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취업 후기
“콘텐츠 마케팅 스쿨 덕분에 아무 것도 없어도 취업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조수연 수강생
-
editor's note
5년동안의 플랫폼 운영 경험을 통해 진짜 본인의 적성에 맞는 일이 무엇인지 찾게된 수연님은 얼마 전 콘텐츠 마케터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하셨습니다. 익숙한 일 대신 새로운 일을 찾아, ‘일단 해보자’라는 용기있는 마음가짐으로 도전한 수연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생 조수연 님
Chapter. 1
지금 내가 하는 일에 대한 불확신, 그리고 새 시작
안녕하세요, 수연님:)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네, 안녕하세요! 저는 5년 동안 해왔던 플랫폼 운영일 대신 좀 더 적성에 맞고 재미있는 일을 하고 싶어 콘텐츠 마케터로 직무를 바꾼 조수연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한 교육 업체의 콘텐츠 마케터로 근무를 시작했어요.
5년간의 경력을 버리고 새롭게 콘텐츠 마케터로 도전이라.. 쉽지만은 않은 결정이셨을 것 같은데요.
사실 5년정도 같은 업무를 반복하다보면 어느 새 그 업무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어지게 되죠. 그렇게 업무를 하다보니 당시 하고 있던 직무 자체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됐어요. ‘앞으로 이직을 할 때 어떤 방식으로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을까? 비전이 있나?’와 같은 것들이요. 사실 당시 업무를 좀 더 전문적으로 발전시키기는 어려웠고, 그래서 더 늦기 전에 도전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럼, 다양한 직무 변경의 선택지가 있으셨을 텐데 그 중에 콘텐츠 마케터로 전향해야겠다고 생각하신 이유가 있나요?
당시 플랫폼 운영을 하다보니까 플랫폼 내의 이벤트 기획을 많이 했었어요. 그 일을 재미있게 했었고, 제가 만들어낸 콘텐츠 이벤트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도 나쁘지 않았구요. 그래서 더 재미있게 느껴지기도 했죠. 거기다 운영 업무를 하면 제품의 상세 페이지를 자주 보게 돼요. 그걸 보면서 이 상세 페이지는 어떤게 좋다 별로다 이런 걸 판단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그러면서 점차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흥미가 생기게 되었던 것 같아요.
Chapter. 2
새로운 도전을 위해 선택한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그렇게 콘텐츠 마케터가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신 거군요!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한 방법을 왜 스쿨 입과를 선택하신 건가요?
콘텐츠 마케터는 사실 콘텐츠를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그런 부분은 자격증이나 이런 게 있는게 아니니까 이력서에 표현하기가 어렵잖아요. 그래서 회사에서 봤을 때 그사람의 센스를 볼 수 있는게 포트폴리오 밖에 없다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관심 있는 기업 공고보면 콘텐츠 마케터는 99% 포폴 첨부 필수이기도 했구요. 그런 걸 보고 처음부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 점에 있어서 제로베이스가 콘텐츠 마케팅 집중 과정이라 포트폴리오에 넣을 콘텐츠를 많이 만들 수 있게 도와주겠다고 생각했어요.
스쿨에서 배운 게 포트폴리오 제작에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하시나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일단 제 포트폴리오는 스쿨에서 배운 것들로 많이 채웠구요.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과제들로 수업이 이루어져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 볼 수 밖에 없어요. 강사님들이나 멘토님들이 과제 피드백도 주시니까 좀 더 실무자에 가까운 눈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었구요. 결과적으로 그런 내용들이 포트폴리오에 쌓이니까 취업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제가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직접 해본 적은 없어서 내가 만든 콘텐츠가 별로인지 잘한건지 감을 잡는게 어려웠는데 피드백을 받으면서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어떤 면에서 부족한지를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정말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꾸릴지 막막한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자신합니다.
이렇게 말씀주시니 제가 다 뿌듯합니다. 일하는 데에는 어떠세요? 일하는 데 스쿨에서 배운 것들이 많은 도움을 주고 있나요?
도움이 많이 되고 있어요! 스쿨에서 안 배웠으면 이 일을 이렇게 못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도 들만큼요. 사실 제가 입사하고 얼마 되지 않아 영상 콘티를 작성하는 업무가 있었는데, 그걸 제가 했거든요. 내가 벌써 실무를 하나 해냈네?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만약에 제가 아무 것도 몰랐다면 못했을텐데 스쿨에서 숏폼 기획이나 카드뉴스 과제했던 것도 되짚어보고 하면서 기획했어요.
Chapter. 3
그렇게 저는 신입 콘텐츠 마케터가 되었습니다.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조수연 님 학습 필기
새롭게 일하시게 된 곳 소개 좀 구체적으로 부탁드려요.
네! 지금 일하고 있는 곳은 영어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업 회사이구요. 제가 입사 하기 전에도 마케팅은 꾸준하게 진행했던 회사이지만 콘텐츠 마케팅만 집중적으로 하던 분을 채용한 적은 없었어서 제가 이 회사에서 처음으로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을 하게 되었어요! 처음이라 긴장되고 떨리지만 그래도 잘 해내야 겠다는 생각이 더 커요!
마지막으로 스쿨 입과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한 마디만 부탁드릴게요:)
사실 이 과정이 만만하지는 않아요. 과제도 매일 해야하고 조별 프로젝트도 있구요. 그렇지만 그걸 다 거치고 나면 정말 아무 것도 없었던 사람도 취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얻게 되는 과정이예요. 딱 3개월만 노력하시면 진짜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저는 콘텐츠 마케팅 스쿨이 없었으면 포트폴리오 자체를 맨땅에 헤딩하듯 만들었어야 했을 것 같아요. 저도 해냈으니 여러분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
콘텐츠 마케터 취업이라는 보물을 찾는 여정의 끝까지 콘텐츠 마케팅 스쿨이 함께하겠습니다.
취업률 1위, 콘텐츠 마케팅 스쿨.
취업은 제로베이스.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