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후기

“수학과 전공 졸업 후 공백기 없이 바로 개발자 취업했어요.”
프론트엔드 스쿨 | 박은지 수강생


  • editor's note
    "졸업하고 그동안 뭐했어요?" 취업 준비생 이라면 가장 두려울 ‘공백기’에 대한 질문. 공배기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수학과 전공 졸업과 동시에 개발자로 새출발한 수강생이 있습니다. 공백기 없이 개발자 취업할 수 있었던 비결 은지님께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후기

사진 = 프론트엔드 스쿨 수강생 박은지님

Chapter. 1
수학과 전공, 비전공자에서 개발자로

안녕하세요 은지님.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수학과 전공을 했지만 지난 8월 대학 졸업과 동시에 좋은 기회로 취업하게 되었네요. 현재, 한 블록체인 회사에서 주니어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어요.

수학과에서 개발자로, 그 과정이 궁금한데요.

저는 어린 시절부터 수학 선생님을 꿈꿨어요. 고등학생 시절 친구들과 동생에게 수학 문제를 알려 주는 것을 좋아했고, 스스로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어내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뿌듯함을 느껴 수학 과목을 가장 좋아했어요. 그러다보니 입시 준비도 자연스럽게 수학과, 수학 교육과로 준비했어요.

막상 대학에 들어가서 배웠던 수학은 제 기대와 달리 학문적인 연구가 필수적인 분야였어요. 중,고등학교 때 제가 좋아했던 수학은 풀이를 쓰고 답을 구해내는 과정이었어요. 학문이나 원론적인 탐구는 저와 잘 맞지 않았던 거 같아요.
우연히 수강했던 교양 수업에서 접한 Python에서 문제 해결과 구현의 과정이 제가 좋아했던 수학과 닮아 있어 제 적성과 잘 맞겠다고 생각했어요.

수학 선생님을 꿈꾸던 은지님, 개발자로 전향한 선택 만족하시나요?

너무 만족합니다!
많은 분들이 ‘수학 선생님’보다 ‘개발자’가 돈 잘번다며 잘했다고 말씀을 많이 해주시는데요. 의외로 저는 ‘개발자 연봉’에 관심 없었어요.
얼마를 받는지보다 내가 얼마나 오래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인지가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이었습니다. 제 선택 기준에 맞춰 개발자로 전향한 것이기 때문에 만족하고 있어요!

Chapter. 2
개발 취업 시장에서 비전공자로 살아남기

은지님께서는 언제 처음 개발 공부를 시작했나요?

작년 여름 처음 개발 공부를 시작했어요. 그 전에는 제어판을 들어가본 적 없을 정도로 ‘컴맹’ 이었어요. 당연히 전공자분들보다 습득 속도가 늦을 거라 생각해서 바로 전문 교육기관들을 알아봤어요.

사실 유명한 부트캠프는 다 찾아봤어요. 대부분의 부트캠프는 선발 절차가 있더라고요. 아예 베이스 없었던 저는 결국 시작도 못해보고 불합격했었죠. ‘내가 가장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부트캠프 하자’하고 제로베이스 스쿨을 바로 시작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빠르게 시작했기 때문에 공백기 없이 취업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프론트엔드 스쿨이 은지님께 잘 맞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유명 부트캠프를 비교해보며 제가 프론트엔드 스쿨을 선택한 이유는 크게 3가지예요. 먼저, 자유로운 강의 수강시간입니다. 저는 자격증 공부와 개발공부, 포트폴리오 준비 등 많은 것을 한 번에 준비하고 있기에 잠자는 시간도 일정하지 않았어요. 제 생활 패턴에 맞추어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너무나 큰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두 번째는 교육 방식입니다. 커리큘럼과 실습 과제물, 팀 프로젝트 그리고 코딩 테스트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 제로베이스 프론트엔드 스쿨을 선택했어요.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다른 부트캠프가 담고 있는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알고리즘/자료구조 그리고 컴퓨터공학 등의 과정이 추가로 담겨있어 비전공자로 부족한 전공 지식을 쌓을 수 있겠다 생각했어요.

또한 강사님과 함께 실습을 해본 후 스스로 해볼 수 있는 힘을 만들어주는 과제도 좋았어요. 강의에서 배우지 않았던 내용이더라도 과제를 수행하면서 추가로 더 배울 수 있다는 점도 너무나 만족스러웠어요.

마지막으로 매주 진행되었던 코딩 테스트도 정말 많이 도움되었어요.
실제로 프론트엔드 스쿨 진행 중에 몇몇 회사에 지원하여 코딩 테스트를 봤는데, 시간이 갈수록 속도가 붙고 실력도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어요.

Chapter. 3
개발 공부 시작부터 취업까지 걸린 시간, 8개월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후기

사진 = 프론트엔드 스쿨 수강생 박은지님 합격 인증 사진

올해 8월 졸업과 동시에 입사하셨다고 들었어요. 어떻게 공백기 없이 취업할 수 있었나요?

저의 취업 비결은 끝없는 노력과 꾸준함 그리고 도전정신이라고 생각해요. 개발자로서 추구하는 점이 저희 개발팀과 일치하고 저의 성장 가능성을 좋게 봐주셔서 합격 결과를 받을 수 있었던 거 같아요.
프론트엔드 스쿨을 수강하며 사소한 것이라도 이해가 안 된다면 될 때까지 정말 많이 질문했어요. 혼자 유튜브나 개발 블로그, 기사 등을 찾아보고 나만의 방식으로 모두 기록해두었습니다. 사실 아무리 좋은 강의여도 눈으로 보기만 한다면 실전에 적용할 수 없다 생각해요. 눈으로만 보거나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직접 코드를 작성해보고 구현해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프론트엔드 스쿨 수강 전과 후,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이 있다면 어떤걸까요?

프론트엔드 스쿨 수강 전에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거부감이 들고 속도도 안 나고 하나의 결과물을 내는데 시간이 정말 오래 걸렸는데요.
프론트엔드 스쿨 수강 후에는, 속도감이 생겼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아직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예전만큼 거부감이 들지는 않아요. 이제는 스스로 하나의 결과물을 낼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이제 개발자의 삶이 시작됐어요. 앞으로 어떤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항상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여기서 더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이것을 어디에 응용할 수 있을까?” 등의 많은 고민과 시도를 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프론트엔드 스쿨 후배 기수분들께 응원 한마디 부탁드려요.

제로베이스 프론트엔드 스쿨은 성인이 된 후 가장 무섭고 불안했던 시기에 제가 의지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곳 이었는데요. 취업에 대한 간절함이 클수록 더 힘들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지치고 힘든 만큼 “내가 지금 정말 열심히 하고 있다는 증거이구나! 그만큼 성장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꼭 목표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 스쿨에서 지금 도전하세요.

취업은 제로베이스.

>> 프론트엔드 스쿨 바로가기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