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에서 인생역전! 꿈을 이뤘어요

사업 최정상 깃발을 꽂기 위해
데이터 분석 취업 스쿨을 선택했어요.

데이터 취업 스쿨 | 이진주 수강생

  • editor's note
    꿈은 오랫동안 간직하다 이룰 수도 있지만 어느 날 운명처럼 갑자기 생길 수도 있습니다. 10년 동안 회사를 일하다 퇴사를 결정한 순간, 진주 님의 마음속에서 새로운 꿈이 자라기 시작했는데요. 아로마테라피와 데이터 분석이라는 두 가지 완전히 다른 세계에서 자신을 찾기로 한 것입니다. 진주 님은 어떻게 독특한 방식으로 두 분야를 융합시켜 나갈까요?

    데이터 취업 스쿨이 아니면 일어날 수 없었던 이야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잠깐, 데이터 취업 스쿨이 궁금하다면? 자세히보러가기 >

UIUX 디자인 취업 스쿨 정성지님

데이터 취업 스쿨 이진주 님

안녕하세요 진주 님. 본인 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만으로 36살이 된 이진주라고 합니다. 대학교에서 통계학 문헌정보학과 소프트웨어 융합공학을 전공했습니다. 데이터 관련 전공을 했지만 취업은 전공을 살리지 못하다가 현재 퇴사 후 데이터 취업 스쿨을 수강 후 수료한 상태입니다.

데이터 취업 스쿨을 수강하기 전에 어떤 일들을 하셨나요?

통계학을 전공했지만 전공을 살리지 않고 취업을 했어요. 국제 개발에 관심이 많아 비영리 회사에서 프로젝트 PM으로 10년 정도 일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로 네팔에 도서관을 짓고 대학생들과 봉사 캠프를 하는 일을 하거나 도서관 같은 공공기관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했었습니다.

10년 동안 다양한 업무를 하셨는데 데이터 분석에 어떤 매력을 느껴
데이터 취업 스쿨을 수강하셨나요?

크게 두 가지를 생각했어요. 첫 번째는 PM으로 일을 시작했을 때 기획을 필두로 업무를 했지만 관련 업무들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업무였어요. 데이터를 기록하고 분석한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결국에 모든 일은 데이터 분석에서 시작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죠.

두 번째는 시간이 지나면서 데이터 분석은 시대가 요구하는 직무로 바뀌어 있었어요. 제가 대학교를 다닐 때, 15년 전에는 데이터 분석이라는 말을 잘 사용하지 않던 시대였거든요. 하지만 대학 졸업 후 몇 년 뒤 구글에서 ‘알파고’가 나올 때부터 ‘빅데이터’ 라는 말을 언론이나 사회에서 사용하면서 부각이 됐어요. 이런 변화의 시대에 다시 내 전공을 살려 커리어를 바꿔볼까라는 생각에 데이터 직무에 기웃기웃 되면서 이 직무가 더 뜨기 전에 전환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진주 님 AI 학습 프로젝트 결과물

이진주 님 AI 학습 프로젝트 결과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저는 지금 ‘아로마 테라피’ 와 ‘에센셜 오일’ 을 어떻게 하면 가치있게 활용하고 알릴 수 있을지 고민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10년 정도 직장을 다니면서 건강이 중요한 삶의 영역이라 생각해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하고자 하는 사업에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활용될 거라고 생각을 하시나요?

알리는 일은 어떻게 보면 데이터 분석과 반대쪽에 있는 영역 같은데요. 하지만 사람들의 아로마 테라피 경험을 데이터화 시켜 소비자의 반응을 극대화하면 더 나은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다 생각했어요. 데이터 취업 스쿨에서 배운 머신러닝, 딥러닝, 데이터 구조 만들기를 토대로 경험을 추천하는 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볼 수 있을 거 같았습니다.

△ 데이터 관련 경험을 기록한 노션 포트폴리오. 사진= 이서영 제공.

팀원들과 실시간 프로젝트 공유 중인 이진주 님

데이터 취업 스쿨 수강 전과 수강 후의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데이터 취업 스쿨 전에는 마냥 더 좋은 기술로 데이터 분석을 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했어요. 하지만 수료 후에는 분석도 중요하지만 품질 좋은 데이터 수집이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죠. 요즘엔 데이터를 수집하는 디바이스를 더 눈여겨보게 됐어요. 데이터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수집할 수 있을까 등 수강 전에는 보이지 않던 시야들이 하나둘씩 생기면서 내공이 생기고 있습니다.

현재의 삶의 만족도에 있어서 전과 후가 몇 점 정도 되시나요?

이전의 삶의 만족도는 7점 정도 됐지만 데이터 취업 스쿨을 듣고 창업 준비를 하면서 만족도는 8점으로 올랐어요. 달라진 점은 제 삶의 주도성이 높아져서 그런 거 같아요. 이 전 회사에 소속이 되어 있으니 제가 원하지 않은 방향이라도 회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었어요. 업무의 한계가 있었죠. 그러나 지금은 사업을 전개하면서 업무가 더 자유로워지고 재미있다 생각해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데이터 취업 스쿨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이뤄 내고 싶은 욕심이 있을까요?

네 당연하죠. 아로마 테라피 비즈니스는 오랫동안 하신 분들이 많아요. 내공이 있으신 분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당 비즈니스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수밖에 없어요. 당장 생각한 것을 실현 시킬 수 없지만 조금씩 사업을 확장 시키면서 데이터를 통한 더 나은 선택지가 있는 것을 제 사업을 통해 보여드리고 싶어요.

아로마 테라피 비즈니스를 꾸리고 있는 이진주 님

아로마 테라피 비즈니스를 꾸리고 있는 이진주 님

가족들이나 친구들에게 데이터 취업 스쿨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데이터 직무로 취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어요. 사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만큼 커리큘럼이 실무에 맞춰져 있어요. 때문에 과정을 통해 매달 성장하는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성장과 취업이라는 목표가 있다면 데이터 취업 스쿨을 적극 추천합니다.

직무 전환을 고민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고민하고 있는 수강생분들을 위해 응원의 한마디를 부탁드립니다.

꿈을 이루기 전 직업을 통해 먹고사는 일이 걸려 있다 보니 고민하는 게 당연한 거 같아요. 하지만 20년에서 30년 동안 살아오면서 경험한 일보다 아직 경험하지 못한 일들이 더 많다 생각해요. 아직 내가 모르는 세상이 많기에 더 나은 미래가 눈앞에 펼쳐질 수 있다 생각합니다. 그걸 내 걸로 만드냐 못 만드냐는 수강생분들 손에 달려있는 거 같아요.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생각하고 일단 시작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새 출발할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데이터 직무를 꿈꾸는 누구나

취업은 제로베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