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를 만드는 사람들

“취업은 끝이 아닌 시작! 성장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어요”


제로베이스 교육상품 기획자 이한별 님

사진= 제로베이스 교육상품 기획자 이한별 님

  • 삶의 전환점이 되는 교육, 제로베이스에서는 최근 ‘커리어 상담’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커리어 상담은 기업과 구직자 간 간극을 잇는 새로운 서비스인데요. ‘커넥to’로 기업이 원하는 IT 분야 인재를 길러냈다면, 커리어 상담을 통해 취업/이직 등 커리어와 관련된 고민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죠. 오늘은 이 두 가지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기획자를 만났습니다. 성장과 성취에 대해 매일 고민하는 기획자 이한별 님의 이야기,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한별입니다. 제로베이스 스쿨팀에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고, 최근에는 커리어 상담 서비스를 오픈해 열심히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Q. 제로베이스에서 교육상품 기획자(PM)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지던 취업 특화 교육과정을 온라인에서 그대로 제공하기 위해 기획, 제작, 운영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커넥to 프론트엔드 온라인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구직자 간 간극을 해소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고민하고 있어요”🧐

Q. 커리어 상담 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어떤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한별님의 역할은 무엇인지 들려주세요.


구인·구직 사이의 갭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커리어 상담을 통해서는 누구나 현직자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어요. 완주반 등 제로베이스를 통해 공부한 이력이 있고,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해둔 상태라면요. 사실 우리는 취업하기 전에는 ‘이 직무에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내가 가진 포트폴리오로도 충분한지’는 구체적으로 모르잖아요. 커리어 상담은 취업 준비를 하면서 미지의 세계 속에 있는 것 같다고 느껴질 때 큰 도움이 돼요. 스스로 알아갈 수 있게 도와주죠.

이를 위해서 저는 멘티(구직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리서치했고, 네이버, 카카오 등 탑티어 기업의 현직자를 멘토로 섭외했어요. 오픈 이후에도 서비스를 모니터링하면서 사용자 경험은 어떤지 확인하면서 발전시키는 작업을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Q. 사실 일반 대학에도 커리어 상담센터가 있는데, 그것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제로베이스 커리어상담의 포인트는 ‘취준생과 트렌드에 대한 이해’입니다. 대학의 경우, 헤드헌터 등 직무 매칭 경력이 많은 분들이 주로 맡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노하우는 갖추었겠지만, 이제 막 채용 시장의 문턱을 넘은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판단하는 사람의 눈으로만 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우리는 대학생의 선호도가 높은 IT 관련 직군 6가지를 선정했고, 네카라쿠배급 탑티어 현직자 8~9명의 멘토를 섭외했습니다. 최대한 구직자의 입장에서 조언, 상담을 진행하고, 트렌드를 전할 수 있도록 말이죠.

|커넥to 프론트엔드,
‘온라인’으로 그대로 옮겨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Q. 스쿨팀에서 맡고 계신 커넥to 온라인 강의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두 가지 포인트를 기준으로 준비했어요. 첫 번째는 오프라인 커넥to 커리큘럼의 퀄리티를 그대로 재현해내는 것이었습니다. 강사진으로는 JavaScript를 맡고 계신 이웅모 강사님이 함께하고 계신데요. 오프라인 커리큘럼 그대로 온전히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두 번째는, 온라인으로도 공부할 수 있도록 강제성을 높이는 것는데요. 중간/기말처럼 큰 과제가 아닌, 작은 규모의 과제나 테스트를 만들어 공부의 끈을 놓지 않게끔 만들고 있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꼈거나 뿌듯했던 순간이 있나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취준생 입장에서 취업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학교 강의실과 회사 사무실 사이의 갭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의 일년 내 퇴사율은 50% 정도가 되거든요. 공채 경쟁률은 높은데 기업과 구직자 모두 비효율적인 거예요. 저는 이 갭을 줄이고 싶고,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들을 통해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과정에서 재미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성장’에 대한 콘텐츠,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Q. 앞으로 기획하고 싶은 콘텐츠는 무엇인지 들려주세요.


‘성장’에 관한 콘텐츠예요. 이제 더 이상 ‘평생 직장’은 없잖아요. 입사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에요. 흔히 대기업 가면 ‘끝났다, 다 됐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답은 아니거든요. 항상 성장을 고민해야 하고, 주변 환경을 둘러보면서 힌트를 얻고, 영감을 받아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회사원뿐만 아니라 예술가, 프리랜서도 그렇고요. 지금 맡고 있는 커리어 상담처럼 ‘성장’에 관한 것을 재밌는 콘텐츠로도 만들어보고 싶어요. 영상이 될 수도 있고, 아티클이 될 수도 있겠네요.

Q. 마지막으로, 제로베이스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배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성취 경험을 자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성취 경험이 반복되어 큰 성취 경험을 만들고, 이 경험들이 자꾸 쌓이면 인생이 바뀔 것이라고 믿어요.


제로베이스와 함께한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