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취업 후기

“개발자를 꿈꾸던 공대생, 스쿨 덕에 콘텐츠 마케터가 되었죠.”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신희정 수강생


  • editor's note
    처음 취업을 하던 그때, 우리는 무조건 전공을 살려서 취업해야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히곤 합니다. 그렇지만 막상 사회에 나오면 모든 사람이 전공과 같은 직업을 가지고 있지는 않더라구요. 여기, 공대를 나와 개발자가 되는 길 대신에 콘텐츠 마케터로의 커리어를 시작한 희정님의 이야기처럼 말이죠.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수강생 신희정 님

Chapter. 1
대학교 전공에 맞춰 직업을 가질 필요는 없다

안녕하세요, 희정님:)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네,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지만 지금은 콘텐츠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 신희정이라고 합니다. 전공을 살려 개발자로 취업하기 보다는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어서 콘텐츠 마케터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공대생, 개발자와 콘텐츠 마케터는 어찌보면 상반된 직군인데 왜 콘텐츠 마케터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하셨나요?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듣기 전에 개발자 부트캠프를 들었었어요. 시작할 때는 전공생이다보니까 나름대로 자신이 있었는데, 매일 가만히 앉아서 코딩만 하는 게 생각외로 저의 적성에 맞지 않았고 이걸 앞으로 몇 년씩 해 나가야한다는 게 막막하게 느껴졌어요. 한 마디로 재미가 없었던 거죠. 코딩을 저보다 잘하는 사람도 너무 많았구요. 그래서 중도하차했습니다. 그렇게 나는 뭘 해야할까, 뭘 재미있어하지? 고민하던 중에 이전에 일하던 의류매장의 SNS 운영을 했던 일이 생각났어요. 그 때 그걸 무척 재미있게 했었거든요. 그럼 SNS 콘텐츠를 만드는 직업이 뭐지? 하니까 콘텐츠 마케터가 생각이 났어요. 그래서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 해야겠다고 맘먹었죠.

의류매장의 SNS 운영! 흥미로운 경험입니다. 자세히 말씀 좀 부탁드려요.

당시 의류 편집샵에서 근무를 했었어요. 점장님께서 ‘우리도 SNS 계정을 운영하면 손님들이 더 많이 찾아오지 않을까?’ 말씀하시면서 저에게 해 보라고 말씀주셨었죠. 그래서 새로운 옷이 입고되면 마네킹에 입혀서 사진 찍어 올리고, 세일기간에는 또 그거에 맞는 콘텐츠를 올리고 했었어요. 막 팔로워가 엄청 많고 그러지는 않았지만, 그냥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고 하는 행위가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결국 그게 지금 제 직업을 결정짓는데 도움을 주기까지 했네요.

Chapter. 2
새로운 도전을 위해 선택한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그렇게 콘텐츠 마케터가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신 거군요!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한 방법을 왜 스쿨 입과를 선택하신 건가요?

저는 사실 SNS 운영만 작게 해본 경험이 전부라,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제대로 배우고, 또 취업까지 하는 무언가를 찾고 있었어요. 그러던 중에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이 콘텐츠 마케팅에만 집중하는 과정이었고, 4주 실전 인턴십 등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과정이길래 선택을 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넣을 콘텐츠를 많이 만들 수 있게 도와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그럼 스쿨을 수강하시면서 어떤 강의 혹은 실습이 기억에 남으셨나요?

개인적으로 4주 실전 인턴십 파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에 했던 파트이기도 하고 조원들과 가장 많이 소통했던 파트였습니다. 회의가 많았고 소통도 자주 하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던 파트입니다. 과정 자체도 실제 광고 집행을 하면서 현업의 경험을 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콘텐츠 제작 과제들이 비전공자인 저의 포트폴리오를 채울 수 있어서 좋았고 이후에 멘토님 피드백도 좋았습니다. 콘텐츠 제작 경우는 매주 직접 화상으로 피드백을 받아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첨삭 파트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대생이다보니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본 적 없었는데 4차례 피드백을 받으면서 정말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지금 회사 대표님이 제 포트폴리오보고 더 볼 필요도 없다고 면접에서 말씀하셨을 정도로요!

Chapter. 3
그렇게 저는 신입 콘텐츠 마케터가 되었습니다.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사진 = 콘텐츠 마케팅 스쿨 신희정 님 학습 과정

새롭게 일하시게 된 곳 소개 좀 구체적으로 부탁드려요.

지금 재직 중인 회사는 정부 지원 사업을 소개해 주는 서비스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업 담당자들이 본인의 기업 프로필을 작성해주면 그 기업에 맞는 정부지원사업을 추천, 연결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저는 정부기관 사람들에게 최근 운영하는 저희 회사의 새로운 서비스를 홍보하는 메일링 작업을 하기도 하고 의뢰를 한 정부기관의 카드 뉴스 제작, 카카오 챗봇 메시지 이미지와 내용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초반이라 더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생각이예요!

마지막으로 스쿨 입과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한 마디만 부탁드릴게요:)

저처럼 정말 마케팅에 대해 아무런 지식이 없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케팅에 관한 스펙, 공모전 수상 경력 등 없이 공부를 시작했지만 취업까지 성공했기 때문에요! 마케터를 희망하지만 아무 이력이 없다면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이 너무 루즈하거나 너무 타이트하지 않아서 컨디션 조절을 하면서 충분히 배우는데 좋은 과정이었고 강사 분들이나 운영진분들이나 다들 좋으셔서 만족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과정만 따라 간다면 분명 취업까지 가능하다고 확신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취업이라는 보물을 찾는 여정의 끝까지 콘텐츠 마케팅 스쿨이 함께하겠습니다.
취업률 1위, 콘텐츠 마케팅 스쿨.


취업은 제로베이스.

>> 콘텐츠 마케팅 스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