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국비 교육 경험 수강생 인터뷰

국비는 맛보기일 뿐, ‘취업’은 UIUX 디자인 스쿨에서 하세요.

UIUX 디자인 스쿨 7기 | 김나영 수강생

  • editor's note
    목표를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건 내 목표를 이룰 확실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아닐까요?
    UIUX 디자이너를 꿈꾸며 국비 지원 교육을 수강했던 나영님이, 다시 UIUX 디자인 스쿨을 찾은 이유!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잠깐, UIUX 디자인 스쿨이 궁금하다면? 👉 자세히 보러가기

제로베이스

Chapter. 1
UIUX 디자이너라는
새로운 목표를 만나다

눈앞에 놓인 현실은 많은 이들의 꿈을 접게 만들지만, 우리는 알고 있다.
하나의 문이 닫히면 또 다른 문이 반드시 열린 다는 것.

Q. 안녕하세요, 나영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이제 막 UIUX 디자인 스쿨을 종강한 7기 김나영입니다. 의류학과를 전공했고, 개인 패션 잡화 브랜드를 소소하게 운영하다가 UIUX 디자이너에 대한 꿈을 가지고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에서 취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떻게 UIUX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브랜드 운영을 하다 보니 사업적으로도, 금전적으로도 힘들더라고요. 미래에도 내가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지 고민하던 중 대학 선배가 UIUX 디자이너를 추천해 줬어요. 유망한 IT 산업에서 일할 수 있고, 비전공자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디자인 분야라며 주변에도 UIUX 디자인으로 전향한 사람이 많은데, 다들 만족하고 있다고요.

Q. UIUX 디자인의 어떤 부분에 매력을 느꼈나요?

UIUX 디자인은 디자인 분야에서도 특히 이성적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 이유는 모든 디자인(설계)에 논리적인 근거가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젠 어떤 프로덕트를 보더라도 ‘왜’ 이렇게 디자인했을까?를 생각하고 스스로가 그 디자인에 설득 당할 때가 매력적인 것 같아요.

Chapter 2.
국비 지원 과정을 마치고
UIUX 디자인 스쿨을 다시 찾기까지

Q. UIUX 디자인의 첫걸음으로 국비 지원 교육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솔직히 무료라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였죠. 당시 브랜드 운영을 하고 있어 온라인 국비 지원 과정을 찾았어요. UX와 UI의 용어 차이도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정말 입문자로서 필요한 이론들과 실무 디자인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싶어서 수강했습니다.

Q. 사실 나영님은 국비 지원 교육 과정에 매우 만족하셨다고 하셨어요, 어떤 부분이 좋으셨나요?

저는 아무것도 모르는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사실 기대치가 별로 없었어요. 취업을 기대하고 들은 것도 아니었고요. 국비 지원 교육으로 UIUX 이론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강의 자체에는 정말 만족했거든요. 이런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가격 대비 만족도가 컸죠.

Q. 그럼에도 UIUX 디자인 스쿨을 다시 찾으신 이유는 뭘까요?

하지만 취업을 목적으로 할 때, 국비 지원 교육은 실질적인 도움은 되지 못했어요. 포트폴리오 과정이 따로 없기도 했고, 실무에서 뭘 하는지 모호하게 알려줘서 여전히 실무에 대한 이해가 전무한 상태였어요. 온라인 강의 마지막에 강사님에게 1-2회 정도 질문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뭘 물어봐야 되는지도 몰라서 그 기회를 날린 게 아쉬웠어요. 앞으로 내가 어떤 걸 더 배워야 하는지, 취업을 하려면 뭐가 필요한 건지 파악할 수가 없어서 더 막막해진 느낌이 있었죠. 이제 정말 취업을 위한 준비가 필요했어요.

Chapter 3.
‘UIUX 디자이너’라는
목표에 더 가까이

Q. 취업 준비의 방법으로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을 선택하신 이유는요?

가장 큰 이유는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서요. 독학으로 시작했지만, 가장 막막했던 게 포트폴리오였거든요. 대체 프로젝트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더라구요. 현직 디자이너 멘토가 1:1로 피드백 해주고, 포트폴리오 전 과정을 이끌어준다고 하니 실무에 가장 가까운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겠다 생각했어요.

Q. 국비지원 교육과 다른,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떠먹여준다는 거? (웃음) 제가 종강까지 잘 따라갈 수 있었던 것도, 매일 학습할 내용들이 짜인 ‘데일리 스터디 플랜’ 덕분이었어요. 플래너 보고 ‘오늘 이 강의 이만큼 들으면 되는구나’ 하고 출근 전후로 강의 듣고 과제하다 보니 어느새 파워 P인 제가.. 계획적으로 나아가고 있더라고요. 막말로 이거 없었으면 강의도 아예 안들었을 수도 있어요. 정말로요!

Q. 국비 지원 과정과 비교했을 때 커리큘럼에서 더 좋다고 느끼는 부분은요?

진정한 ‘내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커리큘럼이에요. 국비 지원 교육을 들어보신 분들이면 공감하실 거예요. 수업에서 배웠으니까 내 실력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적용이 하나도 안되더라고요. 단순히 배우는 것과 내 것으로 만드는 건 다르다는 걸 깨달았죠. 근데 UIUX 디자인 스쿨은 내가 배웠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전 과제를 하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항상 함께해요. 이론만 알고 끝내는 게 아니라 직접 적용 해보고 피드백도 받으니까 내가 UIUX 디자인을 ‘체화’하고 있구나, 느껴졌어요.

사진= 나영님의 실제 과제 일부, 왼) 앱 별 컴포넌트 분석 우) 화면 UI 분석

Q.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요?

단연 국비 지원 과정에서는 절대 찾을 수 없는 라이브 취업 특강이요! 현직 디자이너가 매달 무료로 특강을 해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았던 건 토스 - 이다윗 프로덕트 디자이너님 강의였어요. 강의 구성도 정말 좋았고, 무엇보다 면접 볼 때 면접자가 먼저 면접관들에게 살갑게 인사하며 아이스브레이킹을 하는 것도 긴장하지 않는 하나의 방법일 수도 있다고 유쾌하게 말씀하시는 시원시원한 태도가 멋지더라고요. 비전공자라 이런 기회나 정보를 얻기 힘든데, 면접이나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세세하게 들을 수 있는 게 너무 좋았어요. 그때 꼭 듣고 싶어서 근무할 때 저녁 시간도 미뤄가며 참여한 보람이 있더라구요.

Q.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에서 가장 재밌었던 기억이 있을까요?

조금 사적인 내용이어도 되나요? (웃음) 그룹 프로젝트를 하는데 피드백을 반영하다 보니 회의가 길어졌어요. 근데 줌은 30분마다 끊기더라고요? 귀찮으니까 다 같이 피그마로 넘어와서 회의를 이어갔죠. 채팅 치듯 텍스트로 대화를 나누는데 너무 웃긴 거예요. 다들 일하시는 분들이라 야근하고 지치니까 피그마로 시시콜콜한 얘기도 나누고요. 힘들었지만 너무 재밌었던 기억으로 남았어요.

Q. UIUX 디자이너로서, 어떤 목표를 갖고 계시나요?

IT 기업을 가고 싶어요. 아직 어떤 서비스의 UIUX 디자이너가 될지는 구체적으로 결정하지 못했지만, 일하는 환경이 좋은 곳으로 가고 싶어요.
또 불교문화를 알릴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을 포트폴리오로 만들었는데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불교신자였는데, 일상생활에 스며들 수 있는 좋은 불교 문화가 정말 많거든요. 재밌게 불교문화를 알려주고 힘들고 지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요, 언젠간 포트폴리오를 넘어서 이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지 않을까요? (웃음)

Q. 마지막으로, 국비 지원 교육과 제로베이스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정말 솔직하게 얘기할게요! UIUX 디자이너로 취업을 하고 싶다면 무조건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이요.
하지만 지금 내가 이 분야에 확신이 없고 긴가 민가 한 상태라면 국비 지원 교육으로 맛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저 역시 국비 지원 교육을 듣고 UIUX 디자인으로 마음을 굳히게 됐거든요.
무엇을 하든 결정은 빠를수록 좋다는 걸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내가 UIUX 디자이너로 이직이나 취업을 하고 싶다는 목표가 뚜렷하다면, 전공이나 나이 같은 건 고민하지 말고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저는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을 들으면서 번아웃도 극복하고, 취업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거든요. 강추입니다!


UIUX 디자인 스쿨은 '취업'까지 단, 4개월
새로운 여정을 함께할 분들을 기다립니다.

나영님의 강력추천!
라이브 취업 특강 이야기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