 제가 스쿨 과정에서 조장도 맡아보고 콘텐츠 마케터를 목표로 같은 레이스를 달리는 좋은 인연들을 많이 만나고 함께 하며 성장할 수 있어 정말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다만 지방에 살다가 수도권으로 취직해서 많은 것을 포기하고 와야했는데 아쉬운 마음, 속상한 마음도 가득이지만 큰 맘먹고 시작한 만큼 열심히 해보고 싶은 마음이에요.

스쿨의 여러 과정 중 가장 만족 하셨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현직 멘토님의 포트폴리오 첨삭이 가장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제 개인 포트폴리오에 대한 피드백을 세세히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포트폴리오를 처음 만드는 입장인 저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그렇지만 포트폴리오 멘토링이 조별로 진행되어서 다른 분들의 포토폴리오를 보며 좋은 부분을 직접 보고 배워갈 수 있다는 점에서 더 많은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포트폴리오에 관한 과정에 만족감이 정말 크셨군요!
그럼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스쿨에서 진행한 프로젝트가 포트폴리오 준비에 도움이 되었나요?

포트폴리오 제작 전에 합격 포트폴리오를 공유해주셔서 제 포트폴리오의 큰 틀을 짜고 녹여낼 수 있는 부분을 미리 정리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어요. 그리고 포트폴리오 작성법에 대한 강의도 따로 진행해주신 것도 포트폴리오를 처음 만드는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어요.

무엇보다 마케팅에 대해 1도 몰랐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툴도 다룰줄 몰랐던 제가 툴을 다루며 과제물을 만들고 포트폴리오에 하나씩 채워나갈 수 있어 신기했어요. 저처럼 제로베이스 상태에서 콘텐츠 마케터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hapter. 4

늦기 전에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제로베이스와 새로운 도전을

만약 주위에서 콘텐츠 마케팅 부트캠프를 고민 중인 지인이 있다면, 스쿨을 추천해 주실 건가요?
더불어 어떤 사람들에게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저처럼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이 없는 전공을 하고 그 전공을 살려 일해왔지만 콘텐츠 마케팅으로 직무 전환을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께 추천 드리고 싶어요.
지금까지 해오던 일과 완전히 다른 분야로 도전하는 거라 걱정이 많았는데 이런 저도 콘텐츠 마케팅 스쿨 덕분에 바로 취업에 성공했거든요! 스쿨 과정을 따라가며 포트폴리오를 채워나간 덕분에 완성도 있게 발전시킬 수 있었어요. 이 포트폴리오로 입사 지원을 하고 면접을 보러 다닌지 1달이라는 빠른 시간 안에 취업할 수 있었어요.

그럼, 도연 님을 따라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도전할 다음 수강생에게 응원 혹은 격려의 한 마디 부탁드려요!

하고 싶은 일이 있으시다면, 그게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하는 것이라면 늦기 전에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해보시는 것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비전공자에 관련 없는 일만 4년 넘게 한 저도 했는데 콘텐츠 마케팅 스쿨과 함께라면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어요! 콘텐츠 마케팅 스쿨과 함께한다면 기업에서 무조건 요구하는 포트폴리오도 만들 수 있고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되니 도전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을거에요.


막연함과 두려움이 가득한 새로운 직무 도전. ,
취업할 때까지 콘텐츠 마케팅 스쿨이 함께 하겠습니다.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