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취업후기

“시험보고 과제하고 피드백 받은 덕분에
스쿨 졸업하고 자율주행 AI 엔지니어로 취업했어요. ”

데이터 취업 스쿨 | 김희상 수강생

  • editor's note
    제로베이스가 ‘스쿨’이라고 부르는 이유, 바로 ‘학교와 닮은 점이 많아서’인데요. 중간고사, 기말고사처럼 6개월 과정 속에도 ‘시험과 과제’가 있습니다. 시험과 과제, 그리고 평가가 있어서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다는 희상 님.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자율주행 데이터 분석가로 취업 성공한 희상 님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국비지원 후기

△ 데이터 취업 스쿨 수강생 김희상 님

Chapter. 1
워라벨 좋다는 ‘공기업’ 인턴 후
다시 취업 준비 하기까지

안녕하세요 희상 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데이터 취업 스쿨 9기 수강생 김희상입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 기계공학과 자동차 공학을 전공했어요. 그 후 3D 설계 관련한 일을 2년 정도 했었고요. 회사를 퇴사하고 소프트웨어, AI 쪽을 다시 준비해서 이달 말부터 자율주행 스타트업 웨이브에이아이에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차랑 설계와 자율주행 닮은 듯 다른 점이 많을 거 같은데 어떠셨나요?

웨이브에이아이에서는 나이가 있는 농부 분들의 일손을 도와주는 팔로잉 로봇, 자율주행 배달로봇 등을 개발 및 테스트하고 있어요. 자동차가 무작정 좋아서 학교 다닐 때 부터 자동차 동아리에서 차를 만들어 보기도 했어요. 진로 맞춰서 찾아보다 우연히 운이 좋게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인턴 생활을 시작했어요. 인턴으로 자율주행 보조 일을 하다보니 더 깊게 배워보고 싶어서 데이터 취업 스쿨을 신청했어요.

워라벨 최고라는 공기업을 뒤로 하고 취준생으로 돌아왔다고 들었어요

공공 연구 기관이라 생각했던 것만큼 업무 환경은 정말 좋았어요. 일하는 시간도 적었고 개인 업무를 수월하게 끝낼 수 있는 환경이었어요.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도 있었죠. 다른 업체를 보조하거나 테스트하는 역할이 대부분이라 개인적으로 직접 개발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어요. 직접적인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어 이번 취업한 곳도 자율주행 ‘스타트업’이었죠.

Chapter. 2
만족도 10점 만점에 10점!
데이터 취업 스쿨 수강 후기

국비지원 후기

△ 사진 = 데이터 취업 스쿨 수강생 김희상 님

데이터 취업 스쿨과 함께한 6개월 어떠셨나요?

일단 데이터 취업 스쿨 수강 전에는 데이터 직무 역량에 대해 하나도 알지 못했어요. 이전에 일했던 것도 설계, 3D 디자인만 해왔기에 SQL, EDA 나 openCV 등 전부 스쿨을 통해 처음 접했어요! 대부분 경험해보지 않았던 과목들이라 생소한 것도 물론 있지만, 주별로 있는 테스트와 일일 프로젝트로 꾸준히 복습하고 되짚으면서 하니까 금방 익숙해졌습니다.

주별로 있는 테스트와 과제 부담스럽진 않으셨나요?

저는 오히려 테스트, 과제를 통해 제 수준을 평가받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테스트가 없었다면 단순하게 따라하고 끝날텐데 테스트나 과제가 있어서 제 부족한 부분이 어딘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어요.

주별 테스트와 과제 난이도는 어떤가요?

태블로나 SQL 쪽은 사전 지식 없었던 저도 따라가기 원활했고 실제로 시험 성적도 괜찮았어요. 제가 가장 어려워했고 부족했던 부분은 코딩테스트인데요. 사실 준비 과정 자체가 부족했기에 더 공부해야 겠다는 자극이 되었죠. 태블로 1차, 2차 과제나, SQL 웹크롤링 과제 같은 경우에는 정말 학습에 투자한 만큼 성적을 받을 수 있었던 거 같아요. 이 과정에 집중해서 준비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었을 정도였어요.

국비지원 후기

△ 사진 = 데이터 취업 스쿨 팀스터디 슬랙

데이터 직무도 코딩테스트가 중요하죠. 코딩테스트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부분에서 저조한 성적을 받고 데이터 취업 스쿨 안에서 팀 스터디를 만들었어요. 팀 스터디를 통해 lv2~3 사이 난이도 문제로 매주 5문제 씩 풀어서 서로 공유했어요. 슬랙을 통해 풀이를 공유하고 서로 피드백하기도 했고요.

데이터 취업 스쿨의 장점 한 가지만 꼽아 추천하자면요?

저는 담임 교수님이 밀착 관리해주신다는 점이요. 이 부분이 일반 국비지원 과정이나 타 부트캠프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SQL 과정중에 코드 에러가 자주 났었는데, 늦은 시간까지 같이 리뷰하면서 해결해주시고 알려주셨어요. 데이터 직무 관련하여 전반적인 역량을 모두 학습할 수 있었으며,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술 습득은 물론, 프로젝트로 미리 해보는 실무 경험까지 취업 준비의 모든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Chapter. 3
이제는 AI 엔지니어로
나아갈 희상 님의 미래

취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희상 님의 앞으로 목표는 어떤 건가요?

데이터로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입니다. 올해 남은 기간동안 많이 물어보고 공부해서 빨리 회사에 도움이 되는 엔지니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희상 님의 후기를 보고 데이터 취업 스쿨에 도전할 후배분들께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꿈과 현실 사이에서 고민만 했었는데, 데이터 취업 스쿨을 통해 꿈에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취업 스쿨과 함께하는 누구나 그냥 허송세월하지 않는다면 목표로 한 직종, 회사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개월간 잘 준비하셔서 꼭 목표 이루시길 응원합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새출발할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데이터 직무를 꿈꾸는 누구나

취업은 제로베이스.


>> 데이터 취업 스쿨 바로가기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