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툴 아무것도 못해요! 무툴자도 콘마 할 수 있어요?

파워포인트로 콘텐츠를
만들다니 말도 안 됐죠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 김한결 수강생


  • editor's note
    자기개발 책을 읽다보면 중요한건 속도가 아니고 방향이라고 말하는 책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우리 인생에선 방향이 중요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2년 7개월 동안 마케팅과 관련없는 일을 하다가 뒤늦게 자신의 꿈을 위해 도전한 김한결님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잠깐,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이 궁금하다면? 자세히 보러가기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이소빈 님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김한결 님

안녕하세요 한결 님! 본인 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기 졸업생 김한결이라고 합니다. 작년 12월, 스쿨이 종강하고 나서 올해 4월 24일 자로 미디어커머스사 마케터로 취업하게 되었어요.

2년 7개월 동안 마케팅과 전혀 상관없는 일을 하셨다고 들었어요.

처음으로 취업해 2년 넘게 있었던 회사는 비영리 회사에서 국가 보조금을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했어요. 나라에서 국가 보조금을 받아서 알맞게 예산을 짜고 지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담당했었죠. 또 다른 경험은 대학생 시절 콘텐츠 부서에서 6개월 동안 인턴을 했어요.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아니 소규모로 공공도서관 전자 화면으로 보여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업무를 했기 때문에 마케팅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었습니다.

그럼 디자인 툴을 전혀 해본 적이 없었나요?

네. 대학시절 카드 뉴스를 만들어 본 적은 있지만 디자인 툴이 아닌 파워포인트로 만들었어요. 제대로 된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디자인 툴 활용이 필수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마케터를 위한 디자인 툴 강의

이미지 = 김한결 님 포트폴리오

디자인 툴 역량이 콘텐츠 마케터 채용에 필수라고 생각하시나요.

콘텐츠를 보기 좋게 만드는 것도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했어요. 요즘 마케터 채용 역량에도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이 디자인 툴 사용 역량이 필수으로 적혀있습니다. 이러한 취준 상황을 반영하고 역량을 더 강화하고자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을 선택했어요.

다양한 디자인 툴 강의 서비스가 있는데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단순히 디자인 툴만 배우는 게 아닌 바로 취업을 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취업과 연관된 서비스들은 기초지식이 없다면 학습에 진입장벽이 있다는 리뷰들을 많이 봤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을 선택한 이유는 다른 부트캠프와 비교했을 때 디자인 툴이나 마케팅 지식이 없이도 누구나 들을 수 있는 서비스라 생각했어요. 모든 강의가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된 커리큘럼이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고 싶어,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을 선택했습니다.

입과 후 하루 평균 몇 시간 정도 디자인 툴 공부를 하셨나요.

담임 매니저님께서 강의를 제대로 들어야 이후 과제를 진행이 수월하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매일 학습했고, 과제를 제외하고 강의 수강만 하루에 1~2시간 정도 할애했습니다. 담임 매니저님이 올려주신 스케줄을 활용해 최대한 툴 공부를 많이 하려고 노력했어요. 대부분 한 시간 반 이상 연습을 했고 강의를 듣지 못하거나 보충이 필요한 부분은 주말을 활용했습니다.

마케터를 위한 디자인 툴 강의

마케터를 위한 디자인 툴 강의

디자인 툴 실력이 콘텐츠 마케팅에
도움이 되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디자인 툴 실력을 키우면 카드 뉴스, 뉴스레터, 광고 소재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요. 그리고 포트폴리오 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콘텐츠 마케터 포트폴리오는 성과와 콘텐츠 제작 과정을 함께 넣어야 해요. 그만큼 2개월 차에 진행하는 콘텐츠 제작이 중요합니다. 저는 취업한 포트폴리오의 80% 스쿨에서 제작한 콘텐츠로 채웠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기 전 디자인 툴 실력을 열심히 올려놔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취업은 포트폴리오가 중요한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포트폴리오의 80%를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서의 제작물로 구성하고 나머지 20%를 대외 활동 등 대학 생활 관련하여 채웠어요. 처음엔 어떤 식으로 구성할지 막막했어요. 하지만 라이브 특강으로 진행했던 포트폴리오 강사님께서 ‘우리는 디자이너가 아니라 마케터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 제작물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을 담아야 한다.' 는 이야기를 듣고 이 점을 챙기고자 노력했어요. 특강 이후 마케팅 관련 경험이 전무했지만 스쿨에서 진행했던 카피라이팅부터 뉴스레터, 프로모션 페이지, 광고 소재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어 취업에 유리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스쿨 과정을 끝까지 하고 취업까지 성공하신 소감을 간단하게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3개월간 제대로 집중해서 취업에 성공했기 때문에 너무 기뻤어요. 실제 업무를 진행하면서 스쿨에서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현업에도 사용하고 있어 수강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통해 제 마케터 커리어가 시작이 되었고 이곳에서 만난 분들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함께 과제를 하며 정들었던 동료들과 항상 신경 써주셨던 매니저님, 멘토님들께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수강생님을 따라 도전을 시작할 다음 수강생에게 응원 혹은 격려의 한마디 부탁드려요!

3개월 동안 굉장히 바쁘고 힘들 수도 있지만, 열정을 가지고 잘 따라간다면 분명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고 취업도 길이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2년 7개월 동안 타 업무 경력을 뒤로 한 채 새로운 도전을 했지만 결국 마케터로 취업에 성공했고 삶의 큰 터닝포인트가 된 3개월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의미 있는 기간이 되길 바랍니다. 화이팅!

콘텐츠 마케터 취업에 필요한 건 스펙도 대외 활동도 아닌
콘텐츠 제작 능력 ‘하나’ 입니다.

확실하게 콘텐츠 제작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 스쿨을 수강하세요

취업은 제로베이스.

제로부터 시작한
수강생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