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디자이너의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해 도전기

프엔 마스터 도전기, 폰트 대격돌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프론트엔드 개발을 마스터하기 위한 도전기는 아닙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가장 긴밀히 협업하는 프론트 개발자를 이해하기 위한 도전기입니다.

이직 후 나는 주니어 프론트엔드 개발자들과 긴밀하게 협업했다. 이전 글에서 편의상 그들을 '주니어 개발자'라고 말했지만, 사실 나는 시니어/주니어의 호칭이 붙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한 사람이 많은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스타트업 안에서 우리는 정말 다양한 일들을 한다. 그중엔 개발자들도, 나도 하기 싫은 업무가 있지만 "하고 싶은 한 가지 일을 하기 위해 하기 싫은 아홉 가지 일은 기꺼이 해내겠다"란 마음으로 임한다. 사실, 하고 싶은 일 하나를 위해서라면 하기 싫은 아홉 가지는 백 번도 더 할 수 있다.

그런 환경 안에선 필연적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밖에 없다. 많은 걸 배우고, 많은 걸 경험한다. 그런 나와 그들을 단지 경력이 짧다고 해서 '주니어'로 묶는 건 서로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서두가 길었지만, 결론은 이 글에서 이야기할 개발자는 N이라고 부르려 한다.

N은 사실상 내가 같이 '협업했다'라고 할 수 있는 첫 개발자다. 1년 조금 넘게 같이 일했는데,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그 시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이 하나 있다. 바로 폰트 대격돌... N과 폰트가 대격돌한 사건이다.

당시 우리는 스포카 한 산스를 국문 폰트로 사용하고 있었다. 폰트 대격돌 D-1, 나는 국문 CTA가 들어간 화면을 만든 후 CTA 옆에 이렇게 코멘트를 남기고 퇴근했다.

실제론 피그마 코멘트를 남겼지만 가끔씩 이렇게 소통했다면 재밌었겠다

다음 날 출근을 해보니 초췌한 얼굴의 N이 앉아 있었다. 어젯밤 야근을 하면서 CTA의 1px를 고쳐보려고 엄청나게 시간을 쏟았다고 했다. (N은 원래 매일 야근을 한다. 내 코멘트 때문이 아니다.. 그냥 그날의 야근을 거의 전부 거기에 쓴 거다.) 이런저런 이유로 안된다고 장황하게 설명을 해줬는데 잘 기억이 안 난다. 1년도 더 지난 일이라 지금의 N에게 물어봐도 왜 안되었던 건지 기억이 안 난다고 한다.

N의 폰트 대격돌은 그날로 끝나지 않았다. 며칠을 더 골머리 싸맨 후에야 본인이 만족할만한 솔루션을 찾은 듯했다. (사실 그것도 썩 마음에 들어 보이진 않았다. 어느 정도 셀프 네고를 한 것 같았다.) N이 폰트와 대격돌을 하는 동안 내가 한 말은 "왜 안 될까..." "그래요..?" "그렇군요..." 정도였다. 내가 관여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지금의 나는 그때를 회상하며 가슴팍을 내리친다. 너무 답답해서다. 요즘은 프리탠다드처럼 line height를 신경 써서 보정한 폰트가 있기 때문에 별 고민 없이 그걸 쓰면 된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폰트들은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다. 지금 같으면 아마 이렇게 했을 거다.

Line height를 줄여서 버튼 텍스트에만 사용하도록 text style을 지정하는 것이다. 이러면 서로가 정말 깔끔하고 간결하게 일할 수 있다.



실제로 재봤을 때 100%의 경우 하단에 1px이 더 생긴다. 80%의 경우 동일하다.

AS-IS

디자이너: 설령 텍스트를 1px 올린 버튼을 컴포넌트화 해둬도 위아래 마진이 다른 버튼들을 볼 때마다 속상하다.
개발자: 피그마대로 위아래 마진을 다르게 설정할 순 있겠지만 코드를 볼 때마다 속상하다. (물론 합리적인 나만의 가설일 뿐이다)

TO-BE

디자이너: 버튼을 만들 때 해당 text style만 사용하면 된다. 깔끔!
개발자: 버튼에 해당 text style만 적용하면 된다. 깔끔!

그러면 (너무나 일반화지만) 이럴 일도 없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디자이너<>개발자 밈 중 하나

디자이너: 넘 좋은데 헤더 1px만 올리면 안 될까여

개발자: 아 불가능한 건 아닌데 그럼 css에 20px(넘 아름다운 숫자) 대신 19px(넘 못생긴 숫자)를 넣어야 되여 넘 슬프지 않아여?

디자이너: 아 핵공감 언더스탠더블. 계속하시죠.

최근 N에게 이 솔루션을 이야기하자 N은 "근데 폰트 자체가 해결해주는 게 베스트예요!"라고 말했다. 나 같으면 이런 생각을 못할 것 같은데(아마 그냥 불평 조금 하고 있는 대로 사용할 거다), 내가 아는 개발자들은 보통 근본적인 해결에 대해 많이 생각하는 것 같다.

솔직히 이미 존재하는 시스템을 바꾸는 건 절대적으로 안된다고 생각했다. 또 다른 개발자가 뭔가 대단한 걸 만들어주기 전까진 그랬다. 다음 글엔 그 개발자가 만들어준 대단한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 *이 콘텐츠의 원문은 Kristy Park 님의 브런치입니다. 제로베이스 미디어에서 더욱 다양한 필진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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