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백엔드 차이

프론트엔드 백엔드 차이, 프론트엔드가 뭔가요?

프론트엔드 스쿨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차이, 프론트엔드가 뭔가요?
  •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하고자 마음 먹었으면 여러 궁금증이 생기죠. 프론트엔드가 정확히 뭐예요? 개발자가 정확히 뭐해요? 뭐가 필요해요? 프론트엔드는 백엔드와 어떻게 달라요? 여러 궁금증이 생길 텐데요. 저희가 하나씩 궁금증에 대한 대답을 알려드릴게요!

1. 프론트엔드(Frontend)가 뭐예요?
2.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백엔드 개발자랑 뭐가 달라요?
3.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해요?

프론트엔드(Frontend)가 뭐예요?

프론트엔드는 화면과 관련이 깊은 단어예요. 사용자(User)가 직접 보고 있는 화면과 상호작용하는 일이거든요. 지금 보고 있는 홈페이지나 링크를 클릭하는 것도 모두 프론트엔드 개발에 포함돼요. 쉽게 말해서 웹페이지를 설계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좋아요. 보통 프론트엔드 관련 코드는 사용자와 바로 접촉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다고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안 돼요! UIUX 디자이너가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을 가져오면,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디자인을 활용해서 실제 웹 페이지를 구현하는 거예요. 따라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웹이나 모바일에서 사용자에게 보이는 UI와 관련된 코딩을 하는 사람을 말해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백엔드 개발자랑 뭐가 달라요?

웹 개발은 크게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로 나뉘어져요. 이해를 돕자면 프론트엔드는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부분 백엔드는 볼 수 없는 부분을 개발하는 거죠. 아직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이 어떤 일인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가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헷갈릴 수 있어요. 지금부터 저희가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백엔드 개발자의 차이를 설명해드릴게요!

프론트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구현하는 개발자예요. UIUX 디자이너가 제작한 디자인을 HTML/CSS/ Javascript 같은 프로그램으로 코드를 짜서 시각적인 결과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업무를 맡아요. 그래서 마케팅, 디자인 부서와 협업하는 경우가 많고 기술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특징이 있어요. 현직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모두 ‘사용자를 만나는 순간’이 가장 가치있다고 느낀다고 대답해요.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맞닿아있는 일을 하고 싶다면 프론트엔드를 추천할게요!

백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서버를 전체적으로 담당해요.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저장, 관리, 전달하는데 단순한 저장, 관리의 개념으로 데이터를 다루지 않아요. Java/Spring Framework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데이터 처리 시간을 10초에서 1초로 줄이면서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코드를 개발해요. 이를 통해서 갑작스러운 접속자 증대에도 ‘서버’가 터지지 않기 위해 관리하는 일을 해요. 사람을 만나기보다 컴퓨터를 다루는 시간이 많고 기술의 드라마틱한 변화가 덜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합친 개발자도 있어요! 이런 개발자를 ‘풀스택 개발자’라고 부르죠. 모든 것을 다 해낼 수 있는 개발자를 말하는데 다 한다고 꼭 좋지는 않답니다. 어떤 상황에선 풀스택 개발자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구분해서 역할을 분담할 필요가 있을 때도 있는 거죠.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해요?
(feat. 프론트엔드 오해와 진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나랑 맞는 거 같은데… 뭐부터 해야 하지…?”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겠다고 마음 먹었지만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 많으시죠? 찾아보니까 프론트엔드가 백엔드보다 쉽다는 말도 있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하려면 최신 기술을 많이 알아둬야 한다는 말도 있잖아요. 저희가 프론트엔드의 오해와 진실을 정리하면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프론트엔드가 백엔드보다 쉽다던데 진짜인가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차이

아쉽게도 더 쉬운 개발은 없어요. 나와 잘 맞는 개발이 있을 뿐이죠. 프론트엔드는 눈에 보이는 만큼 디자인, 마케팅 부서와 협업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사용자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죠. 그에 반해 백엔드는 서버와 데이터를 담당하는 업무를 맡기 때문에 다소 정적인 업무 환경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2.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하려면 기술 트렌드에 예민해야 한다던데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차이

프론트엔드가 기술 변화가 빠른 분야는 맞아요. 최근 몇 년 사이 React, Vue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이 나왔기 때문에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하려면 최신 기술 트렌드에 예민해야 한다고 생각하죠. 분명 도움되는 부분이 있겠지만 신입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선 기본기가 중요해요. 오히려 Computer Science(컴퓨터공학)지식을 탄탄하게 쌓아야 유리해요. 이론을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디자인 패턴, 모듈화, 클린 코드처럼 좋은 코드를 직접 구현하면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초석을 다지는 것을 추천해요!

3. 비전공자인데 입문하고 얼마 지나면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들었어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차이

전공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어요. 컴퓨터공학 유관 전공이라면 용어나 개념에 아무래도 익숙한 환경이었을 테니까요. 비전공자는 상대적으로 기본 용어와 개념을 익히는데 어려움을 많이 느껴요. 하지만 강의나 학습 방법이 충분히 마련돼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천천히 학습하다보면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충분히 가능해요. 기본 개념부터 실전 프로젝트 경험까지 내 속도에 맞춰서 쌓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프론트엔드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결되셨나요? 프론트엔드 개념부터 실전 개발자 취준 방법까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프론트엔드가 나랑 맞겠다고 생각한다면, 비전공자든 30대든 고졸이든 망설이지 말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도전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념부터 실전 경험까지
제로베이스에서 새출발할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개발자를 꿈꾸는 누구나
>> 프론트엔드 스쿨 바로가기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